ADVERTISEMENT

박수영 "화천대유 50억 리스트에 권순일 등 6인"…김수남·최재경·박영수·권순일 "사실무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이른바 ‘화천대유 50억 약속 리스트’를 6일 공개했다. 박 의원은 이날 열린 국회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장에서 그 명단이 "권순일, 박영수, 곽상도, 김수남, 최재경, 그리고 홍 모 씨”라고 주장했다. 홍 씨는 한 인터넷 언론의 관계자로 알려졌다.

앞서 화천대유자산관리가 성남시 대장동 개발의 특혜를 받아 수천억 원의 이득을 보았고, 그 대가로 법조계 및 정계 유력 인사에게 거액을 지급하기로 약속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민의힘 김형동(오른쪽), 박수영(가운데) 의원과 정상환 변호사가 지난달 28일 서울 대검찰청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 및 화천대유, 천화동인 관련 8인에 대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고발장을 제출하기 위해 민원실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 김형동(오른쪽), 박수영(가운데) 의원과 정상환 변호사가 지난달 28일 서울 대검찰청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 및 화천대유, 천화동인 관련 8인에 대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고발장을 제출하기 위해 민원실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

이날 국감장에서 박 의원은 화천대유와 함께 성남시 대장동 개발에 뛰어든 천화동인 5호의 소유주인 정영학 회계사의 녹취록 등이 근거라며 50억 원을 받기로 한 인사를 거론했다. 박 의원은 고승범 금융위원장에게 질의하는 과정에서 "녹취록과 복수 제보에 의하면 50억원을 받기로 한 분들이 나온다고 했다. 그는 "(50억원은 아니지만) 성남시의회 의장과 시의원들한테 로비 자금이 뿌려졌다는 내용도 들어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박 의원은 "이분들 중에서는 돈을 받은 사람도 있고, 약속했으나 받지 못한 사람도 있고, 급하게 차용증서를 쓴 걸로 위장했다가 다시 돌려준 사람도 있고, 빨리 달라고 재촉한 사람도 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민주당은 곽상도 의원이 연루되었다는 이유로 국민의힘게이트라고 주장하지만, 이번 사건을 특정 정당의 게이트로 치부하는 것은 실체적 진실 규명을 방해하는 행위"라고 덧붙였다.

그는 "오늘 공개한 소위 50억 약속 그룹들의 경우 특검의 조속 수사와 FIU(금융정보분석원)의 철저한 자금조사를 통해 자금흐름 확인해야 한다"며 "왜 이 사람들에게 거액 로비 있었는지도 밝혀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에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검경에서 수사를 하고 있으니 그 수사 과정에서 밝혀질 것이라 생각한다”라고 답했다.

김수남·최재경·박영수·권순일 "사실무근" 

하지만 김수남 전 검찰총장은 박 의원의 발언이 알려진 직후 입장을 내고 "박수영 의원의 발언은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민·형사상 법적조치를 취할 방침"이라고 반박했다.

최재경 전 민정수석 역시 “황당하고 터무니없는 이야기”라는 입장이다. 그는 언론에 “화천대유에 고문 변호사를 한 일이 없고, 사업에 관여한 일도 없으며, 1원 한 푼 투자한 일도 없는데 무엇 때문에 거액의 돈을 주겠으며, 준다고 명목 없는 돈을 받을 수가 있겠나”라고 밝혔다.

최 전 지검장은 “현재 검찰과 경찰이 열심히 수사하고 있고, 곧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며 “아무리 국정감사고, 면책특권이 있다 해도, 아무런 근거 없이 함부로 실명을 거론해 개인의 소중한 명예를 훼손하는 것에 심각한 유감을 표한다. 필요하면 법적인 조치를 할 것”이라고 했다.

박영수 전 특검도 입장문을 내고 "화천대유나 김만배씨로부터 50억원을 받기로 약속하거나 통보 받은 일이 결코 없다"며 "제 자신도 알지 못하는 일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근거도 없이, 면책특권을 방패삼아 국정감사장에서 발표된 사실에 심히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박 전 특검은 "며칠 전에도 소명한 바와 같이 저는 2016년 12월 특검에 임명되면서 김만배씨와는 연락을 끊었고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며 "하루빨리 위 50억원에 대한 진상이 밝혀지길 바라고 이러한 무책임한 폭로에 대해서는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권순일 전 대법관도 "제 자신은 알지 못하는 일이고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이런 식으로 개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것에 심각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권 전 대법관은 "저에 대한 의혹은 곧 진실이 밝혀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