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위드 코로나 관문 재택치료 늘린다.."모니터, 이송체계 잘 갖춰야"

중앙일보

입력

이르면 오는 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택(자가) 치료 시스템이 구체적인 윤곽을 드러낸다. 의료계에선 재택 치료가 제대로 되려면 철저한 모니터링과 신속한 이송 시스템이 잘 갖춰지는 게 관건이라고 입을 모은다.

"日 재택치료 중 갑자기 악화해 사망 44명, 증상 악화 모른 탓"

5일 김부겸 국무총리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각 지방자치단체와 긴밀히 협력해 재택치료 시스템 구축 방안을 이번 주 내로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중수본 관계자는 “세부방안을 확정해 8일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금도 재택 치료가 일부 이뤄지고 있다. 중대본에 따르면 5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중 재택치료 배정된 환자는 수도권 335명(서울 200명, 경기 128명, 인천 7명), 비수도권 4명(충청 3명, 강원 1명)이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로 방역 전략을 전환하면 확진자가 일시적으로 폭증할 수 있어 이에 대한 대비를 위해 재택 치료를 확대하려는 것이다.

8일 발표 때는 구체적 재택 치료 조건 등이 제시될 가능성이 크다. 앞서 박향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지난달 28일 브리핑에서 재택 치료 권고 대상과 관련, “50~60대 이상은 기저질환이 있거나 증상이 있고 위중증으로 갈 가능성이 있다면 권하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40세 미만은 중증 환자, 사망자가 드물기 때문에 40세 미만자 가운데 1인 가구를 우선으로 하고 동거인이 있다면 백신 접종을 완료했을 경우로 제한하는 게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대상자가 독립된 방, 화장실을 쓸 수 있는 환경이 되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중수본 관계자는 “의료상의 위험성이 있는 환자까지 재택 대상이 된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우리보다 앞서 위드 코로나 전환을 시도한 싱가포르도 재택 치료를 확 늘렸다. 코로나 확진자 가운데 12~69세이면서 접종을 완료했고 기저질환이 없는 무증상·경증 환자가 재택 치료가 가능하다고 밝히고 있다. 가구원 중 80세 이상, 임신부, 면역 저하자 등이 없어야 한다고도 명시해놨다.

1일 대전의 한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방문한 시민들을 분주히 검사하고 있다. 프리랜서 김성태

1일 대전의 한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방문한 시민들을 분주히 검사하고 있다. 프리랜서 김성태

중수본 관계자는 “먼저 본인이 재택 치료를 원해야 하고, 연령대가 어떻게 되는지, 기저질환은 있는지, 가구 환경은 어떤지 등을 평가해서 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먹는 치료제가 나올 때까진 접종 완료자 중심으로 재택 치료하자는 주장(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도 있다.

전문가들은 특히 안전한 재택 치료를 위해선 대상자의 건강 상태를 잘 모니터링해 긴급 상황 시에 빨리 의료 기관으로 이송하기 위한 체계가 필수라고 강조한다. 정기석 교수는 “갑자기 상태가 나빠지면 폐렴으로 진행되고 저산소증이 오면 병원 가기 전에도 사망할 위험이 있다”며 “가만히 누워 있는 환자라면 산소 농도가 떨어져도 본인이 모를 수 있다. 산소 포화도 측정기로 체크한다고 해도 위급할 때 당장 누가 달려와서 해결할 것인지, 동네 몇 군데서 동시에 위급 상황이 터지면 어떻게 관리할지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천은미 교수는 “젊은 층이라도 비만, 당뇨 환자는 중증으로 갈 위험이 있기 때문에 지역 의료진이 아침, 저녁으로 회진하듯 통화해서 체크하고 산소 포화도가 떨어지는 등 위급 상황 시 연락할 담당 의료진을 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달 일본 아사히신문도 도쿄에서 8월 이후 재택 치료 도중 갑자기 상태가 나빠진 뒤 사망한 이들이 44명이며, 24명은 50대 이하라고 보도하면서 대부분이 비만, 당뇨 등 기저질환이 있지만, 본인 지병을 잘 몰랐다고 전했다. 아사히는 혈중 산소 농도가 비정상인 상태에서도 스마트폰 게임을 하는 환자가 있는 등 증상 악화를 스스로 알아차리기 어려웠다고 전했다.

확진자 이송 차량으로 분주한 생활치료센터. 뉴시스

확진자 이송 차량으로 분주한 생활치료센터. 뉴시스

정부는 코로나19 진료 경험이 있는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환자를 비대면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를 고심 중이다. 하루에 한두 차례 연락을 해서 특별한 증상의 변화가 없는지 등을 확인하고 이상이 있으면 앰뷸런스 등을 보내 환자를 입원시키거나 일시적인 의학적 치료를 하는 곳으로 수용해 치료하겠다는 것이다.

환자를 모니터링하고 비대면 진료할때 지급하는 건보 수가는 병원 규모에 제한을 두지 않고 마련하지만, 코로나19 진료 경험이 있는 병원 중심으로 갈 가능성이 크다. 중수본 관계자는 “재택 치료의 핵심은 위급 상황이 생겼을 때 빠른 조치가 이뤄지는 게 보장돼야 한다는 것”이라며 “일부 의원급서도 의사 표시를 했다고 하는데 야간 등 응급 상황 때 대처가 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기 때문에 코로나19 전담병원이나 생활치료센터 협력병원 등 가급적 코로나 진료 경험이 있는 병원 위주로 권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