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기차주, 전기요금 인상에 '한숨'…"특례할인도 곧 0된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8년 만에 단행된 전기요금 인상에 전기차 운전자들이 가슴을 쓸어내리고 있다. 당장은 전기차 충전 요금이 올라가지 않았기때문이다. 하지만 전기 생산에 필요한 액화천연가스(LNG), 유연탄, 유류 등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 여기에 정부의 전기차 충전요금 특례할인폭도 갈수록 줄고 있어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도 시간 문제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5일 환경부에 따르면 전국 전기차 충전소(환경부 운영 충전기 기준) 요금은 50kW 충전시 1kWh당 292.9원, 100kWh 충전 시 1kWh당 309.1원이다. 한국전력공사는 1일부터 1kWh당 전기료를 3원 올렸지만, 전기차 충전요금에는 이같은 인상분을 적용하지 않았다.

현대차그룹이 송도 현대프리미엄아울렛에 설치한 전기차 초고속 충전소 'E-pit'. [사진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그룹이 송도 현대프리미엄아울렛에 설치한 전기차 초고속 충전소 'E-pit'. [사진 현대자동차그룹]

전기차 특례할인 폭 갈수록 줄어  

김효정 환경부 대기미래전략과장은 “급속충전기의 경우 전국 시설 중 40% 정도를 환경부에서 운영하고 있어 그 충전 가격이 업계의 기준 가격이 되고 있다”며 “환경부에서 가격을 올리지 않았으니 다른 충전소도 그럴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대신 한전과 전기차 충전요금 특례할인 제도를 통해 그 할인율에 맞춰 충전 요금을 조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전은 전기차 충전에 드는 기본요금과 전력량 요금 할인율을 1년마다 갱신한다. 지난해 7월부터 올해 7월 초까지는 기본요금 50%, 전략량 요금 30%의 할인이 각각 적용된다. 그러다 7월 초부터 할인율이 각각 25%와 10%로 줄었다. 이처럼 전기차 충전요금 할인율을 줄인 상황에서 전기료 인상을 이유로 충전요금을 한 번 더 올릴 수는 없었다는 게 환경부의 설명이다. 한전의 특례 할인은 내년 7월에는 아예 없어진다.

전기차주 입장에서는 특례 할인이 없어지면 그만큼 충전요금은 오르게 된다. 이에 대해 한정애 환경부장관은 최근 “탄소중립 선언의 본격 이행 등 정부 정책 방향에 큰 변화가 있었던 만큼 충전요금 특례 할인 종료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내연기관차에 비해 온실가스 배출이 적은 전기차 보급을 장려하기위해 충전요금 할인을 계속 유지해야한다는 취지였다. 이와 관련, 김효정 과장은 “산업통상자원부, 한전 등과 특례 할인 연장과 관련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마트 주차장에 설치된 에스트래픽의 급속충전시설. [사진 에스트래픽]

이마트 주차장에 설치된 에스트래픽의 급속충전시설. [사진 에스트래픽]

충전기 설치 민간업체는 요금 할인 경쟁도 

정부의 전기요금 인상과는 별개로 일부 전기차 충전소의 충전요금은 낮아졌다. 전기차가 늘어나면서 공공기관이나 백화점 등 대형건물에 충전기를 설치하는 민간 사업자간 경쟁이 불붙었기 때문이다. 에스트래픽은 최근 자사의 충전기인 에스에스차저 전용 ‘럭키패스’를 출시했다. 민간 충전 업계 최초의 구독형 서비스로 월 구독료를 내면 충전요금을 절반 가까이 할인해 준다. 김해정 에스트래픽 이사는 “급속충전기가 726개로 민간 사업자 중 가장 많다"며 "서울과 수도권에 주로 설치돼 있어 이런 할인율로도 이익을 남길 수 있다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 회사는 신세계백화점ㆍ이마트ㆍ롯데백화점ㆍCU편의점과 경기 지역 공공기관 등에 충전기를 설치하고 있다.

하지만 업계 관계자는 “급속충전 시장이 아직 초기 단계라 우선 인프라와 고정 고객을 늘리기 위한 전략으로 보인다"라며 “전기료 인상이 지속될 경우 고정가격 정책을 유지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에스트래픽을 비롯해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휴맥스, 지엔텔, 차지비, 에어온, 대영채비, 클린일렉스 등이 개별 혹은 대기업과 협력해 충전기 설치 경쟁을 벌이고 있다.

전기차 및 충전기 등록 대수(누적).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전기차 및 충전기 등록 대수(누적).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정부가 급속 충전기 확대 나서야" 

국회에서는 급속충전기를 중심으로 한 충전시설 확충에 정부가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상혁 의원(더불어민주당)실에 따르면 올해 8월까지 국내에 보급된 전기차는 19만1065대, 전기차 충전기는 9만1927기(급속 1만3731기, 완속 7만8196기)로 집계됐다. 박 의원은 “현재 급속충전기는 1기가 평균 전기차 14대까지 감당해야 하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구자근 의원(국민의힘)은 “정부는 2017년 이후 현재까지 급속충전기를 계획분의 44.7%(5091대)만 설치했다"며 "전기차 보급을 위해선 충전 인프라 확대를 서둘러야 한다"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