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佛 전 대통령, 내 허벅지 움켜쥐었다" 전 덴마크 女총리 폭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헬레 토르닝 슈미트 전 덴마크 총리. 로이터=연합뉴스

헬레 토르닝 슈미트 전 덴마크 총리. 로이터=연합뉴스

헬레 토르닝 슈미트 전 덴마크 총리가 2000년대 초반 발레리 지스카르 데스탱 전 프랑스 대통령으로부터 성희롱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4일(현지시간) AFP통신에 따르면 토르닝 슈미트 전 총리는 이날 덴마크 언론에 공개된 회고록 발췌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토르닝 슈미트 전 총리는 회고록에서 “지스카르 데스탱 전 대통령은 내 옆에 앉았고, 테이블 아래로 내 허벅지를 움켜쥐었다”며 “완전히 말도 안 되는 일이었다”고 했다. 이어 “나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스스로 물었고, 자리를 옮겼다. 그리고 그 일은 끝났다”고 덧붙였다.

토르닝 슈미트 전 총리와 지스카르 데스탱 전 대통령의 만남은 지난 2002년 또는 2003년 덴마크 코펜하겐에 있는 프랑스 대사관에서 열린 만찬 자리에서 이뤄졌다. 당시 토르닝슈미트 전 총리는 유럽연합(EU) 헌법 초안 작성을 위해 창설됐고, 지스카르 데스탱 전 대통령이 주재했던 유럽 협의회에 관여하고 있었다고 AFP통신은 전했다.

발레리 지스카르 데스탱 전 프랑스 대통령. AFP=연합뉴스

발레리 지스카르 데스탱 전 프랑스 대통령. AFP=연합뉴스

토르닝 슈미트 전 총리는 “요즘 시대에 그것은 성희롱(sexual harassment)으로 보일 것”이라며 “그 당시에는 그렇지 않았다”고 덴마크 리쩌 통신에 밝혔다. 그러면서 “나는 그것이 부적절하다고 봤고, 그 상황은 나를 매우 화나게 했다”고 강조했다.

토르닝 슈미트 전 총리는 덴마크의 첫 여성 총리로, 지난 2011년~2015년 덴마크 정부를 이끌었다. AFP통신은 덴마크에서 지난해 여성 수천명이 성차별과 성희롱 피해를 공개하고 나선 ‘미투(#Me too)’ 운동이 일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스카르 데스탱 전 대통령은 독일 공영방송 WDR 소속 기자를 자신의 사무실에서 성추행했다는 의혹을 받은 바 있다. 그는 지난해 12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합병증으로 숨졌다. 지스카르 데스탱 전 대통령은 유럽경제공동체(EEC)가 유럽연합(EU)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닦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