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사설

이재명 유감 표명…진상 규명 협조해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4일 오전 서울 중구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열린 '서울지역 공약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대장동 의혹'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4일 오전 서울 중구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열린 '서울지역 공약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대장동 의혹'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한전 직원 뇌물에 대통령 사퇴하냐” 주장

책임 면할 생각만 하지 말고 수사 돕기를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어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의 구속과 관련, “과거 제가 지휘하던 직원이 제가 소관하던 사무에 불미스럽게 연루된 점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개발이익을 완전 환수하지 못해 국민에게 상심을 드린 점에 대해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도 했다. 대장동 개발 의혹이 불거진 이후 이 후보가 유감의 뜻을 밝힌 건 이번이 처음이다.

하지만 책임 논란과 관련해 당시 성남시장으로서 “3000여 명의 공무원과 산하기관 소속 1500여 명의 임직원에 대한 관리 책임”만 언급했다. 유 전 본부장이 4500여 명 중 한 명일 뿐이란 의미다. 유 전 본부장이 성남시설관리공단(성남도공 전신)의 2인자였는데도 관리 요원이라고 했고, “측근인지 알아보겠다”고 모호하게 말했다. 그러면서 “한전 직원이 뇌물을 받고 부정행위를 하면 대통령이 사퇴하느냐”거나 “노벨이 화약 발명 설계를 했다고 해서 알카에다의 9·11 테러를 설계한 게 될 순 없다”고 주장했다. 궤변일 뿐이다. 유 전 본부장이 이 후보의 측근 3인방 중 ‘장비’로 불렸다는 증언은 차고도 넘친다.

이 후보는 또 자신이 설계했다더니 어제는 “민간이 개발이익을 독식하지 못하게 (성남시 몫을) 안전하고 확실하게 환수하도록 한 것”이라고 역할을 축소했다. 성남시장 시절 확정된 특혜 구조에서 나온 비리인데도 “제가 퇴직한 후의 뇌물수수”라고 했다. ‘제도적 한계와 국민의힘 방해’란 남 탓도 여전했다. ‘책임’을 입에 올렸지만 사실상 책임이 없다는 말이다.

이러니 진상규명에 대한 태도도 이중적이다. 검찰엔 “신속히 진상규명을 해 달라”고 했지만 협조 움직임은 없다. 오히려 민주당이 관련 증인 채택을 모조리 막아섰고, 경기도와 성남시도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

또 다른 문제는 집권 여당의 대통령 후보가 되기까지 불과 15만 표만 남겨둔 이 후보의 이런 태도가 검찰에 수사 가이드라인이 되지 않을까 하는 점이다. 서울중앙지검의 전담수사팀에 친정권 성향의 검사들이 포진해 우려가 적지 않다. 이미 유 전 본부장의 압수수색 때 핸드폰을 확보하지 못한 게 논란이 됐다. 이번엔 유 전 본부장이 11억8000만원 대여를 인정했는데 구속영장엔 5억원 수수만 적시한 게 의혹을 사고 있다. 개발이익의 25%(당시 1800억원 예상 중 450억원)를 요구했다는 진술이 나오는 마당에 개인 비리로 사건을 축소해 몰아가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래선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 막게 된다. 이제 특검 여론이 힘을 얻어가고 있다. 최근 여론조사에 특검 또는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63.9%인 데 비해 필요없다는 26.5%에 그쳤다. 일부 민주당 지지자도 특검에 동조한다는 의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