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60억 초호화 타운하우스 누구거냐? 천화동인1호 또다른 의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천화동인 1호 법인이 보유한 타운하우스 단지 입구. 양수민 기자

천화동인 1호 법인이 보유한 타운하우스 단지 입구. 양수민 기자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민간 합동 개발 사업에서 1400억 원대 배당금을 받은 투자회사 천화동인1호(화천대유 자회사)가 경기도 분당의 초호화 타운타우스를 소유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법인 명의로 보유하고 있는 이 집의 실제 소유주를 추적하고 있다.

현재 거주자는 확인 안 돼 

부동산 등기부 등본에 따르면 천화동인 1호는 분당구 운중동의 타운하우스 1채를 2019년 10월 개인으로부터 62억원에 사기로 계약했다. 이후 지난해 1월 소유권 이전 등기를 했다. 지하 1층에 지상 2층의 이 타운하우스는 지하 주차공간을 포함한 연면적이 433㎡(131평)다.

전체 34가구가 사는 이 단지는 ‘판교의 베벌리 힐스’로 불리기도 한다. 인근 공인중개사는 “해당 타운하우스 단지는 국내 최고급 주택단지 중 하나”라며 “삼엄한 경비와 외부 접근이 어려워 부유층 사이에서 인기다. 실거래가 70억원을 넘는 초고가 주택”이라고 설명했다.

천화동인 1호가 매입한 타운하우스는 해당 거래 이후 소유권 변동이 없다. 천화동인 1호는 화천대유가 지분 100%를 가지고 있다.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가 천화동인 1호의 대주주로 알려져 있다. 법인 대표를 지낸 이한성씨는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을 지낸 논란이 되기도 했다.

4일 중앙일보 기자와 만난 타운하우스관리인은 “인터폰으로 주민과 주로 연락하는데 해당 호에 사는 사람과는 이야기를 나눠본 적 없다. 2019년 매매 이후 누가 사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천화동인 1호 법인이 보유한 타운하우스 단지 입구. 양수민 기자

천화동인 1호 법인이 보유한 타운하우스 단지 입구. 양수민 기자

천화동인 1호가 소유한 고급 타운하우스에 관심이 큰 것은 해당 회사 자체가 실소유주 논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1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천화동인 실소유주는 따로 있다. 1호는 유동규(구속)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라는 제보를 받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 타운하우스가 철저한 보안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화천대유 관계자들이 ‘비밀 아지트’로 활용했을 가능성도 거론된다. 인근 공인중개사 A씨는 “해당 주택은 지하주차장을 통해 본인 집으로 바로 올라갈 수 있는 구조 등 외부 접촉이 철저히 차단되는 구조다. 중견기업 회장 등이 선호하는 주택으로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 타운하우스의 보안은 삼엄했다. 보안 책임자는 “우편이나 택배, 음식 배달도 단지 안으로 들어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타운하우스의 매매를 중개한 적이 있다는 한 공인중개사는 “워낙 고가라 매물이 잘 나오지 않는다. 물건이 있어도 비서들이 일 처리를 하러 와서 실계약자를 본 적 없다”고 말했다. 화천대유 측은 소유주 등에 대한 질문에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해주기 곤란하다”고 답변을 피했다.

수사 당국은 이 타운하우스의 실소유주와 매입 자금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해당 타운하우스에 관한 내용을 확인한 뒤 관련 자료를 확보해 살펴볼 방침”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