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불황 타고 판치는 로또피싱, 복권도박…올해 불법신고 710건

중앙일보

입력

‘당첨 번호를 알려주겠다’며 가짜 복권 사이트로 유도하는 피싱 사기와 불법인 복권 도박이 크게 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불러온 불황에 복권 인기가 치솟자 관련 범죄도 잦아졌다.

지난 3월 16일 오전 서울 노원구의 복권판매점 앞에 복권을 사기 위한 시민들이 줄을 서 있다. 뉴스1

지난 3월 16일 오전 서울 노원구의 복권판매점 앞에 복권을 사기 위한 시민들이 줄을 서 있다. 뉴스1

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올해 1~7월 복권 사기, 복권 정보를 도용한 불법 도박 신고 건수가 710건에 이른다.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가 제출한 자료 내용이다.

2018년 296건이었던 복권 관련 사기ㆍ도박 신고 건수는 2019년 385건, 지난해 1938건으로 해마다 늘고 있다. 올해 들어 7월까지도 700건 넘게 신고가 들어왔다.

가짜 동행복권 홈페이지를 만들어 사람들을 유인해 가짜 복권을 사게 하는 ‘피싱’ 수법이 가장 흔했다. 당첨금을 달라고 하거나 환불을 요구하면 서버 복구비, 출금 수수료 명목으로 고액을 요구하거나 연락을 끊고 잠적하며 피해자들 돈을 가로챘다. 인공지능(AI)으로 당첨 번호를 예측할 수 있다며 복권 구매자를 모아 거액을 사기 친 사례도 있었다.

코로나19 위기로 인한 불황에 ‘한방’을 노리는 사람은 더 많아졌다. 복권위원회 집계 결과를 보면 나눔로또 등 지난해 복권 판매액은 지난해 5조4152억원으로 역대 최대다. 올해 상반기에만 3조원어치가 팔려 최고 기록을 또 경신할 전망이다.

고용진 의원은 “복권 판매액은 매해 신기록 경주하며 복권 사칭 사기, 불법 행위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며 “수탁 사업자인 동행복권에게 불법 행위 모니터링을 맡기고 손 놓고 있기보다는 정부 차원에 구체적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