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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글로비스, 친환경 브랜드 ‘에코’ 앞세워 수소사업 진출

중앙일보

입력

현대글로비스의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브랜드 'ECOH'를 적용한 수소 운반 트럭 가상 이미지. 사진 현대글로비스.

현대글로비스의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브랜드 'ECOH'를 적용한 수소 운반 트럭 가상 이미지. 사진 현대글로비스.

현대글로비스가 4일 친환경 에너지 브랜드 ‘에코(ECOH)’를 론칭한다고 밝혔다. 에코 브랜드를 앞세워 수소 유통과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등 친환경 사업에 본격 뛰어들기 위해서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날 "공급망관리 전문기업의 특성을 살려 수소의 생산·저장·운송·공급 등 전 영역에서 주요 역할을 하고 수소 밸류 체인 구축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수소 유통과 인프라 운영 사업을 확대해 2030년까지 수소출하센터를 9곳으로 늘리고, 전국 360곳 이상의 충전소에 수소를 공급할 계획이다.

또 오세아니아·중동 등 해외 그린수소 유통과 관련한 인프라 운영 사업, 국내 그린 수소 수요처 독자 개발 프로젝트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대글로비스는 국내 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축했으며, 해외 암모니아 제조사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었다. 그린수소의 대명사로 꼽히는 암모니아는 가장 효율성이 높은 수소 저장·운송 매개체로 꼽힌다. 수소와 질소의 결합체인 암모니아를 해상 운송해서 수요처에서 암모니아에서 그린수소를 추출할 수 있다.

그린수소 운반은 2024년 건조예정인 초대형 가스운반선 (VLGC) 2척을 통해 추진할 예정이며, 향후 물량 확대 시 추가 선박 건조도 검토할 계획이다. 또 고압의 기체 상태인 수소를 액화해 운송하는 액화수소의 저장·운송 사업 부문에서도 글로벌 수소 기업과 전략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액화수소 액화수소 생산·유통 시장은 2024년 진출한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수소경제의 성장가능성을 보고 선제적으로 국내 수소물류와 글로벌 수소 해상운송 사업을 육성 중”이라고 말했다.

전기차 핵심 부품인 배터리와 관련한 사업은 친환경 에너지 브랜드의 다른 한 축을 담당한다. 현대글로비스는 기존 전기차 배터리 리스 실증사업에 이어 향후 V2G(Vehicle to Grid, 전기차를 전력망과 연결해 유휴 전력량을 활용하는 양방향 충전 기술)에 대한 실증을 통해 미래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배터리 회수·재활용 사업은 향후 성장할 분야로 꼽힌다. 전기차 수요가 크게 늘어난 올해를 기점으로 전기차 배터리의 통상 사용 주기(7~10년)가 지나는 2028년 이후 폐배터리가 대거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글로비스는 전기차에서 나온 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ESS)로 재활용하는 사업을 준비 중이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전기차 배터리 충전과 재활용 사업 등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 전력시장에서 포괄적인 플랫폼 사업자로서 입지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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