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지성 "이젠 개고기송 멈춰달라" 뒤늦게 호소한 까닭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전 축구선수 박지성. 일간스포츠

전 축구선수 박지성. 일간스포츠

전 축구선수 박지성(40)이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맨유) 선수 시절 자신의 응원가로 불렸던 일명 '개고기송'에 대해 "이제는 멈춰달라"고 호소했다.

개고기송은 2005~2012년 맨유에서 활약한 박지성을 응원하기 위해 맨유 팬들이 부른 노래로, '박지성, 네가 어디에 있는, 너희 나라에서는 개를 먹지, 그래도 임대주택에서 쥐를 잡아먹는 리버풀보다 나아'라는 가사를 담고 있다.

맞상대인 리버풀을 조롱하기 위한 표현으로 해석됐지만, 일부에서는 '한국인 비하'라는 지적이 계속됐다. 최근 울버햄프턴과 맨유의 경기에서 맨유 팬들이 황희찬을 향해 뜬금없이 불러 논란이 된 노래이기도 하다.

현재 맨유의 글로벌 앰배서더로 활동 중인 박지성은 4일(한국시간) 맨유의 'UTD 팟캐스트' 인터뷰에서 자신의 응원가에 대한 솔직한 생각을 털어놨다.

그는 "처음 그 응원가를 들었을 당시에는 매우 자랑스럽게 느꼈다. 팬들이 나를 위한 노래를 만들어줬기 때문"이라며 "선수 입장에서 자신만의 응원가가 있다는 것은 아주 좋은 것이고, 자랑스러운 일"이라고 말을 꺼냈다.

이어 "개고기를 먹는다는 가사에 당시 불편하기도 했지만, 그런 가사가 괜찮은 것인지 아니면 그런 부분 역시 내가 적응해야 하는 부분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어린 나이였고, 잉글랜드의 문화도 몰라서 내가 새롭게 받아들여야 하는 많은 부분 중 하나일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박지성은 "시간이 흘렀고 세상이 변했다"고 했다. 그는 "15년이 흘렀다. 한국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며 "역사적으로 과거에 한국에서 개고기를 먹었던 것도 사실이지만 최근의 젊은 세대들은 개고기를 먹는 행위 자체를 싫어하는 사람이 많고, 그런 일들은 요즘에는 찾아보기 정말 힘든 아주 오랜 과거의 모습"이라고 말했다.

자신이 뒤늦게라도 응원가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데 대해선 "어쩌면 그 단어에 대해 선수(황희찬)가 불편하게 느낄 수 있기 때문"이라며 "그때 뭔가 내가 해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고 밝혔다.

박지성은 "물론 맨유 팬들이 당시 공격적인 의미를 전혀 담지는 않았을 거지만 그런 내용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알려줘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어쩌면 한국인들에 대한 인종적 모욕일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최근 한국의 문화를 보면 나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다양한 것들이 많다. BTS도 있고, 손흥민도 선수로서 정말 잘하고 있다. 넷플릭스의 한국 드라마들도 전 세계에서 정말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며 "팬들에게 그런 내용이 담긴 노래를 이제는 그만 불러줄 것을 부탁한다. 더 이상 누군가를 응원하는 내용은 아니기 때문이다. 어쩌면 오히려 더 불편해지는 노래"라고 당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