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학위·경력과 무관, 누구나 재능 있으면 강의”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756호 14면

그렉 코카리

그렉 코카리

지난달 29일, 세계 최대 규모의 오픈 교육 플랫폼 유데미(Udemy)가 국내에서 서비스를 시작했다. 유데미는 누구나 강의를 할 수 있고, 누구나 강의를 들을 수 있는 플랫폼이다. 2010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탄생했는데, 현재 전 세계에서 올린 온라인 강의 약 18만3000개를 보유하고 있다. 또 연간 4400만 명 이상이 이를 수강하고 있다. 수강생 중엔 애플·넷플릭스·도요타 등 8600여 기업 임직원도 있다. 다른 교육 플랫폼과 달리 유데미는 강의를 올리거나 강의를 듣는데 따로 제한을 두지 않았다. 이것이 세계 시장을 석권하는 데 주효했다는 평가다.

한국 진출은 웅진씽크빅과 3월 독점 제휴하면서 성사됐다. 유데미는 아시아에선 한국 외에도 일본·인도·인도네시아·싱가포르에 진출해 있다. 그렉 코카리(사진) 유데미 최고경영자(CEO)는 전화 인터뷰에서 “누구나 어떤 분야에서든 재능만 있다면 강의를 만들어 돈을 벌 수 있고, 누구나 저렴한 비용으로 쉽게 수강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고 소개했다. 미국 와튼스쿨 경영학 석사(MBA) 출신으로 존슨앤드존슨·텔레플로라 등을 거친 그는 2019년 유데미 CEO로 부임했다.

개방성이 눈에 띈다.
“유데미에선 학위나 경력과 무관하게 누구나 강사가 돼 강의를 할 수 있다. 강의 주제나 수강료도 강사 스스로 정할 수 있다. 재능 있는 강사들이 자유롭게 강의를 올리면 플랫폼의 콘텐트가 풍부해지고 그러면 더 많은 사용자가 모이는 선순환 구조를 이뤘다.”
모두가 강의에 만족하진 않을 텐데.
“수강생들이 강의에 평점과 리뷰를 제공하도록 했다. 그러면 다음 수강생들이 선택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1만 명 이상이 수강했는데 평균 평점이 4.6점이라면 좋은 강좌라고 생각해볼 수 있다. 그래도 어떤 사람에게는 너무 어렵거나 너무 쉬워 맞지 않을 수 있다. 이 경우 30일 안에 수강료를 전액 환불 요청할 수 있도록 했다. 수천 개의 무료 코스도 미리 체험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강의에도 종류가 있나.
“아니다. 누구나 원하는 강의를 제한 없이 올릴 수 있다. 파이썬·자바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부터 비즈니스와 어학 외에도 운동과 사진 등 취미까지 매우 다양한 강의가 있다. 한 강좌는 각 30분 이상, 5개 이상의 수업으로 구성된다. 강의료는 1만5000원에서부터 20만원까지 다양하다.”
강사는 얼마나 버나.
“강의료의 50% 정도가 강사 몫이다. 인기 강좌를 만들수록 많이 번다. 미국에서 웨딩 촬영을 하던 필 에비너라는 사진작가는 비디오 편집 강의로 지난해에만 12억원 넘게 벌었다.”
전 세계에서 강의가 올라오면 언어 문제는.
“각 나라마다 주요 강의엔 자막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해외 유명 강의 중 한국에서 통할 법한 강의를 골라 한국어 자막을 넣어 제공한다. 실리콘밸리에서 조회 수 높은 최신 정보통신기술(ICT) 관련 강의를 더 이상 구글 번역기를 쓰지 않고도 접할 수 있는 것이다. 또 웅진씽크빅과 협업해 한국인이 참여하는 콘텐트를 늘릴 계획이다. 능력은 있지만 온라인 강의에 익숙하지 않아서 꺼리던 숨은 고수를 섭외해서 글로벌 스타 강사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