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의용 "대통령과 유엔 함께 가서 BTS도 엄청나게 성공"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문재인 대통령의 특별사절(특사) 자격으로 유엔총회에 동행한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제대로 된 처우를 제공받지 못했다는 ‘열정 페이’ 논란과 관련,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BTS도 (유엔에 가서) 엄청나게 성공했다”고 말했다.

유엔 총회 참석을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외신 인터뷰에 응한 BTS. 연합뉴스

유엔 총회 참석을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외신 인터뷰에 응한 BTS. 연합뉴스

1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은 BTS의 유엔 총회 참석이 벌써 세 번째라고 지적하며 “BTS는 세계적 스타로 한번 무대에 설 때 수십억을 받는다. 대통령 특사 자격조차 필요하지 않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또 “그런데도 문 대통령이 다시 특사로 임명해 총회장에 꼭 등장시켜야 했던 것은 대통령과 BTS가 같이 등장하는 장면이 국내에 더 필요했던 것은 아닌가”라고 말했다. 국내 정치적으로 ‘성공적 정상외교’로 포장하기 위해 BTS가 필요했던 것 아니냐는 취지였다.

이에 정 장관은 “BTS가 유엔 행사에 참석한 것은 사실이지만, 지난 7월 유엔 사무국 쪽에서 우리 쪽에 그런 희망을 전달해 왔다”며 “이에 BTS 쪽에 상의했더니 BTS도 1년 반 동안 코로나19 국면 때문에 공연을 못 하고 있었다고 하더라”고 경위를 설명했다.

정 장관은 이어 “이후에 들어보니 BTS도 (코로나19 이후) 이번에 해외도 처음 나간 것이라고 했다. 유엔에서의 공연을 2000만명 이상이 접속해서 봤고, 적극적으로 공연을 하지 못하고 있다가 BTS도 엄청나게 성공했다고 본다”고 반박했다. “유엔에서의 퍼포먼스도 행사 자체를 BTS에서 준비한 것”이라면서다.

BTS 역시 특사 자격으로 유엔 총회에 참석해 공연함으로써 ‘윈윈’의 결과를 얻었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정 장관은 “BTS가 같이 가서 문 대통령의 유엔 외교 성과가 더 빛난 건 사실”이라면서도 “그러나 국내 정치적 목적을 위해 BTS를 대동했다 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