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진중권 “대장동 의혹은 민주당 지자체-박근혜 쪽 사람-법조계 야합”

중앙일보

입력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29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에 대해 “민주당 소속 지자체와 박근혜 정권 사람들, 그리고 당시 법조계 사람들의 야합”이라고 진단했다.

윤석열 대통령 가능성 토론회에서 '공정' 말하는 진중권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지지하는 전문가그룹인 '공정과 상식을 위한 국민연합(공정과 상식)'이 21일 오전 출범했다.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출범식 직후 열린 윤석열, 대통령 가능성과 한계'를 주제로 열린 토론회에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공정'을 주제로 기조 발제를 하고 있다. 2021.5.21   hkmpoo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윤석열 대통령 가능성 토론회에서 '공정' 말하는 진중권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지지하는 전문가그룹인 '공정과 상식을 위한 국민연합(공정과 상식)'이 21일 오전 출범했다.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출범식 직후 열린 윤석열, 대통령 가능성과 한계'를 주제로 열린 토론회에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공정'을 주제로 기조 발제를 하고 있다. 2021.5.21 hkmpoo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진 전 교수는 이날 페북을 통해 “대장동 사건을 자기가 속한 진영에 따라 선거에 유불리로 판단하면 안 된다”며 “비리에 연루된 이들은 모두 엄단하고 그들이 취한 불로소득과 부당 이득을 사회에 환원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했다.

그는 “우리 편이라고 해서 비리를 덮어주려 하거나, 저 썩은 자들이 깔아놓은 허접한 프레임 전략에 따라 사태의 본질을 호도하는 것은 서민에 대한 배반”이라며 “그 피해는 고스란히 우리 자신과 우리 자식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경계했다.

진 전 교수는 “선거철 네거티브는 기대만큼 효과가 없다. 김대엽의 조작이 없어도 노무현이 대통령이 됐을 것이고, 다스가 이명박 것으로 드러났어도 이명박이 대통령이 됐을 것”이라며 진영논리에서 벗어나 “사건의 진상규명과 피해복구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가장 중요한 건 이번 사태에서 교훈을 얻는 것”이라며 “초대형 비리가 가능한 구조적 원인을 찾아 고치고, 여야가 함께 근본적 대책을 마련하도록 감시하고 압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