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장동 의혹' 화천대유 압색…검찰총장 지시에 본격 수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화천대유자산관리 사무실 입구. 연합뉴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화천대유자산관리 사무실 입구. 연합뉴스

화천대유의 대장동 개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9일 경기도 성남의 화천대유와 관련자들의 사무실·주거지 등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 전담 수사팀(팀장 김태훈 차장검사)은 이날 화천대유와 성남도시개발공사, 천화동인 4호 실소유주로 알려진 남욱 변호사의 청담동 소재 회사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 등을 확보 중이다.

화천대유 최대주주인 김만배씨와 대장동 개발사업 전반을 지휘하며 배당수익 구조를 설계한 인물로 알려진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행의 주거지를 비롯해 천화동인 2∼7호 실소유주들의 주거지 등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전담수사팀은 이날 압수수색에 앞서 관련자들을 대거 출국금지했다.

서울중앙지검은 이날 “국민적 의혹과 공분이 큰 대장지구 고발사건 등에 대해 검찰총장 지시에 따라 직접 수사에 착수하게 되었다”며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 전담수사팀’을 꾸렸다고 밝혔다.

김태훈 4차장검사의 지휘하에 검사 16명과 대검 회계분석 수사관 등으로 꾸려진 전담 수사팀은 경제범죄형사부 검사 전원(부장검사 포함 9명)에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맡았던 공공수사2부 3명, 반부패강력수사협력부 검사 1명, 파견 검사 3명으로 구성됐다.

전담 수사팀이 꾸려짐에 따라 대장동 의혹을 둘러싼 수사가 속도감 있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