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답답’했던 지하철 와이파이 10배 빨라진다…서울 2호선부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하철에서 휴대전화를 사용 중인 시민들 [사진 연합뉴스]

지하철에서 휴대전화를 사용 중인 시민들 [사진 연합뉴스]

속도가 느리고 끊김 현상이 잦아 불만이 높았던 지하철 와이파이가 개선될 전망이다. 이르면 다음 달 말부터 서울 지하철 2호선 일부 구간에서 28㎓ 대역 5세대(5G)망에 기반한 와이파이가 상용화하면서다. 이 구간에서는 기존보다 속도가 최대 10배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통신 3사와 함께 5G 28㎓ 지하철 와이파이 실증을 시작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서울 지하철 2호선 신답역에서 열린 행사에서 공개한 객차 내 와이파이의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약 700Mbps로, 기존 71.05Mbps보다 약 10배 빨랐다. 통신 3사는 지하철 2호선 지선 구간인 신설동역에서 성수역까지 5G 28㎓ 장비를 구축해 실증 기간 중 통신 성능을 검증하게 된다.

지난해 통신품질 평가에 따르면 지하철 객차 내 와이파이의 속도는 지하철 역사(367.24Mbps)나 카페(388.44Mbps)의 5분의 1에도 미치지 못했다. 현재 제공되는 4세대(LTE)망이 사용자 한 명이 써야 충분한 속도가 나오는 분량을 객차 안의 접속자들이 나눠 쓰는 형태로 제공되기 때문이다.

 28일 오후 서울 성동구 지하철2호선 신답역에서 열린 28㎓ 5G 지하철 와이파이 성능개선 실증 착수회에서 조경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2호선에 탑승해 신답역과 성수역 사이를 왕복하며 통신 성능을 점검하고 있다.   28㎓ 서비스는 최대 20Gbps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지원하는 5G 이동통신이다.   통신 3사는 신설동역부터 성수역에 달하는 지하철 2호선 지선구간에 28㎓ 5G 장비를 구축했다. 실증 기간 기지국과 지하철 간 통신 성능을 검증한다. [연합뉴스]

28일 오후 서울 성동구 지하철2호선 신답역에서 열린 28㎓ 5G 지하철 와이파이 성능개선 실증 착수회에서 조경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2호선에 탑승해 신답역과 성수역 사이를 왕복하며 통신 성능을 점검하고 있다. 28㎓ 서비스는 최대 20Gbps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지원하는 5G 이동통신이다. 통신 3사는 신설동역부터 성수역에 달하는 지하철 2호선 지선구간에 28㎓ 5G 장비를 구축했다. 실증 기간 기지국과 지하철 간 통신 성능을 검증한다. [연합뉴스]

이에 주목한 게 5G 28㎓다. 일반적으로 5G 28㎓는 속도가 빠르지만 도달거리가 짧아 적용할 수 있는 분야가 적었다. 하지만 터널 내에서는 5G 28㎓도 긴 도달 거리를 확보할 수 있어 지하철 와이파이 품질 개선을 위한 대안 기술로 주목받게 됐다. 5G 28㎓ 지하철 와이파이는 터널과 선로에 기지국을 설치하고, 여기서 쏘는 신호를 열차 기관실의 수신장치(CPE)를 통해 받아 열차 내 광케이블을 통해 와이파이 공유기(AP)로 보내는 방식이다. 공유기도 최신 기술 규격인 와이파이6E를 지원한다. 이렇게 해도 3~4Gbps 수준인 28㎓ 5G망의 본래 속도보다는 느리지만 기존보다는 10배 개선된 속도로 제공된다.

박태완 과기정통부 주파수정책과장은 “(5G 28㎓ 서비스는) 이르면 10월 말 혹은 11월에 일반에 공개될 예정으로 안정적으로 속도가 나올 때까지 계속 테스트해 통신 가입자라면 누구나 와이파이 단말을 들고 와서 쓸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28㎓ 장비를 공급한 삼성전자 측은 “실증 결과가 확대된다면 국내 5G 28㎓ 장비 초기 시장 창출과 해외 진출의 발판이 됨은 물론 수신 장치 등 관련 통신장비 생태계 전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