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진중권, 이재명에 “결백하면 특검 수용…한동훈 불러 수사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관련 ‘특검 수사’를 반대하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를 향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정말 결백하다면 특검 수용하고 한동훈 검사장 불러다가 수사를 시키라”고 했다. 한동훈 검사장은 윤석열 전 총장과 함께 ‘조국 사태’를 수사했다.

진 전 교수는 28일 페이스북에 “이미 ‘대형게이트’로 드러났다. 일선서나 김오수 검찰이 수사할 수 있는 규모가 아니다. 특검과 국정조사로 갈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이번 사건을 두고 “성남시장이 시장실에 하우스 도박장을 차려 국민의 고혈을 판 돈으로 짜고 치는 고스톱판을 벌이고, 단속공무원들 불러다 옆에서 광 팔게 하고, 도박꾼들에게 대실료 받은 것을 ‘단군 이래 최대의 공익환수’라 언론에 자랑하다가 뽀록이 나니, 사건의 본질이 ‘광값 게이트’라 우기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왼쪽)와 이재명 경기지사(오른쪽). 중앙포토·뉴스1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왼쪽)와 이재명 경기지사(오른쪽). 중앙포토·뉴스1

진 전 교수가 언급한 ‘광값’은 대장동 개발 시행사인 화천대유로부터 곽상도 무소속 의원 아들이 퇴직금 명목으로 수령한 50억원을 거론한 것으로 보인다.

진 전 교수는 이 지사가 곽 의원의 국민의힘 탈당을 두고 “꼬리를 잘라도 도마뱀은 도마뱀”이라 비판한 것에 대해 “그 말이 맞다. 곽상도는 도마뱀의 꼬리에 불과하다. 거기에 한 마디만 덧붙이면 온전한 진실이 될 것이다. ‘그리고 머리는 저(이재명)입니다’”라고 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이 지사를 향해 "특별검사제 도입을 수용하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지위와 권력을 이용해 부당한 이익을 취한 사실이 있다면 어떤 경우에도 바로잡아야 한다는 것이 국민의힘의 일관된 입장”이라며 “여야,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특검을 통해 ‘이재명 대장동 게이트’의 모든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민의힘을 향해 “곽 대리(곽상도 의원 아들)의 ‘50억 퇴직금’은 민정수석 아버지에게 준 뇌물로 보는 게 국민 상식”이라며 “곽상도 아들 퇴직금 앞에 좌절하는 청년 세대에게 과연 우리는 공정과 정의를 말할 수 있느냐”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