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부 “위드 코로나 전환, 10월말~11월초…‘백신 패스’ 검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뉴스1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뉴스1

정부가 단계적 일상회복, 일명 ‘위드(with) 코로나’로의 방역체계 전환 시점으로 10월 말∼11월 초를 제시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28일 서울 양천구 대한민국예술인센터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토론회 모두발언을 통해 “접종률이 많이 높아진 다른 국가를 참고했을 때 현재의 거리두기 체계를 계속 유지할 수 있을지…”라면서 “국민께서 방역 수칙을 계속 준수하기는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문가, 언론 등과 함께 앞으로의 거리두기와 방역조치를 어떻게 가져갈지, 단계적으로 일상을 회복하는 방법을 찾고자 한다”며 말했다.

권 장관은 단계적 일상회복 체계 전환 시점에 대해 “백신 접종률이 고령층 90% 이상, 일반 국민(성인 기준)의 80% 정도가 되는 10월 말이 전환할 수 있는 시기로 보인다”며 “10월 말 접종을 마치고 면역효과가 나타나는 2주를 고려하면 11월 초쯤이 될 것이고 그때 단계적 회복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백신 패스 적용 생각 중”

그는 또 “영국, 독일 등에서도 접종을 완료했거나 코로나19 완치 후 (진단검사 결과) ‘음성’ 확인자에 대해서는 방역수칙을 완화하는 등 ‘백신 패스’를 통해 점차 일상을 회복하는 방법을 찾아가고 있다”고 전했다.

권 장관은 구체적인 내용과 관련해선 “접종완료자를 중심으로 우선 사적모임, 다중이용시설 거리두기 완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국외에선 백신 패스를 적용하는 사례가 있는데 우리도 이런 백신 패스를 적용해야지 않나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12∼17세도 접종 이득 커…접종 권고”

권 장관은 올해 4분기 코로나19 백신 접종 대상을 12∼17세까지로 확대한 데 대해선 “가능하면 백신을 맞는 게 학교, 학업, 친구와의 교류 등에서 충분히 이득이 있다고 본다”며 “안전성 문제는 정부에서 충분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고3 학생을 먼저 접종했는데 코로나19 감염을 확연하게 막으면서 학교 수업이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이 연령층에서는 접종하지 않아도 코로나19 감염이 됐을 때 중증으로 가는 것(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해서 부모와 학생 판단에 맡기도록 했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