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조성은, 국정원에 CCTV 납품 제안" 또 폭로 나왔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2020년 1월 16일 조성은 당시 브랜드뉴파티 대표. 연합뉴스

2020년 1월 16일 조성은 당시 브랜드뉴파티 대표. 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 고발 사주 의혹의 제보자 조성은(33)씨가 또 다른 벤처기업을 상대로 “국가정보원에 CCTV를 납품하도록 해주겠다”고 제안했다는 폭로가 나왔다. 앞서 조씨가 자신에게 마세라티 차량을 리스해 준 정보통신(IT) 벤처 A사와 “정책자금 200억원을 유치할 테니 그중 7%를 성과금으로 달라”는 계약을 맺어 논란을 빚은 것과 별도 사례다. 조씨는 이번 B사의 주장에 “국정원 얘기는 꺼낸 적이 없다”며 완강히 부인했다.

무선 폐쇄회로TV(CCTV) 벤처기업인 B사 측은 27일 중앙일보에 “지난 7월 조씨로부터 ‘국회와 중소벤처기업부 등의 인맥을 이용해 정책자금 유치를 알선해줄 수 있다’는 취지의 제안을 받았다”고 말했다. 또 “‘조씨가 CCTV 제품을 국가정보원에 납품하는 걸 중개해줄 수 있다’는 제안도 했다”고 주장했다. 당초 B사는 “관공서 영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향력 있는 인사”라는 업계 에이전트의 소개를 받아 조씨를 만났다고 한다. (▶2021년 9월 27일 중앙일보 「[단독]조성은 계약서엔 "나랏돈 200억 유치, 성과금 7% 달라"」 보도 참고)

정책자금이란 정부 부처(산하기관 포함) 등이 예산이나 공공기금 등을 재원으로 삼아 시장보다 낮은 금리로 기업에 대출하거나 투자하는 나랏돈이다.

조씨는 7월 왜 CCTV 업체 대표 만났나

중앙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조씨는 지난 7월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의 1층 한 카페에서 B사의 대표이사 김모씨를 1시간 30분가량 동안 면담했다. 서울스퀘어 빌딩 4층에는 조씨의 사무실이 위치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씨와 김씨가 왜 만났고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에 대해선 양측의 말이 엇갈렸다.

우선 B사 대표 김씨는 “평소 알고 지내던 한 에이전트로부터 ‘영업에 도움을 주겠다’는 제안을 받고 조씨를 소개받은 것”이라며 “조씨를 만나 먼저 ‘납품할 지방자치단체를 소개해달라’고 부탁했다”라고 말했다.

김씨의 얘기를 들은 조씨는 그 자리에서 국회, 정부 측 인사들과의 인맥을 내세우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고 한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회의원도 알고, 중기벤처부 쪽 사람도 아는데 자금이 필요하면 알선해줄 수 있다고 했어요. 무선 CCTV를 국정원 같은 데 설치하면 좋겠는데 알아봐줄 수 있다고도 했습니다.”(B사 대표 김씨)

국정원 전경. [사진 청와대]

국정원 전경. [사진 청와대]

B사 역시 A사처럼 연 매출이 10억원도 안 되는 중소 벤처기업이다. 2020년 말 자산이 11억 8200만원(자본 3억 6900만원, 부채 8억 1400만원)에 불과하고 2020년도 매출이 7억 3700만원(영업이익 8700만원)에 그친다. 2020년 9월 22일 현재 종업원 수는 단 3명이다. 영세 벤처기업으로선 박지원 국정원장 등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진 조씨가 실제 정책자금 유치와 국정원 납품을 주선해줄 수 있다면 솔깃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김씨는 조씨에게 “그럼 도와달라”고 한 뒤 헤어졌다고 한다. 그 직후 같은 자리에 있던 에이전트가 “조씨는 실제 여기저기 아는 사람이 많고 아버지가 검사 출신 변호사라 B사에 좋은 기회를 줄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고 한다. 이에 회사로 돌아온 뒤 김씨는 B사의 제품 소개 자료를 조씨에게 보내줬다고 한다.

그런데 이후 연락이 끊겼다는 설명이다. 조씨의 연락이 끊긴 시점은 공교롭게도 인터넷매체 뉴스버스 측에 윤 전 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을 제보하던 시기와 겹친다. 다만 B사의 다른 임원은 “조씨가 너무 어리고 하는 말에 신뢰감이 들지 않아 더 만나지 않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성은 “B사가 국방부 뚫어달라고 이상한 소리 해 거절”

반면 조씨는 “B사 대표 김씨가 ‘건설회사 등에 납품할 수 있도록 해줄 수 있냐’는 이야기를 하길래 건설 쪽은 잘 모른다고 했다”며 “‘국방부에도 아는 사람이 있으면 뚫어달라’는 이상한 소리를 하길래 그다음부터는 만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조씨는 “국회와 중기벤처부 등에 아는 사람이 많다고 한 적도 없고 국정원 이야기를 꺼낸 적도 없다”고 강조했다. “많은 사람이 몰리는 카페에서 그런 말을 하면 정신병자 소리를 듣는 게 당연하지 않냐”고 하면서다. 조씨는 “허위사실을 퍼뜨리는 사람들에 대해 강력한 법적 조치를 해나가겠다”라고도 했다.

조씨는 하지만 지난 4월 정보통신(IT) 벤처기업 A사 측과 “정책자금 등 200억원을 유치해오면 유치금의 7%와 회사 지분 20%, 법인리스차량(마세라티 기블리)을 제공받는다”라는 내용의 계약서를 쓰고 A사 등기임원에 취임한 것으로 드러난 바 있다. 법조계에서는 “공무원에게 청탁한 대가를 받는 식의 계약은 알선수재 혹은 변호사법 위반에 해당할 여지가 있다”는 논란이 불거졌다. A사 실소유주 이모씨는 “10원짜리 한장 유치해오지 않고 임의로 마세라티를 타고 다니는데 사기를 친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이를 두고 조씨는 “합법적인 컨설팅 계약이었고 A사 취업 직후 이씨의 횡령, 탈세 정황을 발견해 자금 유치 업무를 시작할 수 없었던 것”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고발 사주 의혹과 이와 관련된 ‘제보 사주’ 의혹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이날 조씨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한 뒤 돌려 보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