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라이프 트렌드&] 가장 큰 혜택 알아서 챙겨주는 '고민이 필요 없는 카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LOCA 시리즈’ 출시 1년 만에 누적 발급 100만 장 돌파

 롯데카드의 신상품 ‘LOCA(로카)’ 시리즈가 출시 1년 만에 발급매수 100만 장을 돌파하는 등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로카 클래식, 로카 플래티넘, 로카 포, 로카 인 부산, 로카 머니, 로카 백의 카드 이미지. [사진 롯데카드]

롯데카드의 신상품 ‘LOCA(로카)’ 시리즈가 출시 1년 만에 발급매수 100만 장을 돌파하는 등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로카 클래식, 로카 플래티넘, 로카 포, 로카 인 부산, 로카 머니, 로카 백의 카드 이미지. [사진 롯데카드]

실적과 혜택이 ‘세트’로 연결된 두 장의 카드를 발급받으면 고객이 받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을 알아서 계산해 제공해 주는 카드가 화제를 모으고 있다. 롯데카드의 ‘LOCA(로카)’ 시리즈는 편의성과 많은 혜택 덕분에 출시 1년 만에 발급 매수 100만 장을 돌파하는 등 소비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롯데카드는 LOCA 시리즈를 통한 우량회원 확보로 장기 성장기반을 구축하고 순이익도 고공행진하고 있다.

롯데카드는 지난해 8월 새로운 상품 라인업인 LOCA(로카) 시리즈를 처음으로 선보였다. 자신의 소비패턴에 맞는 두 장의 세트카드를 선택하기만 하면 카드별 실적 계산이 필요 없고 가장 큰 혜택을 롯데카드가 알아서 적용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출시하자마자 카드 사용자 사이에서 ‘고민이 필요 없는’ 카드로 평가받았다. LOCA 시리즈는 선보인 지 1년여 만에 누적 발급 장수 100만 장을 돌파했다. 이는 롯데카드가 출시한 메인 시리즈 상품 중 가장 빠른 수치다.

LOCA 시리즈의 인기 요인으로 업계 최초로 적용된 ‘세트(Set) 카드 시스템’이 있다. LOCA 시리즈는 모든 가맹점에서 할인 및 적립을 받을 수 있는 범용 혜택 카드 ‘LOCA(로카)’ 카드 3종과 자주 이용하는 가맹점에서 더 큰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맞춤형 혜택 카드 ‘LOCA for(로카 포)’ 카드 5종으로 구성돼 있다.

고객은 자신의 소비패턴에 맞게 LOCA 카드 1종과 LOCA for 카드 1종을 선택해 두 장의 카드를 ‘세트 카드’로 발급받을 수 있다. 카드가 두 장이라도 사용이 복잡하지 않다. 실제로 고객은 실물 카드 두 장을 받지만 둘 중 어떤 카드를 이용하더라도 LOCA의 범용 혜택과 LOCA for의 맞춤형 혜택 중 고객에게 더 큰 혜택을 롯데카드가 알아서 계산해 적용해 주기 때문이다.

기존 카드 이용 고객의 경우 범용 혜택 카드와 맞춤형 혜택 카드를 따로 발급받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 경우 혜택을 받기 위해 카드별 실적 조건을 맞춰야 하고, 어떤 가맹점에서 어떤 카드를 써야 혜택이 더 큰지 계산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또 대부분의 실적 조건 산정 시 혜택받은 매출은 제외하기 때문에 그보다 더 많은 금액을 이용해야만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

반면 LOCA 시리즈는 ‘세트 카드’ 시스템을 통해 동일한 혜택의 카드 두 장을 따로 발급받아 쓰는 것보다 고객이 더 많은 혜택을, 더 쉽게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고객은 세트카드 중 한 장의 카드만 이용해도 LOCA와 LOCA for 중 더 큰 혜택을 적용받는다. 특정 가맹점에서 더 크게 할인해주는 LOCA for 혜택의 한도가 다했을 경우, 모든 가맹점에서 한도 없는 혜택을 주는 LOCA의 혜택으로 자동 적용돼 ‘빠짐없는’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했다.

카드 이용에서도 마치 하나의 상품처럼 두 카드의 지난달 실적을 합산해주기 때문에 한 카드의 실적만 달성해도 두 카드의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다. 여기에 할인받은 실적도 지난달 실적에 포함해 준다. 또 만약 실적을 달성하지 못하더라도 조건 없는 기본 할인을 한도 없이 제공해 고객이 어떤 경우에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LOCA 시리즈는 출시 이후에도 ▶2030 선호 혜택을 강화한 ‘LOCA 100(로카 백)’ ▶금융 서비스 이용 고객을 위한 ‘LOCA MONEY(로카 머니)’ ▶지역 특화 혜택을 담은 ‘LOCA in BUSAN(로카 인 부산)’ 등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맞는 추가 라인업을 지속해서 출시하며 전 연령층에서 골고루 인기를 얻고 있다.

한편 롯데카드는 고객 성원에 대한 감사의 의미를 담아 총 1억원 상당의 경품을 내건 SNS 이벤트도 마련했다. LOCA 시리즈를 주제로 한 게시물을 본인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LOCA 시리즈 100만원 캐시백, 애플워치 시리즈 6, 롯데백화점 10만원 모바일 상품권 등 푸짐한 경품을 증정한다.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롯데카드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LOCA 시리즈는 롯데카드의 신규 BI(Brand Identity)를 처음 적용하고 실현한 상품”이라며 “자신에게 맞는 두 장의 카드를 고르면 받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을 알아서 챙겨주기 때문에 특히 복잡한 계산을 싫어하는 고객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