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1기 '디자인서울'의 귀환…권영걸 서울디자인재단 이사장 내정

중앙일보

입력 2021.09.27 13:21

오세훈 서울시장이 24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2021년 하반기 폭력 예방 통합 교육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오세훈 서울시장이 24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2021년 하반기 폭력 예방 통합 교육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임 5개월을 넘어서면서 산하기관장 인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27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디자인재단 이사장에 10년 전 초대 이사장을 지낸 권영걸 서울예고 교장을 내정됐다. 서울시립교향악단(서울시향) 이사장과 대표로는 강규형 전 KBS 이사(명지대 교수)와 손은경 CJ제일제당 부사장을 각각 내정했다.

DDP로 대표되는 ‘디자인 서울’ 다시 시동  

권영걸 서울디자인재단 이사장 내정자.

권영걸 서울디자인재단 이사장 내정자.

권영걸 서울디자인재단 이사장 내정자는 누구보다 오세훈 시장의 디자인 철학을 대변하는 인물로 평가받는다. 서울대 미대 학장을 지낸 권 내정자는 2007년 서울시 디자인서울 총괄본부장(부시장급)을 맡았으며, 2009년부터 3년간 초대 디자인재단 이사장을 지냈다. 2014년부터 2년간 가구회사인 한샘의 사장을 지내기도 했다. 이번 내정으로 10년만에 이사장 자리에 복귀하게 된다.

권 내정자는 오 시장이 대표적인 업적으로 자평하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와 고척스카이돔 등을 추진했던 인물이다. 한강 접근성 개선 및 정비사업인 ‘한강 르네상스’도 주도했다. 이에 따라 권 내정자는 이번 임기 동안 서울시의 ‘지천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지천 르네상스는 오 시장이 지난 15일 발표한 ‘서울비전2030’에 포함된 정책으로, 서울시내 70여개 지천과 하천 등 수변공간을 중심으로 도시를 재구성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세종문화회관ㆍ서울시향도 대표 내정  

안호상 세종문화회관 사장 내정자.

안호상 세종문화회관 사장 내정자.

서울시 산하 문화예술 기관장들도 잇따라 내정됐다. 안호상 홍익대 공연예술대학원 원장은 세종문화회관 사장에 내정됐다. 안 원장은 예술의전당 공연사업국장 출신으로 서울문화재단 대표를 거쳐 2012~2017년 국립극장장을 지낸 인물이다. 전임인 김성규 사장은 지난 20일 3년 임기가 만료된 상태다.

서울시향 이사장으로 내정된 강규형 전 KBS 이사(명지대 교수)는 2015년 국민의힘(당시 자유한국당) 추천으로 KBS 이사에 임명됐다. 2017년 12월 업무추진비를 부당사용했다는 이유로 해임됐지만, 해임 건의안을 재가한 문재인 대통령을 상대로 소송을 내 지난 10일 대법원에서 최종 승소했다. 서울시향 대표로 내정된 CJ제일제당 부사장은 마케팅 전문가로 P&G코리아와 한국존슨, GS칼텍스 등을 거쳐 CJ제일제당에서 입사했다. 한식 브랜드 ‘비비고’ 마케팅에 참여했다.

시의회 “회전문ㆍ알박기 인사” 비판  

서울시에 따르면 이들 내정자는 임원추천위원회와 결격 사유 조회 등의 절차가 거의 마무리된 단계다. 오 시장의 최종 승인이 마무리되는 대로 10월초에 임명될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오 시장의 임기 시작 직후 서울시 투자ㆍ출연기관 26곳 중 절반 가까이가 공석이었다”며 “10월부터 순차적으로 인사를 통해 업무공백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시의회는 일부 인사에 대해 부적절하다는 이유로 반발하고 있다.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대변인을 통해 "인사만사(人事萬事)라고 했다. 회전문 인사, 알박기 인사로 일관하고 있는 오 시장의 인사는 망사(亡事)에 다름 아닐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안호상 후보자에 대해서는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송명화 시의회 민주당 대변인은 “안 후보자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 가담 의혹으로 이미 국민으로부터 ‘공직 부적격’ 퇴출 선고를 받은 인물”이라며 “국립중앙극장장 재임시절에는 1년4개월 동안 국립무용단 예술감독 공석 상태를 방치해 파행을 초래했고, 특정 연출가 교체 논란 등 블랙리스트 사건에도 연루됐다”고 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