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곽상도 아들 50억, 뇌물 아닌가" 이재명 반격…특검은 거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사업의 핵심 업체인 화천대유자산관리(이하 화천대유)가 6년간 직원으로 근무한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의 아들 병채씨에게 올해 퇴직금 명목으로 50억원을 줬다는 사실이 드러나자, 이재명 캠프는 26일 “국민의힘 게이트임이 명백해졌다”며 대대적인 반격에 나섰다.

대장동 개발은 이재명 성남시장 시절 추진된 사업으로 그간 야권에선 ‘이재명 책임론’을 제기해 왔다. 특히 화천대유가 1% 지분으로 배당금 577억원을 받은 것이 드러난 이후 국민의힘에선 “화천대유는 누구 겁니까”라는 현수막을 대대적으로 내걸며 이 지사를 겨냥해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26일 전북 완주군 우석대학교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전북 합동 연설회에 참석해 장내로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26일 전북 완주군 우석대학교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전북 합동 연설회에 참석해 장내로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측 “화천대유 누구 것인가”…野에 역공

그런 화천대유의 돈이 흘러간 곳 중 하나가 야당 의원 아들의 계좌로 확인되자, 이 지사 측은 반격의 고삐를 죄는 모습이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50억원은 원유철 전 의원의 (화천대유) 고문료처럼, 박근혜 정부와 국민의힘이 성남시 공공개발을 저지해 준 대가성 뇌물의 일부로 의심된다”며 “곽 의원님 운도 다 끝나 가는 것 같다”고 적었다. 이어 “지금 나오는 국민의힘 관련자는 빙산의 일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그간 대장동 사업을 ‘국민의힘 게이트’로 부르며 정면돌파 기조를 고수해왔다. 이재명 캠프 핵심 인사들도 이날 페이스북에 “화천대유는 누구 것인가. 국민의힘은 응답하라”(우원식 선거대책위원장), “대장동 비리 의혹의 화살은 국민의힘으로 과녁이 확실히 바뀌었다”(안민석 총괄특보단장)고 잇따라 주장하며 국민의힘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였다.

김남국 의원이 26일 올린 페이스북 게시글. 페이스북 캡처

김남국 의원이 26일 올린 페이스북 게시글. 페이스북 캡처

곽씨가 받은 퇴직금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는 주장도 나왔다. 캠프 대장동 TF 단장인 김병욱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수사기관은 지금 즉시 제3자 뇌물죄가 아닌지 수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의 수행실장인 김남국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곽씨가) 30대 그룹 전문경영인 퇴직금보다 더 받는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 뇌물일 가능성이 매우 농후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박근혜 정부 차원의 개입과 SK그룹의 연루 가능성을 의심하는 주장도 나왔다. 이 지사 비서실장인 박홍근 의원은 페이스북에 대장동 사업을 “박근혜 정권의 실세(당시 민정수석)였던 곽상도 의원 등 박근혜 정권의 유력자들이 부동산 개발업자들과 유착해서 저지른 부패 카르텔”로 규정하고, “여기에 돈줄 역할을 한 SK 쪽의 연관성도 규명되어야 할 것”이라고 썼다.

2013년 3월 25일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곽상도 신임 민정수석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단

2013년 3월 25일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곽상도 신임 민정수석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단

이와 관련, 박 의원은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최태원 SK 회장은 박근혜 정부 때 석방(2015년 8ㆍ15 특별사면)된 적이 있다. 이번 사업에 SK증권이 참여한 점과 최 회장 동생 최기원 행복나눔재단 이사장이 400억원을 투자한 점 등 석연찮은 부분이 있다”라고 말했다.

민주당도 총공세…이낙연 “문준용에 시비 건 곽, 내로남불”

여당 지도부도 국민의힘 압박에 가세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이날 민주당 전북권 순회경선에서 “화천대유에서 누가 똬리를 틀고 앉아 이권과 특권 누렸나 조금씩 그림이 드러나는 것 같다”며 “(50억원 퇴직금을) 개인 노력이라고 한다면 90년대생 대한민국 청년들의 가슴이 무너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용민 최고위원도 페이스북에 “50억원은 곽 의원이 아니면 설명이 안 된다. 직접투자인지, 뇌물성인지 밝혀야 한다”라고 썼다.

경선 경쟁자인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곽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의 사생활과 그의 작품 활동에 대해 끊임없이 시비를 걸어 왔다. 내로남불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페이스북)고 지적했다. 추미애 전 법무장관도 페이스북에 “‘곽적곽, 곽상도의 적은 곽상도”라며 “가족 특혜 감별사를 자처하던 곽상도다. 평소 그의 철학과 소신대로 특권과 반칙, 불법을 제대로 수사하라”고 적었다.

책임론은 여전히 발목…특검도 “수용할 수 없다”

수세를 공세로 전환하는 데엔 성공했지만, 야당과 여권 일각에선 여전히 이 지사가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점을 문제 삼고 있다. “거꾸로 이야기하면 이 지사가 그런 돈을 벌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준 것 아닌가”(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이 지사도 이 사업의 인허가권자이고, 사업의 설계자를 자처한 만큼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이낙연 캠프 이병훈 대변인 논평)는 주장이 대표적이다.

이재명 성남시장 시절 모습. 중앙포토

이재명 성남시장 시절 모습. 중앙포토

이런 지적에 대해 이 지사는 “같은 하늘 아래서 숨도 같이 쉬고 싶지 않은 분께 제가 50억을 주었다는 말인가”(페이스북), “도적 떼가 경비에게 ‘왜 도적 못 막았느냐’고 한다. 적반하장”(전북 지역 경선 연설)이라며 강하게 반박했다.

향후 국회에선 특검 실시 여부가 쟁점이 될 가능성도 있다. 야권에서 “(이제) 민주당에서도 특검과 국정조사를 거부할 명분이 없다”(원희룡 전 제주지사)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이재명 캠프와 민주당은 특검 주장엔 반대 입장이 확고하다. “야당이 특검을 주장하는 건 정치적 쟁점으로 계속 시끄럽게 끌고 가서 여권 지지율 1위 주자를 타격하려는 불순한 의도”(캠프 핵심 관계자)라는 이유에서다.

이와 관련 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대장동 의혹 최종 결과가 누구에게 유불리 한지 판단이 아직 어렵다. 한쪽에서 폭로하면 다른 쪽에서 또 폭로하는 양상”이라며 “당 내부에서도 ‘우리가 엮이면 안 된다’는 조심스러운 여론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