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교육이 미래다] 유연한 학사제도, 원격교육 …‘평생 배움’에 도전해 보세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7면

평생교육체제 지원 사업에 선정된 7개 전문대학교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대학의 평생교육 체제 전환과 성인학습자 친화형 교육체제 구축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펼치고 있다. 특히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사업)은 ‘성인학습자 맞춤형’ 지원사업이다. 대학이 학령기 학생 중심의 운영에서 벗어나 성인학습자 친화적 학사체계를 마련할 수 있도록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2021년 현재 전문대 평생교육체제 지원 사업은 전국 130여 개 전문대학 중 4개 권역 7개교가 선정돼 전국 어디서나 원하는 곳에서 진학할 수 있다. 이들 학교는 ▶유연한 학사제도 ▶지역산업 기반 수요자 맞춤형 교육과정 ▶온·오프 혼합(블렌디드) 교수학습 방법 ▶원격교육 등을 통해 성인학습자 친화적인 교육제도와 환경을 자랑한다.

경남도립거창대학

경남도립거창대학에서 2022학년도 처음으로 모집하는 스마트귀농·귀촌학과는 날로 증가하는 귀농·귀촌인들을 위해 조경전문가·원예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는 유일한 학과다.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온라인강의로 자택에서 편안한 수업을, 금요일은 야간 강좌, 토요일 주간에는 현장에서 꼭 필요한 다양한 실습수업이 이뤄진다. 특히 기숙사 제공으로 원거리 통학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다.

타 대학의 절반 수준인 저렴한 등록금에 교육부가 주관하는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선정으로 많은 행정·재정적 혜택과 함께, 여유로운 대학생활을 즐길 기회다.

군장대학교

군장대학교는 다양한 장학 혜택과 성인친화형 교육과정개발 및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해 다양한 학습방식의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성인학습지원센터, 스마트 강의실, 스마트 스튜디오, LMS등 스마트한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비학위프로그램, 취·창업을 위한 자격증과정, 동아리운영, 전공역량강화프로그램, 현장견학, 실습재료 등 다양한 지원으로 LiFE사업만의 브랜드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군장대학교 휴먼융합학부는 5개 학과와 2개의 융합전공으로 구성되며, 143명을 충원을 계획하고 있다.

동의과학대학교

동의과학대학교는 성인 학습자의 인생 제2막을 지원하기 위한 미래융합학부를 신설했다. 부동산공유비즈니스과, 사회복지요양서비스과, 양조발효과, 헬스융합복지과 4개 학과로 구성된 미래융합학부는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해 성인친화적 학사제도 및 풍부한 장학지원을 운영하고 있다.

시·공간적 제약을 벗어난 학습권 보장을 위해 주 1회 토요일 수업 운영 및 모바일기기와 호환 가능한 온라인 수강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신입생 전원 입학금을 면제하며 최소 50%에서 최대 100%의 장학금을 지원해 성인학습자가 학비 부담에서 벗어나 대학 생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목포과학대학교

목포과학대학교 미래융합부는 지역사회 성인학습자 학업 수요 및 지역사회·산업체 인력수요 등을 고려해 2022학년도에는 휴먼융합복지과(80명), 건설융합과(40명) 2개학과(총 120명)을 모집해 운영할 계획이다.

목포과학대학교는 성인학습자들이 학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입학학기 등록금 전액 지원, 국가장학금 외 LiFE사업 장학금을 지원한다. 학생상담, 동아리, 간담회, 봉사활동, 현장실습, 자격증 취득 등 다양한 학습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또 비교과·비학위 프로그램 및 학습법, 취·창업 특강, 산업체 인사 특강 등 취·창업을 위한 지원 등 성인학습자를 위해 다방면으로 혜택을 주고 있다.

서정대학교

서정대학교는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준비된 미래의 인재 양성을 목표로 대면과 비대면 수업을 상황에 맞게 적절히 운영하고 있다. 자격증과 경시대회를 준비하며, 실력 향상에 노력한 결과 ‘명품 직업교육’으로 70%대의 높은 취업률을 기록해 주목받고 있다.

평생교육학부는 제2의 인생설계를 위한 사회복지사, 상담가 양성을 위한 사회복지상담과와 자동차 신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현장실무중심의 전문인 양성을 위한 스마트자동차과 등 2개 학과로 구성돼 있다.

두 학과는 성인학습자가 언제 어느때라도 원하는 시기에 대학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장학 혜택을 제공하고 온라인 및 주말 강의 등 탄력적인 수업 시간으로 운영되며, 입학과 동시에 성인학습지원센터 등을 통해 학사 관련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성운대학교

성운대학교스마트평생교육학부(복지경영전공, 교육복지전공, 창농융합전공, IT융합복지전공)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산업구조, 인력이 갖춰야 하는 역량이 급속히 변화하는 시대변화에 대응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성운대학교는 코로나19시대에 대응해 비대면 교육을 최적화하고 있다. 대학 자체 LMS와 WEBEX 등 다양한 학사제도 적용을 통해 성인학습자 맞춤형 교육체계를 구축했다. 비대면 온라인수업 강화를 위해 대학은 ‘원격수업관리운영위원회’를 두고 있다. 대학 자체 사이버스튜디오에서 교육 콘텐트 제작을 통해 학생에게 질 높은 온라인 강의를 제공해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학습할 수 있는 교육체계를 구축했다.

인천재능대학교

2022년 3월 개설되는 인천재능대학교 미래창업학부는 총 3개 학과(6개 전공)로, 외식조리창업과, 복지케어과(사회복지경영전공, 아동보육상담전공, 요양보호관리전공), 마케팅빅데이터과(온라인마케팅전공,빅데이터활용전공)로 구성돼 있다. 미래창업학부는 ‘디지털 학습적응 지원’ ‘진로·취업 멘토링’ 등 성인친화형교육과정을 제공하며, 성인학습자가 일-학습을 병행할 수 있도록 온라인 수업, 야간 및 주말 오프라인 수업을 유연하게 진행한다. 미래창업학부 신입생은 장학금 혜택을 통해 1년간 등록금을 면제 받을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