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석열 vs. 홍준표 추석 민심…‘고발사주’ ‘조국수홍’ 무승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왼쪽)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의원.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왼쪽)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의원. 국회사진기자단

추석 연휴를 지나 중반전으로 접어들고 있는 국민의힘 대선 경선은 ‘쫓기는 자와 쫓는 자의 싸움’으로 요약된다. 경선 시작 전만 해도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지지세가 압도적이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홍준표 의원의 지지도가 올라가면서 윤 전 총장의 ‘1강 독주 체제’가 윤 전 총장과 홍 의원의 ‘2강 체제’로 바뀌는 양상이다.

윤 전 총장은 ‘고발 사주 의혹’ 사건으로 집중 공격을 받고 있으나, 홍 의원도 지난 16일 첫 TV 토론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검찰의 수사를 비난하면서 ‘조국 수홍’(조 전 장관 지지자들이 ‘조국 수호’를 외친 것에 빗댄 말) 논란으로 곤욕을 치렀다.

일단 추석 연휴 동안 발표된 대선 여론조사에선 윤 전 총장과 홍 의원 모두 지지세 흐름이 크게 바뀌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TBS 의뢰로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지난 17~18일 조사해 지난 20일 발표한 여야 대선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윤 전 총장은 일주일 전에 비해 4.4%포인트 오른 28.8%를 기록해 27.8%에서 23.6%로 4.2%포인트 떨어진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재명 경기지사를 제치고 1위를 탈환했다. 반면 홍준표 의원은 1%포인트 내린 15.4%로 나타났다.

하지만 보수 진영 후보만 놓고 비교한 적합도 조사에선 홍 의원과 윤 전 총장이 각각 1.3%포인트, 1.4%포인트 상승해 30%와 29.5%를 기록해 순위 변화가 없었다.

추석 여론조사 尹·洪 모두 큰 흐름 바뀌지 않아 

KBS 의뢰로 한국리서치가 지난 16~18일 조사해 지난 20일 공개한 여론조사에선 한 달여 전 조사에 비해 윤 전 총장은 0.7%포인트 오른 18.8%, 홍 의원은 10%포인트 뛰어오른 14.8%를 각각 기록했다. 2.2%포인트 상승한 이재명 지사와 윤 전 총장이 계속해 1위와 2위였고, 지지율 12%로 1%포인트 상승에 그친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3위에서 4위가 됐고, 홍 의원은 4위에서 3위가 됐다.

같은 조사에서 보수 진영 적합도만 보면 홍 의원은 30.2%로 21.8%를 얻은 윤 전 총장을 크게 앞섰다. (자세한 내용은 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9일 SBS ‘집사부일체’에 출연한 장면. SBS 방송 캡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9일 SBS ‘집사부일체’에 출연한 장면. SBS 방송 캡처

결국 연휴 기간 여론조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윤 전 총장이든 홍 의원이든 최근 추세에서 크게 벗어난 결과를 얻지는 않은 모양새다. 홍 의원의 상승세가 다소 멈칫하긴 했지만 서로 상대방이 치명상을 입기를 바랐던 것과는 달리 윤 전 총장과 홍 의원의 양강 체제가 흔들리지 않은 셈이다.

이강윤 KSOI 소장은 “7개월째 조사를 해오고 있는데 이번 조사에서 자신을 보수 성향이라고 밝힌 응답자 비율이 35.5%로 가장 높았다”며 “정권 교체를 바라는 보수층의 발언 욕구가 커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발 사주 의혹 논란에도 윤석열 전 총장의 지지율이 오른 건 보수 지지층 사이에서 (정권 교체 주자를) 윤 전 총장이 아닌 다른 사람으로 대체할 필요를 아직은 덜 느끼고 있는 게 아닌가 추정된다”고 덧붙였다.

연휴 뒤 ‘고발 사주’ 수사, 토론 실언 등 영향 끼칠 듯

정치권에선 추석 연휴 이후 정국의 변동성은 쉽게 예단할 수 없다는 전망이 나온다. 그동안 여의도를 중심으로 정치 공방으로 번지던 ‘고발 사주 의혹’이 검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수사 국면으로 옮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16일 첫 토론에서 당초 예상과 달리 홍 의원이 정치적 타격을 입은 것처럼 앞으로 펼쳐질 토론에서 누가 이득을 볼지도 관건이다.

홍준표(오른쪽) 의원이 지난 20일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대장지구를 방문해 개발현장을 살펴보며 발언하고 있는 모습. 왼쪽은 지역구(성남 분당갑) 의원인 김은혜 의원. 뉴스1

홍준표(오른쪽) 의원이 지난 20일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대장지구를 방문해 개발현장을 살펴보며 발언하고 있는 모습. 왼쪽은 지역구(성남 분당갑) 의원인 김은혜 의원. 뉴스1

윤석열 전 총장의 캠프 측 인사는 “현장을 방문하면 윤 전 총장을 향한 정권 교체의 열망이 얼마나 강한지 알 수 있다”며 “홍 의원의 경우 역선택으로 올라갈 수 있는 지지율은 이미 다 올라갔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반면 홍준표 의원의 캠프 측 인사는 “여론조사 수치가 계속 올라가는 추세였는데 ‘조국 수홍’ 발언 영향으로 잠깐 주춤했지만 대세에는 영향이 없다고 본다”며 “앞으로 토론에서 새로운 의제가 형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두 번째 토론회는 23일 오후 5시에 열린다. 국민의힘 유튜브 채널 ‘오른소리’에서 중계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