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나도 입사할래” 중국 기업 추석 선물 모음. zip

중앙일보

입력

차이나랩

차이나랩’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중추절(中秋节 중국의 추석)이 돌아왔다. 매년 명절이 되면 기업들은 회사의 아이덴티티를 한껏 담은 대규모 선물 증정식을 진행한다. 이 중에는 자사의 혁신 기술력을 뽐내기도 하고, 출시 예상 제품에 대한 힌트를 제공하기도 한다.

올해 중국 기업은 어떤 선물을 지급했을까? IT 기업들의 2021 중추절 선물을 모아봤다.

바이트댄스(字節跳動)

ⓒ바이트댄스

ⓒ바이트댄스

바이트댄스의 중추절 선물 테마는 '공익'이다. 큰 상자 안에 월병 6개와 그릇 2개, 공익 만화 1편이 담겼다.

월병 포장 상자의 그림은 구이저우(貴州) 성의 어린이들이 그린 그림으로, 이들은 지난해부터 바이트댄스가 후원을 해온 농촌 아동들이다. 바이트댄스는 이번 중추절 선물을 통해 자사가 펼치고 있는 아동 후원 공익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또 함께 담긴 두 그릇을 겹쳐놓으면 우주인이 달에 인사하는 그림으로 보이는 디테일을 보이는데, 어린아이들의 동심을 보여주는 선물을 제공했다.

ⓒ바이트댄스

ⓒ바이트댄스

넷이즈(网易)

ⓒ넷이즈

ⓒ넷이즈

'바람이 불고 종이 울리면 복이 온다'. 문예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이번 넷이즈의 추석 선물 컨셉이다.

실제로 선물 상자 내부에는 종이 담겨있고 월병과 포크 세트, 중추절 기념 유리컵 그리고 LP 판 모양의 블루투스 스피커가 포함되어 있다.

넷이즈만의 특별한 점은 해당 선물을 직원들에게 제공할 그뿐만 아니라 넷이즈 플랫폼 사용자에게도 추첨을 통해 제공한다는 점이다. 또 넷이즈가 자체 개발한 게임 우승자에게도 해당 선물을 준다.

ⓒ넷이즈

ⓒ넷이즈

알리바바(阿里巴巴)

ⓒ알리바바

ⓒ알리바바

알리바바의 올해 중추절 선물 테마는 '함께'다. '함께'라는 의미를 내포해 직원들이 함께 뭉쳤으면 하는 바람을 표현했다.

선물 상자는 언뜻 보기에 여행 가방 같기도 하지만 내부는 도시락 모양이다. 상자 안에는 월병과 피규어가 들어있는데, 이 피규어는 32개의 캐릭터 중 무작위로 3개가 지급된다. 수집가들의 수집 충동을 일으키기에 충분하다. 벌써 해당 선물은 온라인에서 110위안(약 2만원) 정도로 거래되고 있다.

ⓒ알리바바

ⓒ알리바바

징둥(京東)

ⓒ비리비리

ⓒ비리비리

징둥의 올해 테마는 '달그림자와 둔황'으로, 둔황 박물관과 함께 협업 한 선물 세트를 선보였다. 둔황은 고대 실크로드의 거점이자 4대 문명의 발상지다.

선물 세트 속에는 둔황 벽화가 그려진 입체 그림과 함께 둔황풍 스카프 한 폭과 월병, 티백, 그리고 램프로 구성됐다. 징둥 역시 알리와 마찬가지로 '랜덤' 형식으로 선물을 주며 그 구성은 아래와 같다.

ⓒ징둥

ⓒ징둥

텐센트 (騰訊)

텐센트는 중추절 선물로 '월병'만 제공했다. 그러나 '환경보호' 컨셉을 적절히 갖췄다.

선물 상자는 환경친화적인 사탕수수로 만들어졌고 크라프트지 포장재는 천연 섬유로 만들었다. 해당 상자와 포장재는 토양에서 6개월 동안 분해된다. 또 먹고 난 상자로 작은 액세서리를 보관하거나 식물을 심는 등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텐센트는 올해 중추절 월병 약 25만 개를 주문했는데, 친환경 포장지로 교체하며 약 757그루의 나무를 절약할 수 있었다.

ⓒ텐센트

ⓒ텐센트

니오(蔚來·Nio)

중국 전기차 업체 니오는 자사가 개발한 인공지능 시스템 NOMI(노미)를 활용한 선물 세트를 준비했다. 이들은 중국 우주 항공 회사 ASES와 함께 우주 탐사 월병 세트를 선보였다. 월병 맛은 총 세 가지로, 각기 다른 맛은 우주에 있는 세 개의 다른 행성을 컨셉으로 했다.

ⓒNIO

ⓒNIO

샤오미(小米)

ⓒ샤오미

ⓒ샤오미

샤오미는 테이프 모양의 선물 세트를 준비했다. 세트 안에는 월병과 친환경 소재의 실리콘 테이프 녹음기가 동봉되어 있는데, 테이프의 스위치를 누르면 샤오미 회장 레이쥔의 추석 덕담을 들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녹음 기능도 있어 스위치를 한 번 더 누르면 본인의 목소리로 덕담을 녹음해 주고받을 수 있다.

콰이서우(快手)

ⓒ콰이서우

ⓒ콰이서우

중국 영상 플랫폼 콰이쇼우는 '재사용'과 '실용'에 초점을 맞춘 선물을 준비했다. 커피 찌꺼기로 만든 텀블러와 다회용 쇼핑백, 그리고 손수건, 담요 등의 침구류 4세트를 직원들에게 선물했다.

ⓒ콰이서우

ⓒ콰이서우

완메이스제(完美世界)

ⓒ완메이스제

ⓒ완메이스제

유명 엔터 겸 게임 회사인 완메이스제(完美世界)는 동양의 '향'을 중시한 선물을 선보였다. 향을 피워 그 향을 즐기는 향도(香道)를 내세워 향을 직접 만드는 키트를 제공했다. 이들은 향을 만들고, 불을 붙여 타들어 가는 시간 동안 평화로운 중추절 명절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이들 기업의 중추절 선물을 보며 중국 네티즌들은 “나도 IT기업에 입사하고 싶다”,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이 많아져서 좋다”, “내년 명절 선물도 기대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차이나랩 김은수 에디터

차이나랩

차이나랩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