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 대
중국 전기자전거 관련 법이 제정되며 잠정적으로 '폐기 대상'이 될 비표준 차량 숫자다. 2019년 4월 14일 발표된 〈전기자전거안전기술규범〉에 따라 전기자전거의 규격과 제한 속도, 무게 등 기준을 초과한 차량은 도로 위에 다닐 수 없게 되며, 실제 시행까지는 2022년 4월까지 3년의 과도기를 뒀다. 저렴한 모델의 경우 1000위안대 가격인 점을 고려했을 때, 향후 '1000억 위안 규모(약 18조)'의 시장이 생기게 되는 셈이다.
업계 내에서 변화는 이미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중국 경제매체 쥐차이징(聚财经)에 따르면 2021년 1월과 2월, 새 규정에 맞는 전기자전거의 생산량은 총 318만 5000대로, 전년 대비 81.7% 성장했다.
새로운 규정에 따라 나오는 전기자전거는 최고 시속 25km/h, 배터리 포함 차량 총 무게 55kg, 400w(와트) 이하 등 다수의 기준을 만족시켜야 한다. 한 가지의 요소라도 만족하지 못할 경우 '폐기 대상'이 된다.
중국 전기자전거 새 규정, 왜 강화됐나?
전기자전거 관련 규정이 최근 점점 강화되고 있는 이유는 관련 사고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중국 도로 위에선 오늘도 시시각각 적지 않은 전기자전거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나오고 있다.
인구 약 100만 명 규모의 허난성 난양(南阳)시를 예를 들어도, 시 교통관리부서 통계에 따르면 2021년 상반기 전기자전거 관련 사고는 3917건이 발생했고 사망자 수는 31명에 달했다. 전국으로 확대해 보면 그 수는 훨씬 큰 규모로 확대된다. 음식 배달 등 직업군 종사자들이 적정 시속을 넘어선 시속 45km로 달린다거나, 삼륜차로 개조해 도로 면적을 크게 차지하는 등 원인이 사고의 주된 원인이 된다.
전기자전거 관련 법안을 더 강화해야 한다는 논의도 끊임없이 나온다. 그중 하나가 '배터리' 폭발 사고 문제다. 현재 중국 많은 아파트 등 주거지역에서는 자체 규정으로 가정 내 전기자전거의 충전 금지, 엘리베이터 내 배터리 휴대 금지를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잘 지켜지고 있지 않기도 하다. 지난 5월 14일 베이징에서 화재가 발생해 사망 사고가 발생하는가 하면, 8월에도 창사에서 전기자전거 배터리 폭발로 인한 실내 화재가 발생하는 등 배터리 화재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전기 자전거에 생계 달린 사람들의 '불만'
하지만 전기 자전거로 생업을 유지하는 사람들의 수 역시 적지 않아 반발 역시 적지 않다.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 직업군은 관련 통계서 약 770만 명으로 추산되는 외식 배달업 종사자들이다. 이들에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속도'다. 온라인상에서 한 종사자는 "시속 25km로 배달할 시, 앱상에서 요구하는 배달시간을 맞추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라며 고충을 호소하기도 했다.
배달업 외 출퇴근용 등으로 전기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에게도 이는 '무리한' 규정으로 여겨진다. 실제로 표준속도인 시속 25km는 자전거의 속력과도 큰 차이가 없어 앞으로 '전기자전거'의 포지션이 자동차와 자전거 사이에서 '애매'해질 것이란 업계 의견 역시 존재한다.
하지만 그런데도 전기자전거의 '낮은 가격' 메리트 때문에 규정이 바뀌고 기존 차량이 폐기되어도, 대부분 사람이 다시 표준에 맞는 전기자전거를 구매하게 될 거란 의견이 지배적이다. 전기자전거를 타는 대부분 사람들의 가처분소득은 높지 않은 편이며, 자동차를 구매할 경제적 여력이 어렵다는 점 때문이다.
반면 중국 전기자전거 업계는 새로운 표준규정으로 인해 큰 수혜를 입게 될 것으로 관측된다. '기회'를 틈타 새롭게 개점하는 전기자전거 판매점 등 업체 수는 증가 추세에 있다. 관련 통계에 따르면, 2021년 중국에서 '전기자전거' 관련 기업의 수는 73만 개에 달하며, 3년 전보다 10만 개 이상 증가하며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
차이나랩 허재원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