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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기문 "盧가 도와달라 하자, 부시 OK…총장 선거 극적 순간"[유엔 가입 30년 ④]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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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은 시작부터 유엔과 뗄 수 없는 관계였다. 1948년 12월 11일 유엔 총회 결의 195호를 통해 “대한민국 정부가 한반도의 유일한 합법 정부”라고 인정받았다. 유엔군의 6ㆍ25 전쟁 파병 근거가 된 건 1950년 6월 27일 채택된 유엔 안보리 결의 83호였다.  

하지만 유엔은 자기가 낳은 자식을 쉽게 품지 않는 엄한 부모 같았다. 미국과 옛 소련의 대립구도로 수십년 간 한국의 유엔 가입은 좌절됐고, 냉전이 끝난 뒤인 1991년에야 유엔에 입성했다. 이후 유엔 사무총장 배출, 두 차례의 안보리 비 상임이사국 수임 등 한국은 ‘준비된 회원국’으로서의 면모를 보였다.  

중앙일보는 한국의 유엔 가입 30주년을 맞아 한국 ‘유엔 외교’의 과거와 현재를 짚어본다.

④세계의 대통령이 되다…반기문 총장 특별 인터뷰  

“유엔 회원국 가입 이후 불과 15년 만에 사무총장을 배출한 것은 대한민국의 위상에 맞는 일이었다. 한국 국민이라면 믿을 수 있다는 평가를 국제사회가 공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유엔 가입 30주년을 맞아 3일 중앙일보와 진행한 특별인터뷰에서 “한국은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 발전한 나라로 양쪽 모두의 경험을 공유하며 교량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데 대한 기대가 있었고, 실제 그게 우리의 강점이었다”며 이처럼 말했다.

반 총장은 2007~2016년 사무총장 임기 동안 파리 협약(2015년)으로 대표되는 기후변화 대응 등 ‘세계의 대통령’으로서 주도한 외교적 노력을 자세히 소개했다. 또 북한 인권, 아프가니스탄 사태 등 현안에 대한 제언도 내놨다. 다음은 일문일답.

2006년 12월 14일(현지시간) 반기문 제8대 유엔 사무총장 취임식. 사진 유엔

2006년 12월 14일(현지시간) 반기문 제8대 유엔 사무총장 취임식. 사진 유엔

유엔 사무총장 배출은 한국의 외교적 위상 측면에서 어떤 의미였나?
"우리가 유엔에 가입한 게 1991년인데, 참 재미난 것이 그로부터 딱 5년 만에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이 되고, 또 5년 만에 유엔 총회 의장이 됐고, 또 딱 5년 만에 내가 유엔 사무총장에 선출됐다. 유엔에서 가장 중요한 세 직위를 15년 만에 다 한 것이다. 한국 국민에 대한 국제사회의 높은 신뢰도가 작용한 결과이기도 했다."
상징적 의미도 컸을 텐데.
“한국의 국제적 위상이 확 올라간 것으로 볼 수 있고, 실제로 우리의 위상에 맞는 일이기도 했다. 지역별로 돌아가며 지지를 받는 다른 직위들과 달리 유엔 사무총장 선출에는 여러가지 복합적인 국제정치적 요소가 작용한다. 우리나라는 유엔 가입 뒤 15년 간 디딤돌을 잘 쌓아놨고, 한국이라면 믿을 수 있다는 국제사회의 인식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결과였다.”
선거에서 가장 중요한 변수가 있었다면.
"역시 미국과 중국의 지지였다. 콘돌리자 라이스 당시 미 국무장관에게 먼저 이야기했는데 ‘출마해서 기반을 넓히면 좋겠다. 신뢰한다’고 호의적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통상 ‘죽음의 키스’(kiss of death)라고 하는데, 미국이 찬성하는 순간 중국이나 러시아에는 반대할 명분이 생기는 셈이었다."

공개 지지 대신 슬쩍 '천마' 선물한 中 

 서울 종로구 반기문재단 사무실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를 갖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중앙포토]

서울 종로구 반기문재단 사무실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를 갖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중앙포토]

중국은 마침 태국을 지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는데.
"그래서 내가 리자오싱(李肇星) 중국 외무장관을 만나 직접적으로 ‘투표가 여러 차례 이뤄지니 경우가 되면 나를 지지해달라’고 말했다. 그랬더니 ‘중국은 지지를 표한 나라가 없다. 태국 후보의 입후보를 환영했고, 당신의 입후보 역시 환영한다’고 답하는 것이다. 공식 회담에서 이렇게 말한 뒤 점심을 먹고 헤어지면서 선물을 교환했는데, 그가 날 구석으로 데려가더니 준 선물이 천마(天馬)상이었다. 한 발은 하늘을 향하고 다른 한 발은 제비를 잡아 땅에 누르고 있는 모습인데, ‘당신이 총장에 당선된다면 이 선물을 사무실에 뒀음 좋겠다’고 했다. 중국 특유의 은유법이랄까, 내심으로는 나를 지지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2006년 9월 14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에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과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의 한ㆍ미 정상회담 당시 모습. 사진 청와대

2006년 9월 14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에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과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의 한ㆍ미 정상회담 당시 모습. 사진 청와대

그럼에도 막판까지 안심은 금물이었을 텐데.
"내가 기억하는 가장 극적인 순간은 2006년 9월 백악관에서 열린 한ㆍ미 정상회담이었다. 노무현 대통령이 조지 W 부시 대통령에게 ‘이 사람이 후보인데 잘 도와달라’고 하자, 부시 대통령이 날 향해 ‘세상에서 가장 불가능한 직업(the most impossible job, 유엔 사무총장의 고난도 업무를 빗대 하는 말)을 왜 하려 하느냐’고 툭 질문을 던지더라. 그래서 내가 영어로 포부를 설명했더니 그 자리에서 바로 부시 대통령이 ‘이 사람이 우리 후보다’라고 선언했다. 딕 체니 부통령을 비롯해 여러 정부 각료들이 있는 자리였는데, 대통령이 선언하는데 누가 이의를 제기하겠나. 감동적인 순간이었다."

코펜하겐의 참패, 파리의 성공으로

2009년 12월 21일(현지시간) 덴마크 코펜하겐 유엔 기후변화 정상회의에서 기자회견하는 반기문 전 사무총장. 사진 유엔

2009년 12월 21일(현지시간) 덴마크 코펜하겐 유엔 기후변화 정상회의에서 기자회견하는 반기문 전 사무총장. 사진 유엔

임기 내내 기후변화대응에 주력했고, 2015년 파리기후변화협약이라는 성과도 있었다.
"그에 앞서 열린 2009년 코펜하겐 기후변화 정상회의는 내 외교관 50년 생활 중 참패였다. 회의 결과로 합의문서조차 채택하지 못하고, 구속력이 전혀 없는 언론 발표만 하고 끝이었다. 2015년에는 무조건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었고,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을 집요하게 설득했다. 중국도 시진핑(習近平) 주석 체제에 들어 기후변화 대응에 계속 소극적으로 나가면 세계에서 중국을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글로벌 리더십 차원에서의 인식을 하기 시작했다."
실제 오바마 대통령도 회고록에서 총장의 노력에 대해 ‘집요했다’는 표현을 썼는데.(※회고록에는 “너무 착해서 차마 뿌리칠 수 없는 ‘범생이’(nerdy kid)와 함께 졸업 무도회에 가라고 강요받는 고등학생이 된 것 같은 기분이었다”고 돼 있다.)
"오바마 대통령이 서명해서 나한테 책을 보내줬다.(웃음) 진짜 고맙더라. 참 훌륭한 분이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2016년 4월 22일(현지시간) 파리 기후변화협정 서명식이 열린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이수용 당시 북한 외무상과 만나 악수하는 모습. 연합뉴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2016년 4월 22일(현지시간) 파리 기후변화협정 서명식이 열린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이수용 당시 북한 외무상과 만나 악수하는 모습. 연합뉴스

기후변화협정은 미ㆍ중만 설득한다고 되는 일이 아니었을 텐데.
"한 나라의 반대도 없는 완전한 만장일치여야 했다. 파리에서 거의 합의가 돼서 의사봉만 치면 되는데, 니카라과가 반대하려는 뜻을 은근히 비쳐서 나는 물론이고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까지 나서 막판 설득을 했다. 그 다음에는 나의 임기가 끝나기 전에 협약을 발효시키는 것이 중요했다. 그래서 내가 북한의 이수용 외무상도 파리에서 만나 속된 말로 사정을 했다. ‘북한이 이런 사안에서 모범을 보이면 좋지 않느냐’ ‘지도자가 결단하면 되지 않느냐’고 설득했더니, 2016년 4월 22일 유엔에서 개최된 서명식에 와서 서명한 뒤에 그 자리에서 비준서까지 딱 제출하더라.(웃음)"
다른 고비는 없었나.
"다음 관문은 발효였다. 배출량 55%를 차지하는 55개 국가의 비준이 필요했는데, 중국과 미국의 배출량을 합치면 42%였다. 2016년 9월 중국 항저우에서 열린 주요 20국(G20) 정상회의에서 오바마 대통령과 시 주석이 나에게 비준서를 제출하며 고비를 넘었다. 그렇게 극적으로 11월 4일에 파리 협정이 발효됐는데, 나중에 돌아보니 더 극적이었던 것은 직후에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당선된 것이었다. 취임하자마자 미국이 파리 협정에서 탈퇴하지 않았느냐. 조금만 늦었어도 발효 자체가 안 될 수도 있었다."

"北 인권 제기가 화해 저해? 단견"

임기 중인 2014년 나온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보고서는 북한 내 인권 상황을 반인도범죄로 규정하며 틀 자체를 바꿨다. 문재인 정부는 유엔 북한 인권 결의안 공동제안국에서 빠지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독재정권으로부터 스스로 민주화를 달성해 존경받게 된 나라다. 인류의 보편타당한 절대적 가치이며 다른 어떤 형태의 변형이 있을 수가 없는 게 인권이다. 그런 측면에서 지금 정부의 북한 인권 접근은 유감스러운 측면이 있다. 유엔 사무총장과 유엔 인권 부고등판무관(강경화 전 외교부 장관)을 배출한 나라인데, 북한 인권대사도 임명하지 않고 있다."
2013년 유엔 북한인권조사 위원회 조사결과 발표 기자회견이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왼쪽부터 마르주키 다루스만 유엔 북한인권보고관, 마이클 커비 유엔 북한 인권조사위원장, 소냐 비제르코 세르비아 인권 전문가. 중앙 포토

2013년 유엔 북한인권조사 위원회 조사결과 발표 기자회견이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왼쪽부터 마르주키 다루스만 유엔 북한인권보고관, 마이클 커비 유엔 북한 인권조사위원장, 소냐 비제르코 세르비아 인권 전문가. 중앙 포토

남북관계 개선과 비핵화 촉진을 위해 어쩔 수 없다는 의견도 있다.
"남북 간 화해에 북한 인권 문제가 저해가 될 지 모른다는 생각은 단견이다. 그럴수록 정확히 이야기해야 하고, 인권을 제대로 개선해야 통일의 기반을 쌓을 수 있다고 지적해야 한다. 정부는 인권 결의안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하지 않아도 콘센서스 과정에선 동참했고 인권을 중시한다고 하지만, 고통받는 북한 동포들을 생각하면 눈을 똑바로 뜨고 이야기해야 할 것은 해야 한다. 인권은 정치화해선 안 된다. 정치보다 더 상위의 개념이 인권이다."
최근 아프가니스탄의 상황을 보며 유엔이 너무 무기력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유엔이 무기력하다고 볼 수도 있고, 강대국 간의 의견이 맞지 않아 그런 것도 있다. 처음에는 아프간 상황에 대해, 안보리가 아무런 구속력이 없는 언론 성명밖에 내지 못했다. 이번 상황에서 자신이 스스로 돕지 않으면 남이 도와주지 않는다는 점을 다시 확인했다고 생각한다."

"대통령 달라져도 안보는 초당적 대응" 

바이든 대통령도 같은 취지의 발언을 했는데.
"바이든 대통령의 이야기를 들으며 깜짝 놀랐다. 미국이 한반도에 대해서도 비슷한 생각을 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한ㆍ미 동맹이 모든 것을 해결하는 것은 아닌 데다, 동맹을 등한시하거나 스스로의 안보를 책임지려 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또 우리에게는 핵이라는 비대칭 전력을 가진 북한이 있지 않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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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수의 시각으로 보일 수 있는데.
"나는 보수 같지만, 상당히 진보적 생각을 가진 사람이다. 진보적인 생각을 갖지 않으면 유엔 사무총장을 할 수 없다. 그 엄청난 인도적 위기 등을 보며 눈물 흘리고 내 아픔처럼 느껴야 할 수 있는 일이다. 내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안보는 생존의 문제이고, 초당적(bipartisan)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대통령이 바뀌는 5년마다 달라진다. 소련이 붕괴한 것은 미ㆍ소 간 냉전 시기 미국의 대통령이 누가 됐든 초당적으로 대응했기 때문이다. 다음에 누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전국민적 총의를 모아 초당적으로 대북 관계를 현실적이고 평화지향적으로 끌어가길 바란다. 정치는 과학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 진폭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그런 진폭도 용인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선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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