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1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 성공적 리더십 갖춘 CEO들의 경험과 지혜를 분명하게 보여줬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정보화 시대를 넘어 4차 산업혁명, 그리고 제5의 사회로 넘어가는 흐름 속에 지구촌 곳곳의 소비자가 실시간으로 연결돼 정보를 공유하는 시대를 살고 있다. 변화가 벌어지는 물리적 공간이라는 것은 이미 의미가 없어진 듯하고, 그 시간도 지구를 돌아 24시간 365일 계속 진행되는 듯하다. 점점 더 연결되고 동시에 다양해지는 시대에 맞춰 소비자의 요구와 기대도 어느 때보다 직접적이고 높다.

이러한 시대에 필요한 CEO의 리더십은 ‘우리 사회가 어떠한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그 과정에서 조직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정신이다. 성공적인 리더십은 조직원들이 공감하고 시장의 소비자가 반응하는 리더십이다. 이러한 리더십은 한 분야, 한 영역에서 시작되더라도 빠르게 전 세계를 무대로 영향력을 미치게 된다.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싱크탱크로 발전하고 있는 산업정책연구원이 유수 기관들과 함께 5년째 실시하고 있는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은 새로운 비전과 희망을 제시하는 존경받을 만한 한국의 대표적 CEO를 국민에게 소개하고 치하하기 위한 장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TECHNOLOGY뿐만 아니라 OPERATION과 산업, 그리고 최근 주목받고 있는 ESG 등 총 4개 분야 21개 부문에 걸쳐, 탁월함을 보인 25분의 CEO를 엄격한 기준과 자료에 따라 선정했다.

선정된 CEO들은 자신이 추구해온 철학과 가치를 우리에게 분명히 보여주면서, 앞으로 어떠한 새로운 비전과 전략이 필요할지를 생각해볼 수 있게 해주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해줬다. 추후 보다 많은 CEO가 자신의 경험과 지혜를 사회에 알릴 수 있도록 더 다양한 분을 모시는 장이 이어질 것을 기대하면서, 이번에 수상하게 된 CEO에게 다시 한번 축하와 감사의 뜻을 표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