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 기후위기 책임감 부족, 탄소중립이 기업 살리는 법”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6면

제니퍼 모건

제니퍼 모건

“탄소중립은 한국인들을 안전하게 할 뿐 아니라 한국 기업을 살리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최근 기후 재앙을 직접 겪은 미국, 유럽 등과 달리 한국은 아직 기후 위기에 대한 경각심이 부족합니다.”  57개국에서 활동하는 글로벌 환경 단체인 그린피스 수장 제니퍼 모건(Jennifer Morgan·사진) 국제본부 사무총장은 이렇게 강조했다.

국회는 지난달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 하한선을 ‘2018년 대비 35% 이상’으로 정한 법을 통과시켰다. 하지만 산업계에선 “급격한 탄소중립 정책으로 기업이 위축될 수 있다”는 불만이 나온다. 반대로 시민단체에선 “정부 목표가 국제 수준에 크게 못 미친다”고 비판한다. 그린피스의 입장도 여기에 속한다.

그린피스는 50년 전인 1971년 9월 15일 핵실험에 반대하는 12명이 보트에 오르면서 시작됐다. 최근엔 ‘탈(脫) 탄소’ 운동, 즉 탄소중립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중앙일보는 그린피스 창립 50년을 맞아 모건 사무총장을 지난 9일 화상으로 인터뷰했다.

모건 사무총장은 “글로벌 재보험사 스위스리 연구에 따르면 지구 평균 기온의 2.6도 상승 시나리오에서 한국의 2050년 GDP(국내총생산)는 지난해 대비 184조3000억원(9.7%) 감소한다”면서 “늦게 대응할수록 한국 경제의 피해는 더욱 커질 뿐”이라고 주장했다. 한국 정부엔 “북유럽 5개국과 포르투갈의 누적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합쳐야 겨우 한국 수준이 된다”면서 “한국은 아직 경제 수준에 걸맞은 행동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지금보다 큰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모건 사무총장은 특히 재생에너지 확대와 관련해 한국 기업에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기회로 바꾸라고 주문했다. 그는 “애플 등 RE100(사용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자는 운동)에 가입한 글로벌 기업들은 협력 업체에도 100% 재생에너지를 사용하라고 요구한다”고 말했다.

‘2018년 대비 35% 이상’인 NDC 하한선에 대해선 “2018년보다 배출량을 절반 이상 줄여야 한다. 탄소중립 목표를 높게 세워야 한국인들의 안전과 한국 기업들의 경쟁력을 지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최근 공개된 기후변화 정부 간 협의체(IPCC) 6차 보고서는 2050년이 오기 전 북극 빙하가 모두 녹아내리는 일이 발생할 거라고 예측했다. 하지만 모건 사무총장이 지켜본 기후 위기 현실은 보고서보다 훨씬 심각하다. “아마존 일부 지역은 이미 온실가스 흡수원이 아닌 배출원으로 변했다. 산호초 대규모 파괴도 현실화됐다”고 그는 강조했다.

그는 탄소중립 대안으로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늘리는 게 검증된 답”이라며 “100%로 단번에 갈 수는 없지만, 에너지저장장치(ESS)나 스마트그리드 기술을 꾸준히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