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손준성 "고발장 작성·전달 안했다…공수처 피의사실 공표 의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9월 7일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의 사무실 모습. 뉴스1

9월 7일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의 사무실 모습. 뉴스1

‘고발 사주’ 의혹 관련,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 재직 당시 고발장을 작성해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넘겨줬다고 지목된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이 14일 “고발장을 작성하거나 김 의원에게 전달한 사실이 결코 없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손 검사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수차례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저는 본건 고발장을 작성하거나 고발장 및 첨부 자료를 김웅 의원에게 전달한 사실이 결코 없다”라며 “어떤 경위로 이와 같은 의혹이 발생되었는지 도무지 알 수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서 현재 제기되고 있는 국가정보원장의 개입 의혹 등을 포함하여 공정하고 형평성 있는 수사를 통해 저의 결백을 밝혀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국정원장의 개입 의혹은 고발 사주 의혹 사건의 제보자이자 공익신고인을 자처하는 조성은(33)씨가 박지원 국정원장과 공모해 허위사실로 고발 사주 의혹을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에 제보해 보도하도록 했다는 의혹이다.

또 손 검사는 “최근 공수처가 본건 고발장을 김 의원에게 보낸 사람이 나(손 검사)라고 확인해 준 것처럼 일부 언론에 보도됐는데 공수처 관계자의 피의사실 공표 행위가 의심된다”라며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강력히 대응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윤석열 ‘고발 사주’ 의혹 주요 관계인 입장.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윤석열 ‘고발 사주’ 의혹 주요 관계인 입장.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불충분한 해명…제3 인물 고발장 작성 의혹은?

손 검사가 재차 해명했지만 관련 의혹을 씻기에는 여전히 충분하지 않다는 견해가 법조계에서 나온다. 실제 공수처는 손 검사가 아닌 제3의 인물이 고발장을 작성했을 가능성을 열어 놓고 있다. 지난 9일 법원으로부터 발부받은 손 검사에 대한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 압수수색 영장에 “손 검사가 김 의원과 공모해 소속 검사에게 여권 인사 등에 대한 고발장 작성을 지시했다”라는 내용을 담았다고 한다. 손 검사는 이와 관련한 설명을 내놓지 않았다.

제보자 조씨는 지난해 4월 김 의원으로부터 텔레그램을 통해 ‘손 준성 보냄’ 문구가 딸린 고발장 이미지 파일 등의 메시지를 전달받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텔레그램에서 메시지 전달 기능을 사용할 때 자동으로 생성되는 ‘○○○ 보냄’의 ○○○은 최초 발신자로, 메시지가 여러 사람을 거쳐 전달돼도 그대로 유지된다. 이를 근거로 조씨는 ‘손 준성 보냄’의 손준성이 실제 손 검사와 동일 인물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검찰 인사로부터 고발장 등을 받았는지는 기억나지 않고 이를 확인할 방법도 없다”는 입장이다. 공수처가 손 검사의 ‘윗선’으로 의심하며 입건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사건과 무관하다”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