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일본 접종완료자 50% 넘어, 11월 일상회복 조치 검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일본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 비율이 대상자의 50%를 넘었다. 일본 정부는 이를 바탕으로 오는 11월 방역 규제를 완화하는 ‘위드 코로나’ 정책을 실시하기로 했다.

코로나19 대책을 책임지는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경제재생담당상은 12일 밤 NHK방송에서 “백신 접종 완료자가 전체 인구의 50%를 넘었다”고 발표했다. 총리 관저 홈페이지는 13일 통계를 기준으로 1차 접종률이 63.0%, 2차 접종률은 50.9%라고 밝혔다. 니시무라 장관은 방송에서 9월 말이면 전 국민의 60%가 접종을 마쳐 영국·프랑스와 비슷한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접종 가속화에 힘입어 한때 2만 명을 넘었던 일본의 하루 코로나19 확진자는 큰 폭으로 줄고 있다. 13일 확진자는 도쿄 611명을 포함해 전국적으로 4171명으로, 나흘 연속 1만 명 미만이다. 월요일 기준으로 도쿄 올림픽 개막 직전인 7월 19일(2328명) 이후 8주 만에 가장 적었다. 일본 정부는 감소세를 이어가기 위해 도쿄·오사카 등 19개 지역에 12일까지 내렸던 긴급사태 선언을 이달 말까지 연장했다.

긴급사태 발령 지역에선 음식점 등이 오후 8시까지만 영업할 수 있고, 주류 제공은 금지된다. 하지만 규제에 대한 불만이 커지면서 일본 정부는 국민 대다수가 접종을 마치는 11월을 전후해 ‘위드 코로나’ 전환을 검토 중이다. 아사히신문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규제가 완화되면 접종 완료자와 음성 판정자는 4인 이상 모일 수 있고, 대규모 행사 참가도 가능해진다. 감염 방지 대책을 완료한 음식점은 영업시간 규제를 완화하고 주류 제공도 허용한다.

오는 10월 21일 임기가 끝나는 중의원의 총선을 앞두고 재계는 물론 여당 의원들도 ‘위드 코로나’ 정책을 정부에 요구해 왔다. 일본 최대 경제단체인 게이다렌(經團連)은 지난 6일 ‘위드 코로나 시대 사회·경제 활동 활성화를 위한 제언’을 발표했다. 백신 접종 뒤 2주가 지난 입국자들의 자가격리를 면제하는 방안을 조속히 검토하고, 접종 증명서가 있는 외국인에 대한 비자 발급을 허용하는 내용 등을 담았다.

‘위드 코로나’ 전환과 함께 백신 ‘부스터샷’도 시작한다. 백신 정책을 책임진 고노 다로(河野太郎) 행정개혁담당상은 최근 회견에서 “의료종사자는 11월, 고령자는 내년 2월부터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부스터샷)을 시작한다”며 “이를 위한 백신 물량은 이미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7월 12일부터 부스터샷을 해온 이스라엘 당국은 이제 ‘4차 접종’을 위한 백신을 확보 중이라고 12일 밝혔다.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나흐만 아시 이스라엘 보건부 국장은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스라엘은 4차 접종이 필요할 경우에 대비해 충분한 물량 확보를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아시 장관은 “6개월 이내에 4차 접종 수요가 생기지 않고 3차 접종의 효능이 오래가길 바라지만 그런 일이 언제 생길지 모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이스라엘 최고 방역 책임자인 살만 자르카는 지난 4일 “바이러스가 앞으로 계속 존재할 것을 고려하면 4차 접종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해 4차 접종 준비에 착수했음을 밝혔다. 다만 4차 접종의 시기는 밝히지 않았다. 이스라엘이 4차 접종까지 준비하는 이유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잡히지 않는 데다 백신이 중증 예방 효과가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현재 이스라엘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율은 63%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