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강한 가족] 눈 밑 노화, 하안검 수술과 중안면부 리프팅으로 개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5면

기고  반재상 바노바기 성형외과 대표원장

누구에게나 노화의 흔적은 찾아오지만 조금이라도 노화를 늦추고 젊은 시절의 탄력 있는 얼굴로 돌아가고 싶은 것이 사실이다. 어느새 나도 모르게 생긴 주름, 처짐 현상은 나이가 더 들어 보이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 눈 밑 주름, 볼 처짐, 팔자 주름 등 노화의 대표적인 흔적은 얼굴의 눈 밑에서 코끝까지, 즉 중안면부에 집중되는 경우가 많다. 보다 탄력 있고 젊어 보이는 인상을 원한다면 중안면부를 개선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얼굴의 노화는 한 군데만 부분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얼굴 전반적으로 진행되는 만큼 의사의 조언을 통해 고민 부위를 개선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얼굴 중앙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노화의 흔적은 눈 밑 주름과 볼 처짐이다. 과다한 눈 밑 지방으로 인해 눈 밑이 볼록하고 피곤한 인상을 주는 경우라면 ‘눈 밑 지방 재배치’를 통해 불필요한 지방을 눈 밑 뼈 위쪽으로 재배치해 눈 밑을 보다 매끈하게 개선할 수 있다.

그러나 눈 밑 지방뿐 아니라 피부 늘어짐까지 있는 경우라면 ‘하안검’ 수술이 더 적합하다. 하안검은 아래 눈꺼풀의 속눈썹 뿌리 쪽을 절개해 늘어진 피부는 당겨주고 볼록한 지방은 적당히 제거한 뒤 재배치해 주름, 지방, 피부 톤 등 눈 밑의 복합적인 고민을 개선하고 보다 밝아지는 인상을 기대할 수 있다.

눈 밑 주름뿐 아니라 볼 부분의 조직도 늘어진 경우라면 하안검 성형과 함께 중안면부 리프팅을 고려해볼 수 있다. 최근에는 눈 밑 주름의 원인을 중안면부까지 확대해 단순히 눈 밑 지방 재배치나 하안검 수술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엔도타인’을 이용해 적극적으로 눈 밑 주름과 같이 중안면부까지 개선하는 경우가 있다. 엔도타인은 생체 친화적인 성분으로 구성돼 일시적으로 조직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며 시간이 지나면서 젖산 등으로 분해되기 때문에 보다 자연스러운 결과가 가능하다.

나이가 들면서 볼 중앙 부분의 처진 지방이 팔자주름 옆으로 주름을 생성하는데, 처진 지방 조직과 근막을 엔도타인을 이용해 당겨 고정해줌으로써 볼 중앙의 볼륨과 눈 밑 꺼진 부분을 개선할 수 있다.

하안검과 중안면부 리프팅을 동시에 진행할 경우 하안검만 진행했을 때 간혹 생길 수 있는 아래 눈꺼풀 뒤집어짐 등과 같은 증상을 예방하고, 한 번의 절개로 눈 밑 주름과 중안면부의 복합적인 처짐을 개선하면서 보다 큰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노화의 양상은 사람마다 다르기에 개선 방법 또한 개개인의 증상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얼굴 주름과 표정 근육, 지방 조직 등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의료진과 면밀한 상담 후 눈 밑 지방 재배치나 하안검 수술만 진행할지, 아니면 중안면부 리프팅까지 병행할지 다각도로 파악해 효과적인 방법을 계획해야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