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성은 "윤석열 위협에 자료제공 결심…김웅은 좋은 사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야당을 통한 여권 인사 고발 사주 의혹의 제보자임을 밝힌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10일 오후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인터뷰를 하고 있다. [JTBC]

야당을 통한 여권 인사 고발 사주 의혹의 제보자임을 밝힌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10일 오후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인터뷰를 하고 있다. [JTBC]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둘러싼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의 제보자인 조성은(전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씨가 이번 제보가 적절한 판단이었다면서도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는 미안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성은씨는 12일 새벽 페이스북에 “매일 400여통의 전화와 함께 제한적 시간으로 기자님들과의 통화가 이뤄지다 보니 여러 보도 부분에서 바로 잡는다”고 글을 올렸다.

조씨는 이 글에서 ▲공익신고를 하게 된 이유 ▲한동수 대검찰청 감찰부장을 직접 찾아간 이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에 협조하게 된 배경 ▲김웅 의원에 대한 입장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조씨는 특히 대검에 공익 신고를 하게 된 이유로 “공익신고자의 요건과 보호에 관해 그 대상 기관은 국민권익위원회, 국회의원 외 수사기관도 그 대상이었기 때문”이라며 “이 사건의 경우 대검찰청 역시 사실관계가 확인된다면 비위 당사자인 기관이자 진상조사의 감찰기관이기 때문에 공익신고의 자료 제출 후의 요소에서도 매우 민감하게 접근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누구를 신뢰할 수 있을 것인가에 관해 무척 심각하게 접근할 수밖에 없었고 한동수 감찰부장님에 대한 법조기자님들 등 객관적인 평가들과 여러 분들게 신뢰의 내용을 확인해 직접 말씀드리기로 결정했다”고 했다.

조씨는 이어 “정치적 요소가 조금이라도 있을 부분은 모두 제거하고 직접 연락을 드렸다”고 한동수 감찰부장을 직접 찾아간 경위에 대해 설명했다. “김오수 검찰총장은 조국 전 장관 때 차관을 했고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민주당 소속이라 정치적으로 해석이 안 되기 위해서였다”며 두 사람이 아닌 한 부장을 택한 근거도 설명했다.

또 “(한 부장이) 공익신고자 보호를 위해 권익위 제안을 주셨지만 스스로 ‘신변 보호는 두 번째, 이 자료가 해당 수사기관이 직접 인지하지 않고 제3의 기관들에서 떠돌아다니길 원치 않는다’고 말씀드렸다”고 했다.

조씨는 이 의혹이 보도된 후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태도를 보고 공수처에 자료를 넘길 결심을 했다는 설명도 내놨다. 그는 “윤 전 총장의 ‘누가 대검에서 저런 걸 공익신고로 인정해줬느냐’는 식의 위협, 위압적인 태도와 마치 대검에 영향을 끼치기 위한 이해할 수 없는 기자회견을 보고 난 후 1차적인 대검찰청 감찰부 외에 여러 수사기관에서 객관적 자료 제공의 필요성을 절감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과정에서 대검찰청에도 공수처에서의 자료제출 등에 관한 요청을 상의드렸다”고 덧붙였다.

조씨는 이번 일이 정치적 배후가 없이 스스로 결단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씨는 “자꾸 ‘젊은(경험 없고 미숙한)’, ‘여성’의 이미지로 제가 ‘감히’ 판단하고 결정할 수 없다는 식으로 뒤에 누가 있다고 하고 싶겠지만 2014년부터 책임과 결정이 있는 역할을 한 경험을 갖고 있다”고 반발했다. 이어 “이번 사건도 지난 총선 당시 제 역할의 범위 안에서는 적절한 판단과 결정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논란이 된 박지원 국정원장과의 친분에 대해서는 “정치적인 색은 별개로 함께 일을 했던 사람들과의 능력적, 인간적 신뢰는 수년간 지켜왔다고 생각하고 여권 인사와의친분은 논란이 될 대상이 아니다”라고 간접적으로 언급했다.

또 김웅 의원에 대해 “김웅 의원을 처음 보고 당시 모 변호사에 ‘김웅 후보 좋은 사람, 크게 될 분이니 만나보시라’는 이야기를 전달했던 부분은 진심이었다”며 “압수수색 등에 처한 상황과 개인적 비극은 매우 유감”이라고 했다.

조씨는 아울러 윤 전 총장을 향해 “사실은 드러나고 죄는 책임을 지면 된다”며 “하지만 그 격을 훼손시키고 꾼들처럼 하는 태도는 어느 순간이나 가장 최악의 결말을 맞이하게 된다”며 “저는 부득이하게 이 사건에서 역할이 부여됐다면 개인을 뭉개는 방법으로는 회피하게 할 수 없을 것”이라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