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이랑GO] 방구석 여행 이렇게 재밌다니…초등 고학년에 딱

중앙일보

입력

아이랑GO

아이랑GO’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책과 함께 크는 아이를 바라신다고요? 근데 어떤 책이 좋은지 모르겠다면, 아이랑GO가 준비한 책 이야기를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이랑GO가 일주일에 한 번, 마법처럼 아이들이 푹 빠져들만한 책 이야기를 배달합니다. 이번엔 세계를 담은 책, 네권을 준비했습니다.

방구석에서 떠나는 세계 여행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으로 지구촌이 멈춘 지 어느새 2년이 가까워지고 있다. 백신 접종과 함께 일부 국가가 국경을 열고 있지만, 대부분 여전히 코로나19와 사투하는 상황. 전 세계 200여 국의 문이 활짝 열리는 그 날을 기원하며 아이와 함께 안전한 책 속 지구마을로 여행을 떠나보자.

『오늘 무슨 날? 세계의 기념일』
박동석 글, 이창우 그림, 240쪽, 봄볕, 1만4800원
우리나라에 광복절·한글날·개천절 등 국경일이 있듯, 세계적으로 함께 기억하고 꼭 기념해야 하는 날이 있다. 유엔(UN)이 만든 기념일을 중심으로 세계인이 기억해야 할 날들을 소개한다. 이웃 나라부터 지구 반대편 먼 나라까지 언어도 생김새도 다르지만 전 세계가 모두 한마음이 되는 날이 국제 기념일. 세계가 뜻을 모아 정한 국제 기념일에는 지난 역사에 대한 반성과 참회, 미래를 위해 모두가 함께 노력하자는 마음, 좋은 것을 더욱 발전시키자는 장려의 의지가 담겨 있다. 기념일의 역사적 의미와 정신을 되새겨보며, 지구촌 사람들이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길. 초등 고학년 이상.

『세계사가 출렁이는 여기는 항구』
조성은 글, 윤정미 그림, 216쪽, 책과함께어린이, 1만2000원
세계사를 뒤흔든 사건들은 공통점이 있다. 바로 항구가 배경이라는 것. 문명이 시작되던 아주 옛날부터 사람들은 가장 오래된 교통수단인 배를 타고 바다를 건넜다. 배가 출발한 곳도, 긴 여정 끝에 도착한 곳도 항구였다. 항구는 단순히 배가 드나드는 곳이 아닌, 서로 다른 땅에서 살아온 사람들이 만나고 헤어지며 하나가 된 특별한 공간이었다. 아프리카 알렉산드리아 항구에서 이집트와 그리스가 만났고, 유럽 아말피 항구에서는 기독교와 이슬람이, 아시아 홍콩 항구에서는 동서양이 만났다. 항구에서 맺어진 만남은 역사의 흐름을 바꿨다. 문명이 시작된 땅 서아시아부터 아메리카 대륙까지. 세계사 주요 장면에 등장하는 항구 6곳으로 여러분을 안내한다. 초등 고학년 이상.

『30초에 뚝딱 읽는 세계의 신화』
아니타 가너리 글, 멜빈 에반스 그림, 장선하 옮김, 96쪽, 생각의집, 1만원
30초 만에 읽을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세계 신화 30선을 모았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다양한 이야기들을 아름다운 삽화와 함께 소개한다. 책장을 넘길 때마다 신화 속 주인공들과 함께 갖가지 탐험과 모험을 하며 신과 여신, 괴물과 영웅들을 만날 수 있다. 아프리카와 호주 원주민, 고대 그리스와 아메리카 원주민에 이르기까지 옛날 사람들은 무엇을 믿었는지 알려준다. 한눈에 보기 쉽게 재구성한 이야기 외에도 간추린 줄거리와 재미있는 신화 상식, 호기심을 자극하는 탐구 문제들이 재미를 더한다. 상상의 나래를 활짝 펴고 흥미진진한 신화의 세계로 함께 떠나보자. 초등 저학년 이상.

『세계를 움직이는 약속 국제조약』
박동석 글, 이윤정 그림, 304쪽, 고래, 1만8000원
북한과 미국의 대통령이 발표한 합의문은 조약의 의미를 담고 있다. 두 나라 사이의 약속이기 때문이다. 국가와 국가 간 약속을 뜻하는 조약은 친구·가족과 하는 약속과는 조금 다르다. 여러 나라의 사정과 이해관계가 얽힌 만큼 복잡한 과정을 거치기도 하고 크고 작은 마찰이 생기기도 한다. 그렇다면 조약은 왜 하는 걸까? 국가 간 질서를 유지하고 서로 평화롭게 살아가기 위해서다. 조약은 여러 나라가 사이좋게 지내기 위한 하나의 장치다. 물론 모든 조약이 좋은 의도를 가지고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을사늑약처럼 불공평하고 옳지 않은 것도 존재한다. 세계 곳곳에서 맺어진 다양한 조약에 대해 알아보며 세상을 바라보는 넓은 시야를 키울 수 있다. 초등 고학년 이상.

아이랑GO를 배달합니다

이번 주말 뭘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아이와 가볼만한 곳, 집에서 해볼만한 것, 마음밭을 키워주는 읽어볼만한 좋은 책까지 ‘소년중앙’이 전해드립니다. 아이랑Go를 구독하시면 더 많은 아이를 위한 즐길 거리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부모를 위한 뉴스, 중앙일보 페어런팅에서도 아이랑Go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