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우영 “난 매 경기 쥐어짜면서 뛴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7면

지난달 29일 슈투트가르트전에서 횔러와 세리머니를 하는 정우영(왼쪽). [사진 정우영 SNS]

지난달 29일 슈투트가르트전에서 횔러와 세리머니를 하는 정우영(왼쪽). [사진 정우영 SNS]

“독일어로 빌트와 인터뷰했어요. 예전에는 어려웠는데, 동료들과 많이 대화하다 보니 이제는 다 알아들어요.”

슈투트가르트전 9분 만에 두 골 #분데스리가 3라운드 베스트11에 #"흥민 형처럼 즐거운 승부욕 가질 것 #두자리 공격포인트, 국가대표 목표"

독일 SC프라이부르크 공격수 정우영(22)은 9일 중앙일보와 전화 인터뷰에서 웃으며 말했다. 그는 최근 독일의 유력지 빌트지, 분데스리가 공식 홈페이지와 차례로 인터뷰를 했다. 정우영은 지난달 29일 2021~22시즌 분데스리가 원정 3라운드 슈투트가르트전 킥오프 9분 만에 두 골을 몰아쳐 3-2 승리를 이끌었다. 이날 활약이 독일에서도 꽤 화제가 됐다.

정우영은 로베르토 레반도프스키(바이에른 뮌헨), 엘링 홀란드(도르트문트)와 함께 분데스리가 3라운드 베스트11에 뽑혔다. 정우영은 “두 선수는 가만히 있어도 위압감을 준다. 매 경기 실력을 증명한다. 그들과 함께 뽑혀 영광이며, 동기부여가 된다”고 했다.

분데스리가 3라운드 베스트11에 뽑힌 정우영. [사진 분데스리가]

분데스리가 3라운드 베스트11에 뽑힌 정우영. [사진 분데스리가]

슈투트가르트전 전반 9분 정우영의 강력한 왼발 드롭킥은 3라운드 베스트골 후보에 올랐다. 전반 3분에는 12m 거리에서 헤딩골을 터트렸다. 정우영은 “동료들이 ‘오른발잡이인 네가 왼발과 헤딩으로만 넣었다. 하프 발리골은 정강이 맞고 들어간 거 아냐?’라고 하더라. 독일에 처음 왔을 땐 이런 장난에 상처받기도 했다. 나와 친해지고 싶어 그런다는 걸 이제는 안다”며 웃었다. 2018년 인천 대건고를 다니다가 독일 바이에른 뮌헨과 계약한 그는 어느덧 독일 생활 4년째를 맞았다.

두 골을 넣은 정우영은 두 팔을 휘휘 저으며 흐느적거렸고, 루카스 횔러와 마주 보고 영국 신사처럼 인사했다. 정우영은 “첫 골은 친구 송민규(22·전북)의 세리머니를 따라 한 거다. 둘 중 한 명이 골을 먼저 넣으면 서로의 세리머니를 하자고 약속했다. 두 번째 세리머니는 횔러와 악수하고 발을 닦는 것인데 ‘이 기운을 받아 또 골을 넣자’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현대 축구에서는 ‘빠르게 많이 뛰는 것’을 요구한다. 이런 흐름에 맞춰 정우영은 슈투트가르트전에서 투톱과 왼쪽 윙어를 오가며 88분 동안 11.6㎞나 질주했다. 정우영은 “난 아직 완벽한 선수도, 자리잡은 선수도 아니다. 매 경기, 매 순간 쥐어짜면서 뛴다”고 했다. “요즘 어린 친구들은 ‘쥐어 짠다’는 표현 대신 ‘갈아 넣었다’는 말을 즐겨 쓴다”고 하자 정우영은 “독일에서 오래 지내서 그런가”라며 웃었다.

정우영은 “뛸 수 있다는 자체가 즐겁다. 손흥민(토트넘) 형의 훈련 영상을 보면 늘 웃고 활기차다. ‘즐기고 계신다’는 느낌이 든다. 물론 경기에 몰입할 땐 승부욕도 강해 보인다”고 말했다.

독일 분데스리가 프라이부르크 공격수 정우영. [사진 정우영]

독일 분데스리가 프라이부르크 공격수 정우영. [사진 정우영]

정우영은 2년 연속 팀 ‘요요 테스트(체력 테스트)’ 1위에 올랐다. 정우영은 “각 세션에서 끝까지 살아남았다. ‘쟤네한테 이거라도 이기자’라는 승부욕이 발동했다”고 했다. 도르트문트와 2라운드 전반 16분 부상을 입은 그는 발목이 퉁퉁 부었는데도 후반 8분 결승 골에 기여했다. 정우영은 “주어진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았다. 팀에 도움이 되고 싶어 참고 뛰었다”고 했다.

정우영은 축구대표팀 정우영(32·알 사드), 프로야구 LG 트윈스 정우영(22)과 동명이인이다. 그는 “지난 3월 A대표팀에 뽑혔을 때 형들이 ‘작은 우영, 큰 우영’이라 불렀다. 야구선수 우영이는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알게 돼 한국에서 만나기로 약속했다”고 전했다.

2018년 11월 바이에른 뮌헨 소속으로 유럽 챔피언스리그 벤피카전에 출전했던 정우영은 “프라이부르크에서 유럽 클럽대항전을 뛰고 싶다. 목표가 있으면 동기부여가 된다. 올 시즌 목표도 높게 잡았다. 두 자릿수 공격포인트”라고 했다. 프라이부르크는 올 시즌 4위(2승 1무)로 출발했다. 11일 쾰른전을 앞둔 정우영은 “좋은 흐름을 이어가도록 잘 준비하겠다”고 했다.

내년 항저우 아시안게임 연령대(23세 이하)인 정우영은 “국가대표 박지성 선수를 보며 축구선수 꿈을 키웠다. 항상 국가대표로 뛰고 싶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