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막말 때문에 여성지지율 낮다" 질문에…홍준표 "그렇다" [영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여성비하 막말, ‘돼지 발정제’ 이런 것 때문에 여성들이 홍준표 의원을 차마 못 찍는 것 아닌가” (김준일 ‘뉴스톱’ 대표)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작은 정부론’은 낡은 구호다”(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를 대상으로 9일 진행된 ‘국민 시그널’ 면접에선 송곳 질문이 쉴 틈 없이 쏟아졌다. 수초 간 답변을 머뭇거리거나 “아주 혼쭐이 났다”며 진땀을 빼는 이들이 많았다.

이날 전체 후보 12명 가운데 박찬주ㆍ유승민ㆍ장기표ㆍ장성민ㆍ최재형ㆍ홍준표 (가나다 순) 등 6명이 서울 금천구의 한 스튜디오에서 면접관인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박선영 동국대 법대 교수, 김준일 시사매체 ‘뉴스톱’ 대표 앞에 앉았다. 면접은 후보별로 22분씩, 모두 2시간여에 걸쳐 진행됐다.

홍준표 의원은 민감한 질문에도 농담 섞은 답변을 하는 등 여유로운 모습이었다. “막말 때문에 여성 지지율이 낮다”는 지적에 “그렇다”고 인정하자 면접관들 사이에서 웃음이 터지기도 했다. 다만 홍 의원은 “성희롱 발언이 많다”는 지적에 “막말(이라는 지적)이라면 수용하겠지만, 성적 희롱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김준일=대통령이 되면 경남지사 시절 진주의료원(을 폐쇄한 것)처럼 전국의 공공병원을 폐쇄하는 것 아니냐
▶홍준표=억지 논리다. 억지를 부리는 사람들은 죽었다 깨어나도 나를 안 찍는다. 난 그런 사람들에게 대꾸하지 않는다. 말 같지 않기 때문이다.
▶진중권=비례대표제를 없애자고 주장했는데, 헌법재판소에서 이미 위헌 판정이 났다.
▶홍준표=헌법을 바꾸는 판인데 무슨 헌법재판소가 나오나. 탄핵 때 보니 헌재 폐지도 검토해야겠더라.

유승민 전 의원에게는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에 대한 질문이 집중됐다. 진중권 전 교수가 ”여가부 폐지 공약을 내세우면서 갑자기 ‘안티페미니즘’ 드라이브를 걸었다“고 지적하자 유 전 의원은 ”4년 전 대선 때 이미 공약했다. 그때는 이런 젠더 갈등이 없었다“며 ”고유한 역할이 전혀 없는 여가부는 폐지하고 대통령 직속 양성평등위원회를 만들겠다“고 반박했다.

보수층에서 지지율이 낮은 데 대해 “혼자 ‘탄핵의 강’을 못 건넜다. 억울한가”(김준일 대표)라는 질문도 나왔다. 유 전 의원은 “솔직히 억울하다”면서도 “그분들 생각이 바뀔 거다. 윤석열ㆍ홍준표가 후보가 되면 아주 무난히 지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9일 서울 금천구 즐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국민 시그널 공개면접에 참가한 심사위원들. 김준일 대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박선영 동국대 교수(오른쪽부터). 2021.9.9 국회사진기자단

9일 서울 금천구 즐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국민 시그널 공개면접에 참가한 심사위원들. 김준일 대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박선영 동국대 교수(오른쪽부터). 2021.9.9 국회사진기자단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정책 질문에 수초 간 머뭇거리는 모습을 보였다. 진중권 전 교수가 “(최 전 원장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임금 격차 책임을 민주노총에 전가한다”며 “대기업이 ‘단가 후려치기’를 하고 기술을 빼앗는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겠느냐”고 묻자 “법규에 위반되는 건 단호히 대처하겠다”는 답변을 내놨다. “석탄발전소를 대체해 SMR(소형모듈원자로)을 설치하겠다고 했는데, 어디에 할 거냐”(김준일 대표)는 질문에는 “어느 곳에 지어야 하는지는 구체적으로 생각해보지 않았다”고 답했다.

다른 후보들도 “아주 혼쭐이 났다”며 진땀을 흘렸다. 장성민 전 의원에게는 2000년 당시 5ㆍ18 민주화 운동 20주년을 앞두고 광주에서 일부 정치인들과 접대부가 나오는 노래방에 갔다는 지적이 나왔다. 박찬주 전 육군 대장에게는 ‘공관병 갑질 사건’과 관련해 “최근 화제인 콘텐트 ‘DㆍP’에서처럼 가혹 행위 아니냐”는 비판이, 장기표 경남 김해을 당협위원장에게는 “7번이나 선거에서 낙선했는데, 이번에 되겠느냐”라는 질문이 나왔다.

일부 후보는 면접관의 공정성 문제를 지적했다. 홍 의원은 “면접관들이 다 골수 좌파인 것 같다”고 말했고, 유 전 의원은 면접 후 기자들과 만나 “진 전 교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공개적으로 지지한 사람인데, 선관위가 어떻게 저런 분을 면접관을 모셨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윤 전 총장에 대한 면접은 10일 진행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