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전용

[앤츠랩]힌지가 독보적인 기술이었어…폴더블폰 수혜주

중앙일보

입력 2021.09.09 07:00

갤럭시Z 폴드3와 플립3 등 삼성전자 폴더블폰이 국내외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삼성 스마트폰이 0%대 판매율로 고전하고 있는 중국(인구 많음)에서도 사전예약 대기자가 100만명일 정도로 관심을 끌고 있다는데요.

KH바텍

 갤럭시Z 플립3. 삼성 폴더블폰 판매량은 플립 7, 폴드 3으로 플립 비중이 높다. 뉴시스

갤럭시Z 플립3. 삼성 폴더블폰 판매량은 플립 7, 폴드 3으로 플립 비중이 높다. 뉴시스

폴드3나 플립3의 접히는 부분, 즉 이음새(힌지)를 생산하는 KH바텍 주가도 최근 많이 올랐습니다. 이 회사 주가는 1년 넘게 지지부진했는데요. 하반기(지금)에 삼성이 새 폴더블폰을 내놓으면 오를 거라는 얘기가 계속 있어왔죠. 그런데 폴드3와 플립3가 그냥 출시된 게 아니라 인기가 예상을 뛰어넘으면서 힌지 수요도 한 동안 계속 늘지 않겠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폴드3와 플립3의 예약판매는 92만대를 기록했는데요. 이는 갤럭시 노트20의 1.3배, S21의 1.8배라고 합니다. 게다가 애플이 2023년에 폴더블폰을 내놓을 거라는 얘기가 있어서 삼성은 내년에 출하량을 크게 늘려 시장 선점에 나설 것이라고 해요. KH바텍에는 좋은 소식.

 KH바텍의 힌지와 슬라이딩 제품. 사진 KH바텍 홈페이지.

KH바텍의 힌지와 슬라이딩 제품. 사진 KH바텍 홈페이지.

폴더블폰이 이번에 처음 나온 건 물론 아니죠. 2019년에 나왔을 때 힌지가 디스플레이 노출부에충격을 주는 결함으로 제품 출시를 늦추기도 했습니다. 이게 그냥 접는 기술이라 간단해 보이는데, 2019년 이후 계속 KH바텍이 주요 납품업체인 걸 보면 상당히 독보적인 기술인가 봅니다.

중국 화웨이도 2019년에 폴더블폰을 내놨는데 액정이 다 찌그러져 보이는 등 망신살이 뻗쳤죠. 중국에서 삼성 폴더블폰에 관심을 보이는 것은 폴더블폰 기술만큼은 삼성이 중국폰보다 낫다는 인식이 있다고 해요.

KH바텍의 매출은 본격적으로 폴더블폰 힌지 실적이 반영되는 3분기부터 반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폴더블 신제품이 없었던 1분기 매출은 390억원, 영업이익 7억원(흑자전환). 2분기가 바닥이고 3분기부터 실적이 반등한다는 그림입니다. 올해 매출은 작년보다 66% 증가한 3062억원, 영업이익은 665% 증가한 270억원 바라봅니다. 물론 올해보다 내년 실적이 더 기대된다는 분석이 많습니다. 삼성전자의 본격적인 출하량 증가가 내년으로 예상되기 때문이죠.

KH바텍은 원래 2014년엔 메탈 케이스를 납품했는데 그게 2016년에 수주가 급감하자 2019년엔 폴더블용 힌지를 내밀었습니다. 앞으로 삼성이 슬라이더블 폰, 두 번 접는 폴더블폰, 카메라가 돌아가는 폰 등 별 걸 다 내놓겠다고 하는데 이것들에 다 힌지나 KH바텍의 다른 제품들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KH바텍은 힌지 이외에도 알루미늄과 마그네슘 같은 금속소재를 가공해 스마트폰 내장재인 브래킷과 메탈 케이스 등을 납품합니다. 이들 제품은 최근 수요가 급감하긴 했지만 중저가폰에는 여전히 쓰임새가 있기 때문에 인도 공장을 통해 현지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미국 뉴욕 롱아일랜드의 가든시티에 있는 삼성 익스피리언스 스토어에서 고객들이 폴더블폰을 체험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 뉴욕 롱아일랜드의 가든시티에 있는 삼성 익스피리언스 스토어에서 고객들이 폴더블폰을 체험하고 있다. 연합뉴스

KH바텍에 투자할 때 유념해야 할 점은 폴더블폰이 지금처럼 계속 잘 팔리겠느냐 하는 부분입니다. 시장은 계속 커질 것 같긴 한데 ‘반짝’ 신기해서 사는 수요도 상당해 보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삼성전자 매장에 가서 플립3를 만져봤더니 제가 생각했던 것처럼 자연스럽게 펴지는 느낌은 아니더라구요. 약간 둔탁하달까 무겁달까.

폴더블폰이 너무 많이 팔리는 것도 KH바텍에는 도전이 될 수 있습니다. 힌지 기술이 무슨 반도체 기술은 아니기 때문에 시장이 커지면서 국내외에서 여러 경쟁업체가 생길 수도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힌지 단가가 떨어질 수 있겠죠.

결론적으로 6개월 뒤:

폴더블폰 내년까진 다들 신기해 할듯!

이 기사는 9월 8일 발행된 앤츠랩 뉴스레터의 일부입니다. 건강한 주식 맛집, 앤츠랩을 뉴스레터로 구독하세요!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