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괴문서” 발끈한 윤석열…작년 4월3일 고발장에 뭐가 있길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을 찾아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 '정치 공작'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을 찾아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 '정치 공작'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8일 자신의 ‘고발 사주’ 의혹을 제기한 “고발장은 신빙성 없는 괴문서”라며 “터무니 없는 것”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윤 전 총장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제보자가 지난해 4·15 총선 직전 김웅 국민의힘 의원(당시 미래통합당 총선 후보자)에게서 메신저로 전달받았다며 공개한 2건의 고발장(4월 3일‧4월 8일) 가운데 특히 4월 3일 자 고발장이 조악하다는 데 대해 비판을 쏟아냈다.

4월 3일 전달 받았다는 데 당일 있었던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라디오 인터뷰와 최강욱 열린민주당 의원의 전북도의회 브리핑 내용 등이 포함된 ‘이상한 고발장’이란 게 비판의 요지였다.

“4월 3일 일어난 일이 당일 고발장에?…현실적 불가능”

고발장 내용을 보도한 매체에 따르면 해당 고발장 사진 파일들은 4·15 총선이 임박한 지난해 4월 3일 오후 4시 19분 김웅 국민의힘 의원(당시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후보자)에게 텔레그램을 통해 제보자 A에게 전달됐다고 한다.

이에 윤 전 총장은 우선 고발장의 ‘시점’을 문제 삼았다. 고발장이 작성된 날 오전에 일어난 일조차 고발장에 다수 담겨있다는 점을 꼬집은 것이다. 윤 전 총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보도에 난 고발장 내용을 인용한 걸 보면 4월 3일 일어난 일이 4월 3자 고발장에 들어가 있다. 그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극히 촉박한 시간 내에 고발장 형태의 문서를 작성하기는 불가능하다는 취지인 셈이다.

논란이 된 4월 3일 고발장 12페이지에는 ▶최강욱 의원이 같은 날 오전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검찰과 언론이 유착된 선거개입에 대해) 쿠데타로 생각한다”고 발언하고 ▶유시민 이사장이 MBC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언론을 컨트롤하는 고위 검사와 법조 출입기자는 같이 뒹군다”라고 했다는 내용이 적혀 있다. 또 16페이지에는 “오직 한 사람이 MBC와 뉴스타파의 ‘전속 제보꾼’이 되어 윤석열 검찰총장과 그 가족, 측근을 비방하는 내용을 혼자 다 제보했다”고 4월 3일 당일 한 조간신문 보도 내용을 담기도 했다.

윤석열 “김건희·한동훈 함께 고발 사주…정상 아니면 몰라도” 

윤 전 총장은 또 “상식적 맥락에서 저희 처와 한동훈 검사장의 채널A 두 건을 묶어서 고발장을 쓴다는 것도 상식에 맞지 않고 도무지 검사가 작성했다고 상식적으로 납득이 가질 않는다”라고도 했다.

4월 3일 자 고발장이 MBC의 검언유착 보도와 뉴스타파의 윤 전 총장 부인 김건희씨의 주가조작 의혹 보도라는 두 개의 사안을 묶어서 여권 인사들과 MBC·뉴스타파 기자들이 윤 전 총장과 부인 김건희씨, 한동훈 검사장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쓴 걸 지적한 것이다.

또 해당 고발장을 사주했다는 의혹에 대해 윤 전 총장은 “정상이 아닌 사람이라면 몰라도”라며 “그걸 뭣 하러 야당에 던져서 고발해달라고 하냐”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서울중앙지검에서 1년 6개월째 하고 있고 결혼하기 전인 11년 전 부인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연루 의혹’ 사건을 구태여 야당에 수사 의뢰까지 하면서 강경대응할 이유가 없다는 취지다.

윤 전 총장은 MBC 검언유착 보도와 관련해서 한 검사장이 피해자로 적시된 것 역시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윤 전 총장은 “한동훈 검사도 그 당시에는 실명이 나오기도 전의 ‘성명불상’”이라며 “한 검사 사건도 담당부서에서 9번에 걸쳐 무혐의 올렸는데도 결재를 안 해주는 검찰 아닌가. 이걸 야당에 줘서 뭘 어떻게 하겠다는 건가”라고 되물었다. 한동훈 검사장이 특정되기 전일뿐아니라 야당을 통해 고발 청탁을 한다손 치더라도 수사가 될 리 없는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 『조국 흑서』의 공동저자인 권경애 변호사는 4일 페이스북에서 당시 상황에 주목하면서 “4월 3일은 MBC가 제보자X를 중간에 끼고 3월 31일 한동훈 검사와 채널A 이동재 기자가 총선에 개입할 의도로 유시민을 잡아넣겠다고 음모를 꾸미고 있다는 ‘검언유착’ 의혹 보도를 해서 세상을 뒤집어 놓은 지 사흘 후다. ‘검찰 쿠데타’ 프레임이 쫙 깔리던 시기”라고 썼다. 그러면서 “그때 윤 총장이 야당에 청부고발을 하게 하라고 지시를 했다?”라고 반문했다.

 ‘고발 사주’ 의혹 관련 김웅 국민의힘 의원의 오락가락 해명.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고발 사주’ 의혹 관련 김웅 국민의힘 의원의 오락가락 해명.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이에 대해 윤 전 총장도 지난 3일 기자들에게 “당시는 검찰 보복 인사로 흉흉했다. 고발이 들어간다고 해도 수사를 할까 말까인데 그런 걸 사주한다는 것 자체가 상식에 안 맞는 일”이라고 하기도 했다.

다만 4월 8일 최강욱 의원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 혐의 고발장과는 달리 4월 3일 자 고발장처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 ‘채널A 검언유착 의혹’을 각각 보도한 뉴스타파와 MBC 기자들이 윤 전 총장과 김씨, 한 검사장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내용의 고발장은 검찰에 접수된 적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