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보조금24'로 내게 맞는 혜택 한눈에 쫙!

중앙일보

입력 2021.09.08 11:03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임산부 철분제 지원, 양육수당 등 제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이렇게 많은지 몰랐어요” 성산2동 주민센터에서 출생신고를 마친 김희진(가명)씨는 “동 주민센터 직원분이 ‘보조금24’를 알려줘서 조회해봤더니, 제가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서 정말 편했어요”라며 ‘보조금24’ 사용 후기를 전했다.

지난 4월에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보조금24’는 회원가입 시 필요한 성명, 주민번호, 주소와 같은 간단한 개인정보 입력만으로도 정부에서 제공하는 일자리, 복지, 교육,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 305개 혜택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또 난임부부 시술비‧아동수당 등 25개 서비스는 온라인으로 바로 신청 가능하다.

그동안 보조금 혜택을 알아보기 위해 부처별 홈페이지를 일일이 검색하거나 유선으로 문의해야 했던 불편을 ‘보조금24’ 이용으로 해소할 수 있게 되었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PC나 스마트폰을 통해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 후 로그인을 하면 ‘보조금24’ 메뉴가 보인다.

서비스 이용 동의를 체크하면 ▲신청하세요 ▲확인해보세요 ▲받고있어요 3개 항목으로 표시된 맞춤형 혜택을 확인할 수 있으며, 보조금 신청 방법도 자세히 안내되어 있다.

아울러 구는 인터넷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 등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해 오프라인으로도 ‘보조금24’ 열람서비스를 제공한다.

신분증만 가지고 동 주민센터, 구청 민원여권과, 보건소를 방문하면 온라인과 동일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올해 12월에는 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대해 정부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 서비스 6천여 종을 제공 받을 수 있으며, 2022년에는 공공기관과 민간단체 서비스까지 제공 받게 된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공급자 중심의 행정서비스 제공 방식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돼야 한다”라며, “보조금24의 적극적인 홍보로 구민들이 몰라서 혜택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