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판사 출신 이탄희 “尹 고발 사주 의혹, 독재정권서도 유례 찾기 힘들어”

중앙일보

입력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판사 출신인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독재정권에서도 유례를 찾기 힘든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인 이재명 후보 캠프 소속이다.

이 의원은 6일 오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오늘 하루 윤 전 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으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긴급 현안 질의에 다녀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법사위는 윤 전 검찰총장이 지난해 총장 재직 당시 그의 측근인 대검 간부가 실제 야당 의원에게 고발장을 건넸는지, 그리고 이 과정에서 윤 전 총장이 관여하거나 묵인했는지 여부와 관련해 박범계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긴급 현안 질의를 진행했다.

이 의원은 “이번 사태의 본질은 고발 사주가 아니다. 총선 직전 펼쳐진 선거 개입 시도가 본질”이라며 “보도와 관련 디지털 자료 등에 따르면 대검 간부인 현직 검사가 지난해 4월 3일 선거운동 기간 중 기호 1번 후보(민병덕), 기호 12번 후보들(최강욱, 황희석)에 데미지(타격)를 주기 위한 내용의 고발장과 첨부 자료를 기호 2번 후보(김웅)에게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 사실이면 명백한 공직선거법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는 정치 중립 위반이자 부정 선거운동에 해당할 수 있다”며 “독재정권에서도 유례를 찾기 힘든 행위다. 철저한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윤 전 총장 측은 이날 ‘고발 사주 의혹 오해와 진실’이라는 제목의 입장자료를 통해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의 고발 사주 의혹 보도를 전면 부인했다.

윤 전 총장 캠프는 “고발장 내용으로 볼 때 검사가 작성했을 것이라는 추측은 논리적 비약이다. 검사가 작성했다고 보기엔 너무나 투박하다”며 “당시 시민단체의 고발이나 페이스북, 유튜브를 찾아보면 이런 내용이 많이 나와 있다. 시민단체나 제3자가 작성했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주장했다.

‘윤 총장이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를 진두지휘하면서 정부·여당과 진보세력 지지자들에게 역적 같은 존재가 되고 말았다’ 등 고발장 내용에 대해서도 “보수 유튜버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얼마든지 쓸 수 있는 표현이다. 검사로서의 전문성과 식견이 들어가 있다 보기 어렵다”라고 반박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