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김웅 "내가 최강욱 고발장 썼다…김건희 기억 안난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임현동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임현동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이 여권 인사를 야당에 ‘고발 사주’하려 했다는 의혹이 확산하는 가운데 ‘통로’ 역할을 한 것으로 지목된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윤 총장과는 관련 없다. (최강욱 열린민주당 의원) 고발장은 내가 만들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 의원은 인터넷매체 뉴스버스가 폭로한 4월 3일 자 윤 전 총장 부인 김건희씨 주가조작 의혹이 포함된 고발장에 대해선 “그 문건은 전혀 기억이 없다”라고 했다. 이에 따라 ‘최초 고발장 작성자가 누구인가’를 둘러싼 논란은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김웅 “내가 고발장 썼다…손준성에 법리 물어봤을 수도”

6일 중앙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김 의원은 ‘고발 사주’ 의혹 최초 보도 하루 전날인 지난 1일 오후 9시 뉴스버스 관계자와 통화에서 “윤 전 총장에게 요청받고 고발장을 전달한 거냐”는 질문에 “그건 그쪽과 연결된 건 없다. 윤 총장하고는 전혀 상관없다”고 분명히 말했다고 한다.

뉴스버스 측에 고발장 작성 주체에 대해서도 당시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이던 손준성 검사(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가 아니라고 부인했다고 한다. 김 의원은 “그건(고발장) 제가 만들었다”며 “검찰 쪽에서 제가 받은 건 아니다. 법리적으로 맞는지 손준성 검사에게 한 번 물어봤을 수는 있다”라고도 했다.

그는 범여권 관계자들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실이 분명하다고도 말했다. 김 의원은 “제가 그걸(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검언유착’관련 페이스북 글) 보고 이거는 공직선거법 위반이다. 공직선거법 위반이 딱 떨어지는 것 아니냐”고 강조했다고도 한다.

김 의원은 6일 중앙일보에 “(뉴스버스 첫 번째 통화에선) 내가 제일 먼저 (최강욱) 문제제기를 해서 그거만 기억이 나서 그건 내가 쓴 거 같다고 얘기를 한 거다”라며 “다른 거는 잘 기억이 안 나서 좀 확인을 해보겠다고 끊었다"고 말했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김웅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김건희 명예훼손 고발 “기억 안 난다. 받았는지 어떤지도 모른다”

문제는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는 김 의원과 통화 다음 날인 지난 2일 윤 전 총장이 손준성 검사를 통해 전달한 고발장이 두 건이라고 보도했다는 점이다. 뉴스버스는 당시 “윤 전 총장이 지난해 4·15 총선 직전인 4월 3일과 8일 두 차례에 걸쳐 손 검사를 통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등 여권 인사들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하도록 야당에 사주했다”고 보도했다.

뉴스버스는 손 검사가 당시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후보로 총선에 출마했던 김 의원에게 전달한 문건이라며 ‘손준성 보냄’이 적힌 고발장과 판결문이 담긴 SNS 메신저 사진도 공개했다.

뉴스버스는 6일엔 4월 3일 고발장에 김건희씨 주가조작 의혹 관련 내용이 포함된 것과 관련해 [단독] 김웅 “김건희 건, 윤석열 쪽 입장에서 문제 삼고 싶었을 수도”의 제목의 기사를 추가로 내보냈다. 뉴스버스 측은 김 의원이 "최강욱 건 외 나머지 검찰 안에서 해결 어려워 보내줬을 수도 (있다)"고 했다며 윤 전 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을 보도한 당일인 2일 오전 8시 25분쯤 김 의원과 재차 통화한 녹취록 전문을 공개했다.

이를 보도한 전혁수 뉴스버스 기자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김 의원이) 계속 최강욱의 공직선거법 위반에 대해선 내가 초안을 잡았다, 애초에 내 아이디어였다는 얘기를 계속해서 김건희씨 얘기는 왜 들어갔느냐고 물어봤다”며 “그때 (김 의원이) ‘그건 아마 검찰 측 입장에서 전달된 것 같다’는 말씀을 하셨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뉴스버스에 설명한 전체적인 취지는 ‘잘 모르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김건희씨 관련 부분이 포함된 4월 3일 고발장은 나는 기억이 안 난다. 그 문건을 받았는지 어떤지 잘 모른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뉴스버스와의 2차 통화에서도 손 검사나 검찰에서 해당 고발장을 작성했다는 사실을 확인해준 것이 아니라 뉴스버스 측이 그러한 내용이 포함된 문건을 갖고 있다고 하길래 ‘그건 검찰 측 입장이겠지’라고 추정한 것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이날 의원실을 통해 “저는 이 문제를 제기한 바 없고 실제로 고발도 이뤄지지 않았다”며 “고발 사주’라는 것은 실체가 전혀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검사 징계위원회 2차 심의가 열린날 손준성 대검 수사정보담당관이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건물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검사 징계위원회 2차 심의가 열린날 손준성 대검 수사정보담당관이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건물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뉴스버스 측 “김웅, 다 썼다고 하다가 최강욱 고발장만 썼다고 말 바꿔” 

이에 대해 뉴스버스 관계자는 “김 의원이 처음에는 윤 총장과는 관계가 없다. 고발장도 전부 자기가 썼다고 하다가 다음 날 윤 전 총장 부인 김건희씨가 포함된 4월 3일 고발장에 대해 물으니 김 의원의 말이 바뀌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두 번째 통화에선) 2개의 고발장(4월 3일·4월 8일) 중 최 의원이 피고발인으로 적시된 8일 고발장만 작성했다는 취지로 설명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뉴스버스 측은 또 “김 의원이 작성했다고 말한 8일 고발장조차 사실 검찰로부터 전달받았다고 볼만한 후속 보도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고발장 작성자란 의혹을 받는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은 이날 “고발장을 작성하거나 첨부자료를 김웅 의원에게 송부하였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님을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며 “향후 근거 없는 의혹 제기와 이로 인한 명예훼손 등 위법행위에 대하여는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