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 반도체 부족 2023년까지 갈 수도"…동남아 델타변이가 발목

중앙일보

입력 2021.09.06 15:13

업데이트 2021.09.07 16:26

차량용 반도체 부족 현상이 2023년까지 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사진은 독일 NXP의 반도체 공장. 로이터-연합

차량용 반도체 부족 현상이 2023년까지 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사진은 독일 NXP의 반도체 공장. 로이터-연합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인한 생산 차질이 2023년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올라 칼레니우스 메르세데스-벤츠 CEO는 5일(현지시간) 뮌헨에서 'IAA 모빌리티'를 앞두고 연 기자간담회에서 "일부 반도체 공급업체들이 수요와 관련해 '구조적 문제'를 언급하고 있다"며 "(글로벌 반도체 부족 현상은) 내년까지 영향을 주고 그다음 해에야 완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 등 글로벌 완성차업계는 올 초 불거진 반도체 공급 부족이 하반기 정점을 찍고, 내년부턴 완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최근 동남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델타 변이가 확산하며, 내년 이후까지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해졌다.

올 초 불거진 반도체 품귀 현상은 글로벌 주요 업체들이 반도체 수요 예측에 실패한 데다 자연재해와 화재사고 등 각종 악재가 겹쳐 나타났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최근 전 세계 반도체 생산기지인 동남아에서 코로나 19가 재확산하며, 회복 시기를 불투명하게 만들었다.

말레이시아·베트남 등은 인피니온·르네사스·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등이 운영하는 반도체 조립공장이 자리 잡고 있다. 또 동남아는 반도체뿐만 아니라 자동차에 들어가는 전자제어장치(ECU) 등 핵심 부품이나 소재를 생산하는 곳이지만, 최근 델타 변이 확산으로 공장이 셧다운(봉쇄) 하는 등 불확실성이 커졌다.

이로 인해 글로벌 완성차업체는 하반기 실적 전망을 낮춰 잡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반도체 부족으로 3분기 판매량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올 초부터 감산에 들어간 GM은 북미 지역 8개 공장이 6일부터 다시 생산량을 줄일 것이라고 밝혔다. 포드는 전략 차종인 F-150 픽업트럭을 포함한 일부 차종의 생산량을 줄이기로 했으며, 도요타도 이번 달 글로벌 생산량을 당초 계획보다 40% 줄이겠다고 밝혔다. 그밖에 스텔란티스·르노 등도 마찬가지다.

반도체 부족으로 인한 글로벌 자동차 생산 차질. 그래픽=김현서 kim.hyeonseo12@joongang.co.kr

반도체 부족으로 인한 글로벌 자동차 생산 차질. 그래픽=김현서 kim.hyeonseo12@joongang.co.kr

감산에 따른 재고 부족으로 글로벌 자동차 판매는 내리막길로 들어섰다. 사장조사업체 JD파워에 따르면 지난달 미국 승용차 판매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 감소했다. 반면 자동차 수요는 증가해 평균 판매 가격도 4만1000달러(약 4700만원)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 중이다. 컨설팅업체 알릭스 파트너스는 자동차 생산이 정상으로 회복된다고 해도 재고 확보와 가격이 제자리로 돌아오려면 1년 이상이 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내 완성차업체도 마찬가지다. 현대차도 2개월 단위로 체크하던 생산 물량을 최근엔 일 단위로 줄여 비상체제를 가동 중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여전히 물량 압박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7월까지만 해도 현대차는 "2분기에 (반도체 부족이) 가장 심했고, 3분기부터는 점차 나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지만, 상황은 호전되지 않은 셈이다.

한국GM은 가장 큰 타격을 받았다. GM은 지난달 노조와 임금협상 과정에서 "올해(1~7월) 반도체 부족으로 인한 생산 차질이 7만대 정도"라고 밝혔다. 올해 약 10만대가량이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한다. 업계에 따르면 한국 시장의 생산 차질은 수십만 대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6일 미국의 자동차 시장조사업체 오토포캐스트솔루션(AFS)는 올해 반도체 부족으로 인한 생산 차질이 올해 약 850만대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1주일 전보다 44만대 늘어난 수치다. 북미 지역이 258만대로 가장 많고, 유럽(251만대)·중국(167만대) 순으로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