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e글중심

“서울시 무료 인강, 교육격차 해법?”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7면

e글중심

e글중심

취약 계층 학생들에게 무료로 사교육 업체의 인터넷 강의(인강)를 듣도록 해주는 ‘서울런’이 지난달 27일 시작됐습니다. 대상 학생은 서울런 홈페이지에서 인증을 받아 접속하면 메가스터디·대성·이투스 등 업체의 인강을 들을 수 있습니다.

오세훈 시장은 지난 3일 서울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개천에서 용이 나는 사회를 만들 수 있고 여기에 동기 부여를 받아 ‘나도 하면 할 수 있구나’하는 희망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시의 시도와 관련해선 여건이 열악한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다른 지역에서도 같은 혜택을 받아야 공정하다는 의견이 나옵니다. 반면 사교육을 통한 땜질식 대책일 뿐이라는 비판도 있습니다.

# “교육격차 완화 기대돼”

“교육 불균형 해소에 좋은 거 아닌가? 꾸준히 예산 집행해 활성화하는 게 관건.”

“사교육 조장이 아니라 어차피 사교육 폐지 못할 바에 균등하게 기회라도 가질 수 있게 해야 한다.”

“다 가입하려면 비용 어마어마한데, 취약계층에게 정말 큰 혜택.”

# “지방도 이런 혜택 줬으면”

“서울만 해주나. 해주려면 교육부나 각 지자체 차원에서 다 해주면 좋겠어요. 다른 지방에도 힘들어서 학원 못 가는 아이들 많은데.”

“타 시·도에서도 벤치마킹해서 확산했으면 좋겠습니다.”

“소도시 학생들에게 인강은 필수임. 직접 가서 학원 다닐 수가 없음. 근데 인강도 돈이 없으면 못 듣는다.”

# “사교육으로 격차 해결하겠다고?”

“입시 체계, 교육 체계를 바꿔야지. 이미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살아남는 방법을 교육하겠다는 건가? 기울어진 운동장이 시장이라면 운동장을 손 봐야지.”

“결국 사교육 더 성행하도록 풀어주는 꼴.”

“이걸 시에서 왜 함? 결국 참여하는 건 사교육 시장 덩치들. 사교육으로 교육격차를 해소하겠단 게 말이 되나?”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아 온라인 여론의 흐름을 정리하는 코너입니다. 인터넷(https://www.joongang.co.kr)에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