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고발사주 의혹 미스터리…與, '최강욱 680324' 의심한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고발장을 넘겼다는 시점부터 관여한 인물은 물론, 결과까지 석연치 않은 게 한 두 가지가 아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의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5일 국민의힘 관계자가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한 말이다. 의혹이 제기된 관련자 대부분이 부인하는 가운데 이준석 대표가 이날 “확인 결과 고발 사주 문건이 당에 공식 접수되지 않았다”고 밝히면서, 정치권에선 “풀어야 할 미스터리가 늘었다”는 반응이 나왔다. 진실 공방의 포인트를 쟁점 별로 짚어봤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3일 서울 종로구 기독교회관을 방문, 한국교회 대표연합기관 및 평신도단체와 간담회를 위해 회의실로 들어서고 있다. 임현동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3일 서울 종로구 기독교회관을 방문, 한국교회 대표연합기관 및 평신도단체와 간담회를 위해 회의실로 들어서고 있다. 임현동 기자

①시점= 보도에 따르면 문건이 건네진 시점은 4·15 총선이 임박한 지난해 4월 3일과 8일이다. 당시 윤 전 총장 측 손준성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김웅(현 국민의힘 의원) 미래통합당 후보에게 텔레그램으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최강욱·황희석 열린민주당 후보 등 11명에 대한 고발장을 건넸고, 김 후보는 이를 당 법률지원단에 전달했다는 게 의혹 보도의 요지다. ‘조국 흑서’ 공동저자인 권경애 변호사는 4일 페이스북에서 당시 상황에 주목했다.

그는 “4월 3일은 MBC가 제보자X를 중간에 끼고 3월 31일 한동훈 검사와 채널A 이동재 기자가 총선에 개입할 의도로 유시민을 잡아넣겠다고 음모를 꾸미고 있다는 ‘검언유착’ 의혹 보도를 해서 세상을 뒤집어 놓은 지 사흘 후다. ‘검찰 쿠데타’ 프레임이 쫙 깔리던 시기”라고 썼다. 그러면서 “그 때 윤 총장이 야당에게 청부고발을 하게 하라고 지시를 했다?”라고 반문했다. 이와 관련, 윤 전 총장도 지난 3일 기자들에게 “당시는 검찰 보복 인사로 흉흉했다. 고발이 들어간다고 해도 수사를 할까 말까인데 그런 걸 사주한다는 것 자체가 상식에 안 맞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여권에선 정반대로 본다. 윤 전 총장 측근인 한 검사장이 연루된 사건과 아내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연루 의혹’으로 윤 총장이 수세에 몰린 시점이었다는 것이다. 반전 카드로 여권 인사 고발 사주로 맞대응을 하려 했다고 의심한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1차로 ‘유시민 엮기 공작’을 벌였으나 제보자X의 제보로 탄로가 나자 다시 범정(수사정보정책관) 손 검사를 이용해 4월 3일, 2차 청부고발 공작을 한 것”(3일 페이스북)이라고 공세를 폈다.

지난 8월 9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유승민 대통령예비후보 캠프 대변인단 명단을 검사내전 김웅의원이 발표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지난 8월 9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유승민 대통령예비후보 캠프 대변인단 명단을 검사내전 김웅의원이 발표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②경로= ‘윤석열 총장→손준성 대검 정책관→김웅 통합당 후보→통합당 법률지원단’으로 이어지는 경로에 대해서도 “부자연스럽다”는 반응이 나온다. 권 변호사는 페이스북에서 “아직 통합당에 막 입당해서 당내 입지가 튼튼하지도 않은 김웅 의원에게 부탁했다?”라고 거듭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저렇게 허술하고 미련하게 움직였다는 건 내 시선에서는 매우 비상식적”이라고 썼다. 캠프 총괄 실장인 장제원 의원도 KBS 라디오에 나와 “김 의원은 당시 의원도 아닌 데다 ‘새로운보수당’ 측에 있다가 우리 당에 와서 공천을 받고 출마한 분이다. 그분에게 고발장을 전달할 바보가 있냐”고 되물었다. 또 김웅 의원은 검사시절 ‘윤석열 라인’에 속해 있지도 않았을 뿐더러, 윤 전 총장과 별다른 친분도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김 의원이 굳이 윤 전 총장을 위해 민감한 역할을 떠맡을 이유가 없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하지만 김웅 의원과 손준성 검사는 사법연수원 29기 동기로 친한 사이다. 손 검사가 직접 야당 지도부에 전달한 끈이 없었다면 김 의원에게 전달하는 것도 생각해봄직 하다는 게 여당측 주장이다. 해당 의혹을 처음 보도한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는 손 검사가 텔레그램을 통해 고발장을 김 의원에게 보낼 당시 ‘손준성 보냄’이라고 적혀 있는 화면을 공개했다. 이에 대해 윤석열 캠프는 “자체 분석결과 ‘손준성’ ‘보냄’의 글씨체가 다르다”며 조작 가능성을 제기했다. 손 검사도 고발장 전달 사실 자체가 없다는 입장이다.

김 의원은 지난 3일 “제보받은 자료라면”을 전제로 “공익신고의 대상으로 이에 대한 공익제보를 마치 청부 고발인 것처럼 몰아가는 것은 공익제보를 위축시키는 것”이라는 입장문을 냈다. 그러나 여권에선 “일반적인 공익 제보와 수사를 하는 검찰이 특정 사건을 수사하기 위해 고발장을 대신 써준 것은 근본적으로 성격이 다르다”고 주장한다. 검사가 고발장을 써서 건넸다면 그 자체가 중대한 비위에 해당한다면서 공세 수위를 높이는 중이다.

정치권 등에 따르면 김 의원은 지난해 4월 3일 5차례 당 소속 인사에게 여권 인사와 언론사 기자 등 11명의 이름이 적힌 고발장('손준성 보냄' 표시 있음)을 보내면서 “확인하시면 방 폭파” 등의 메시지를 보냈다고 한다. ‘폭파’란 텔레그램 기능 중 하나로 대화를 나눈 공간(방)을 한번에 다 없애는 삭제 기능을 말한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지난 2일 언론에 “나는 제보를 받으면 ‘이 대화방을 나가자. 폭파시키자’고 말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의 고발장을 받은 당 인사는 아직 공개되지 않고 있는데, 의혹을 처음 보도한 ‘뉴스버스’측은 “취재원은 국민의힘 사람”(3일 KBS 라디오)이라고만 밝혔다.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 연합뉴스.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 연합뉴스.

③결과= 실제 고발이 이뤄지지 않은 것도 논쟁거리다. 이날 이준석 대표는 KBS TV에 나와 ‘당 차원에서 문건 접수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당 공식기구인 법률자문위원회에 공식 접수된 바는 없고 회의에서 거론된 적도 없다는 것까지는 확인했다”고 말했다. 다만 “개별 법률자문위원 등은 확인 중으로 시간이 걸릴 것 같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4월 당시 통합당 법률지원단장은 정점식 의원이었다. 현재 윤석열 캠프에서 ‘공정과상식위원장’직을 맡고 있다. 윤 전 총장 측 장제원 의원은 “당시 윤 전 총장과 가까운 정점식 의원에게 전달해서 바로 고발하는 게 맞지 왜 건너건너서 그런 짓을 했겠느냐”고 반박했다.

반면 여권에선 해당 고발장에 나온 최강욱 의원 주민등록번호가 ‘680324’로 틀리게 적혀 있는 점을 두고 의심한다. 4개월 뒤인 지난해 8월 통합당이 최 의원을 고발(다른 사건)하면서 똑같이 잘못된 주민등록번호를 적었기 때문이다. 여권 관계자는 “최 의원 68년 5월 5일생인데, 두 고발장이 똑같이 3월 24일생으로 적시한 건 우연일 수가 없다”며 “결국 연장선상에서 고발이 이뤄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