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팩플] 일주일 만에 시총 4조 7000억 증발…‘엔씨 위기’의 원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엔씨소프트 블레이드& 소울 2

엔씨소프트 블레이드& 소울 2

‘린저씨’ 버프는 여기까지인가. 지난달 26일 엔씨소프트가 신작 게임 ‘블레이드 & 소울 2’(이하 블소2)를 출시한 후 일주일 만에 이 회사 시가 총액 4조 7000억원이 증발했다.

무슨 일이야

엔씨소프트의 기업가치가 최근 큰 폭으로 하락했다. 지난달 25일 18조 3755억원이었던 시총은 7거래일째인 지난 3일 13조 6554원으로 4조 7201억원(25.9%) 줄었다. 역대 최고가를 기록했던 지난 2월(22조원)과 비교하면 8조 3000억원 이상 쪼그라든 상황. 창업자 김택진 대표의 보유 지분(262만8000주) 가치도 최근 한 주 사이 2조 1996억원에서 1조 6346억원으로 5600억 이상 줄었다.

이게 왜 중요해

엔씨 기업가치 하락의 직접적 원인은 지난달 26일 출시한 블소2. 엔씨가 2012년 선보인 동양 무협풍 다중 접속 역할수행게임(MMORPG) 블레이드 & 소울의 후속작이다. 올해 게임업계 최대 기대주로 꼽힌 블소2는 사전예약자만 국내 최대(746만명)였다. 팬층이 탄탄한 유력 지식재산(IP)의 후속작이고 리니지M 시리즈를 잇따라 성공시킨 엔씨의 신작이라는 기대감이 컸다. 그러나 출시후 주가가 급락하자, 엔씨의 경쟁력에 근본적인 의구심을 표하는 이들이 늘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엔씨에 무슨 일이 있기에.

위기의 원인 ① : 무늬만 바뀐 ‘리니지’

블소 2를 직접 해본 이용자들은 ‘게임이 신선하지 않다’고 평가한다. 리니지M 에서 확립한 게임 디자인 및 사용자 환경, 과금 모델을 유사하게 적용한 탓이다. 회사 측이 차별화 포인트로 내세웠던 액션은 ‘자동 전투’를 많이 하는 최근 트렌드에선 눈에 띄는 수준이 아니다. 더구나 '완벽한 게임'을 고집해온 엔씨답지 않게 초반엔 자잘한 버그도 많았다.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2021년 9월 5일 기준). [구글플레이 화면 캡쳐]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 순위(2021년 9월 5일 기준). [구글플레이 화면 캡쳐]

위기의 원인 ② :  ‘페이 투 윈·확률형’ 피로감

엔씨는 최근 5년 새 두 번의 ‘실적 퀀텀 점프’를 기록했다. 2017년 리니지M 출시 후 매출 1조원을 돌파했고, 2년 후 리니지2M으로 2조원을 넘겼다. 도약의 핵심 비결은 ‘페이 투 윈’(Pay to Win·돈을 쓰면 이기는 모델) 방식의 게임 디자인에 있다. 여기에 확률형 아이템을 적절히 섞어 수익을 극대화했다. 하지만 최근 이 시스템이 한계에 이르렀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 5월 출시된 트릭스터M은 초기에 반짝 인기를 끌었지만 “과금 구조가 과하다”는 비판이 커지면서 매출 상위 40위권 밖으로 추락했다.블소 2도 초기부터 과도한 과금구조를 비판하는 이들이 많다. 구글플레이 리뷰에는 “현질게임”이라는 비판이 줄을 잇는다.

위기의 원인 ③ : 돌아오지 않는 ‘핵고래’

리니지M의 성공 이후 국내엔 리니지M을 벤치마킹한 MMORPG 게임이 다수 나왔다. 3년 이상 시간이 지나면서 게임간 수준차가 크게 좁혀졌다. 즉 처음에는 리니지M만의 재미가 있었지만 이젠 다른 게임에서도 유사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는 것. 게임에 많은 돈을 쓰는 이용자, 일명 ‘핵고래’들이 리니지M 아닌 '대안 게임'을 택하는 경우가 늘고있다. 카카오게임즈의 오딘 : 발하라 라이징이 지난 7월 리니지M을 제치고 구글 매출 순위 1위를 차지한 것을 게임업계가 '사건'으로 보는 배경이다.

앞으로 엔씨는

엔씨소프트는 위기 극복을 위해 발빠르게 대처 중이다. 블소2의 유료 상품과 보상 구조가 사용자 불만을 사자 즉시 개선하고 나섰다. 회사 관계자는 “이용자 불편사항에 대해 꾸준히 경청하고 개선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이제 남은 관건은 엔씨소프트가 향후 지나친 과금을 줄이고도 재미있는 게임을 내놓을 수 있느냐다.

엔씨소프트가 하반기 출시할 신작 리니지W. [사진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가 하반기 출시할 신작 리니지W. [사진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에 대한 심층 분석, 팩플 홈에서 보세요.

ㅤ

위 기사는 지난 9월 1일 중앙일보 팩플 홈에 먼저 발행된 회원전용 기사의 요약본입니다. 리니지M 시리즈를 잇따라 성공시켰던 엔씨는 이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지, 반전의 무기는 무엇이 될 지 살펴 보시려면 팩플 회원전용 기사를 참고하세요. 회원전용 기사엔 엔씨소프트의 지난 20여년 실적 추이 그래프, 엔씨 게임에 대한 소비자 불만 원인 등 심층 분석이 담겨 있습니다. 기사 보러 가려면 클릭(또는 마우스로 복사)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03588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