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날 닮은 아들, 대기업 갔다" 전자발찌 살인마 강윤성 허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전자발찌를 훼손하고 여성 2명을 살해한 강윤성(56)의 신상이 지난 2일 공개됐다. 서울경찰청 제공

전자발찌를 훼손하고 여성 2명을 살해한 강윤성(56)의 신상이 지난 2일 공개됐다. 서울경찰청 제공

전자발찌 훼손 전후로 여성 2명을 살해한 혐의로 구속된 강윤성(56)이 자기과시형 성향이 크다는 전문가 분석이 나왔다.

4일 경찰에 따르면 성범죄 등 전과 14범인 강씨는 지난달 26일 오후 9시 30분께 집에서 40대 여성을 살해한 뒤 이튿날 오후 전자발찌를 끊고 도주하고, 29일 오전 3시께 50대 여성을 차량에서 살해한 혐의로 구속됐다.

배상훈 프로파일러는 지난달 31일 YTN 라디오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에 출연해 "연쇄 살인범, 연쇄 강간범들이 일종의 자기 과시를 위해서 그런 표현을 많이 하는데 강씨는 좀 특이한 경우 같다"고 말했다.

배씨는 강씨가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앞두고 취재진에게 발길질하며 "보도나 똑바로 하라"고 소리친 장면 등을 언급하며 "과시형 범죄자들이 이런 말을 많이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허세적인 의미가 대단히 크다고 본다"며 "본인도 지금 교도소에 들어가게 되면 다시는 나오기 힘들다는 것을 잘 알 것이다. 교도소 생활을 편하게 하기 위해 그런 정도로 자극적인 행동과 큰 표현 같은 것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분석했다.

강씨가 민원 처리를 위해 구청 직원과 상담하던 중 "아들을 찾았는데 나를 닮아 머리가 좋아 대기업에 취업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서울 송파구청 관계자는 "강씨가 출소한 상태였던 20대에 아내를 만나 결혼하고 아이를 낳은 거로 들었다"며 "언제 결혼했는지는 모르고 지금은 이혼한 것으로 나온다"고 전했다. 실제 강씨에게 아들이 있는지, 아들이 대기업에 재직 중인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관련기사

강씨는 지난 5월에도 심리치료사에게 "내가 아는 사람들이나 친구들은 다 부자 집안"이라며 인맥을 과시하거나 "고가의 수입 바이크를 좋아하고 제트스키를 타고 다니는 생활을 즐겼다"고 과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강씨가 서울역 인근에 버리고 간 렌터카에서 절단기와 흉기가 발견됐으나 경찰이 차량 내부를 수색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강씨가 렌터카를 버리고 도주한 이튿날 두 번째 살인을 저지른 만큼 경찰의 미흡한 초동 수사에 대한 비판이 제기된다.

송파경찰서는 이날 “현장에서 철저한 내부 수색을 취하지 않은 아쉬움은 있다”면서도 “당시에는 강력 범죄를 의심할만한 정황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