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캠프 “48~52% 득표 예상” 이낙연 캠프 “오차 범위 내 앞설 것”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752호 06면

송영길 민주당 대표와 윤호중 원내대표가 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송영길 민주당 대표와 윤호중 원내대표가 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임현동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첫 지역 순회 경선지인 대전·충남 지역 개표 결과 발표를 하루 앞둔 3일 당과 후보들의 시선은 온통 충청으로 향했다.

4일 대전·충남 순회 경선에선 투표권이 자동으로 부여된 권리당원 70만4917명 중 5만1776명과 대의원 1만4930명 중 980명의 표심이 처음 공개된다. 민주당은 모두 11차례 지역 순회 경선과 세 차례 ‘수퍼위크’를 거쳐 다음달 10일 20대 대선에 나갈 후보를 확정한다. 순회 경선에선 대의원 현장투표와 당원 온라인 투표 결과가 공개되고, 수퍼위크에선 가입 절차를 밟은 비당원 선거인단 투표 결과까지 합산해 공개되는 방식이다.

충남 지역구의 한 의원은 “승부의 윤곽은 1차 수퍼위크 결산(12일)과 광주·전남(25일) 순회 경선 결과가 나와야 드러나겠지만 첫개표지인 대전·충남의 승패와 격차가 이후 경선 구도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며 “1·2위 표차가 두 자릿수냐, 한 자릿수냐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그런 가운데 1·2위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 측은 이날도 ‘명낙 대전’을 이어갔다. 이낙연 캠프 선대위원장인 설훈 의원은 “이 지사에게 변호사 비용 문제에 대해 질문했지만 아직도 답변이 없다”며 “수십 명의 호화 변호인단이 포함된 만큼 거액이 들어갔을 게 확실한데 정확히 공개하지 않으면 민주당의 본선 리스크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기자들을 만나 “왜 사실과 다른 얘기를 계속하는지 이해가 안 된다. 이건 네거티브가 아니라 흑색선전”이라며 “나중에 계좌 추적을 해보면 다 알게 될 일”이라고 반박했다.

두 캠프는 모두 대전·충남 경선 승리를 자신했다. 이재명 캠프의 황운하 의원은 “48~52% 득표를 예상하고 있다”며 “당초 이 지역은 이 전 대표와 정세균 전 총리의 조직세가 강한 지역이었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될 사람을 밀자’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이재명 대세론을 굳혔다”고 주장했다. 반면 이낙연 캠프 총괄본부장인 박광온 의원은 “이 전 대표를 돕는 여러 의원이 충청권에 상주하면서 선거운동을 했는데 현장 분위기가 상당히 좋다”며 “여론조사와 달리 권리당원과 대의원 투표에선 오차 범위 내에서 이 전 대표가 앞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4개 여론조사기관 공동 전국 지표조사(NBS)의 9월 1주차 ‘여권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에선 대전·충청·세종 지역에서 이 지사(30%)가 이 전 대표(11%)를 오차 범위 밖에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민주당의 한 당직자는 “일반 여론조사와 달리 당원 투표 결과는 예측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자가격리로 인해 집에 머물며 비대면 유세를 이어간 정 전 총리는 “충청에서 역전 드라마가 시작될 것”이라며 이변을 예고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이날 유튜브 채널 ‘정봉주TV’에 출연해 권리당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고 김두관 의원은 이시종 충북지사·이춘희 세종시장 등을 잇따라 만나며 마지막 민심 잡기에 나섰다. 박용진 의원도 이날 언론 인터뷰를 마친 뒤 격전지인 대전으로 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