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秋 “尹지휘, 한동훈 청부고발 공작”…韓 “망상에 또 허위사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8월 24일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그는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이기도 하다. 연합뉴스

8월 24일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그는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이기도 하다. 연합뉴스

지난해 총선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이 여당 인사 등에 대한 고발장을 작성하고 야당에 전달했다는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3일 “윤 전 총장의 지휘 아래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이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을 이용해 공작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 부원장은 바로 입장문을 내고 “또다시 스토킹하듯이, 깃털만큼의 근거도 없이 허위사실로 나를 엮어보려 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추 전 장관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지난해 ‘검언유착(채널A와 검찰의 유착) 의혹’ 관련 채널A의 진상조사보고서와 윤 전 총장 징계결정문 등을 인용하는 방식으로 이번 고발 사주 의혹과의 연관성을 제기했다.

秋 “청부고발 직전 양일 尹-한동훈-손준성 전화·카톡 100여회”

추 전 장관은 페이스북 글에서 먼저 지난해 3월 31일 MBC가 채널A 이동재 전 기자의 ‘검언유착’ 의혹 보도 다음 날인 4월 1일과 2일 윤 전 총장과 한 부원장, 손 인권보호관, 권순정 부산지검 서부지청장 사이에 100건 넘는 전화 통화와 카카오톡 단체대화방 메시지가 오갔다고 했다.

구체적으로 양일간 윤 전 총장과 한 부원장 사이에 전화 통화가 29차례, 한 부원장과 손 인권보호관, 권 지청장의 단톡방에선 75회 카카오톡 대화가 오갔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공교롭게도 어제 뉴스버스에서 공개된 청부고발이 4월 3일 이뤄지게 된다”고 덧붙였다.

또 채널A 진상조사보고서를 인용해 이동재 채널A 기자가 지난해 3월 22일 이철 측 대리인(제보자 X)에게 보여준 한 부원장과의 대화 녹취록에 “그 내용을 가지고 대검 범정을 접촉해. 필요하면 내가 범정을 연결해줄 수도 있어”라는 말이 있다고 했다. 추 전 장관은 “당시 범정은 이번 청부고발 사건에 등장하는 수사정보정책관 손준성”이라고도 적었다.

추 전 장관은 그러면서 “윤 전 총장의 지휘 아래 한 부원장이 손 인권보호관을 이용하여 1차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엮기 공작을 벌였으나 제보자X의 언론 제보로 탄로가 나자 다시 손준성을 이용해 4월 3일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청부고발 공작’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한 부원장이 자신의 휴대전화에 대한 수사팀의 포렌식 시도를 두고 비밀번호 공개를 거부하는 건 청부고발 의혹과 관련 있어 보인다고도 하면서다.

추 전 장관은 “윤석열 부부와 한동훈 등은 (청부고발 공작의) 모의 기획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한 부원장이 이 무렵 전후 4개월 동안 윤 전 총장 부인 김건희씨와 9차례 통화하고, 332회 카톡을 주고받았다”고 했다. 같은 기간 한 부위원장과 윤 전 총장 통화는 397회, 카톡은 2330회라고도 밝혔다.

추 전 장관은 “대검 감찰부는 즉시 증거 확보에 나서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증거인멸이 완료되기 전에 수사에 나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 뉴스1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 뉴스1

한동훈 “권언유착 처참한 실패 인정 않고 아직도 망상” 

한 부원장은 즉각 1500자 분량의 반박문을 내고 추 전 장관을 강하게 비판했다. 우선 검언유착 의혹과 관련해 “수사팀장 독직폭행 유죄, 허위사실유포 최강욱·유시민 기소인 반면 이동재 기자 무죄, 추미애씨가 직접 고른 수사팀은 (나에 대해) 9차례 무혐의 결재를 올렸다”며 “추씨가 권언유착(MBC와 여권의 유착)의 처참한 실패를 인정하지 않고 아직도 망상을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청부 고발 의혹 당시 윤 전 총장과 자주 연락한 것을 두고선 “당시 조국 사건 공판, 전직 대통령 두 분의 공판 등 다른 사람이 대체할 수 없는 중요 업무를 수행 중이었기 때문에 검찰총장에게 수시로 상황보고를 하는 건 당연한 업무였다”고 반박했다. 김건희씨와 연락은 “총장과 연락이 잘 안 될 때 이뤄진 것”이라며 “추미애씨가 말하는 카톡 횟수는 한줄 한줄을, 한건 한건으로 계산한 것이므로 실제 대화의 수를 과장한 것”이라고도 했다.

한 부원장은 “언론에 보도되는 고발장 관련 이슈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며 지방인 부산고검 근무 때”라며 “친분이 있는 동료들과 사적인 카톡 대화를 한 것이 어떻게 저를 어거지로나마 엮어 넣을 근거가 될 수 있나”라고 반문했다.

“허위사실유포·비밀누설·통신비밀법위반…법적 조치 검토”

추 전 장관이 “한 부원장이 이동재 기자에게 손 인권보호관을 만나보라고 했다”고 주장한 데 대해 한 부원장은 “나는 그런 말을 한 사실이 전혀 없다”며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 범죄”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 부원장은 “추 전 장관은 이번 글에서 재직 시 알게 된 공무상 비밀을 정치적 목적을 위해 불법 누설해 명백한 공무상비밀누설과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범죄”라며 “상응하는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검 감찰부 감찰3과는 이날 손 인권보호관이 사용했던 컴퓨터들을 확보하는 등 진상조사에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손 인권보호관은 개인 연차를 쓰며 출근하지 않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