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애플 스마트워치 독보적 1위…삼성 갤럭시워치 점유율 상승

중앙일보

입력

올해 2분기 글로벌 웨어러블 밴드 시장 점유율 〈카날리스〉

올해 2분기 글로벌 웨어러블 밴드 시장 점유율 〈카날리스〉

올해 2분기 전 세계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애플이 독보적 1위 자리를 유지했다. 샤오미는 애플과 근소한 차이로 웨어러블 밴드 시장을 1위를 수성했다. 삼성전자는 출하량을 대폭 늘리며 점유율을 끌어올렸다.

3일 시장조사업체인 카날리스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글로벌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애플은 점유율 31.1%로 압도적 1위를 유지했다. 전년 동기 대비 출하량(790만대)이 29.4% 늘었지만, 같은 기간 시장 점유율은 2%포인트 하락했다. 화웨이는 출하량(230만대)이 34% 감소했지만, 가까스로 점유율 2위(9%)를 지켰다. 화웨이의 시장 점유율은 전년 2분기보다 9.9%포인트 하락했다. 시장 3위는 미국업체인 가민(7.6%, 190만대)이었다.

삼성전자는 전년 동기 대비 출하량(180만대)이 84.7% 증가했다. 시장 점유율은 전년 동기(5.2%)보다 1.8%포인트 증가한 7%로 시장 4위를 기록했다. 샤오미는 출하량이 273% 늘면서 점유율 5.7%로 5위에 이름을 올렸다.

피트니스 밴드 중심의 웨어러블 밴드 시장에선 샤오미가 점유율 19.6%로 애플(19.3%)을 근소한 차이로 따돌리고 1위를 지켰다. 샤오미와 애플의 웨어러블 밴드 출하량은 각각 800만대, 790만대였다. 다음은 화웨이(9.2%, 370만대), 핏빗(Fitbit, 7.3%, 300만대) 순이었다. 삼성전자는 전년 동기 대비 출하량(250만대)이 200% 넘게 증가하면서 1년 새 시장 점유율이 3%에서 6.1%로 올랐다.

2분기 피트니스 밴드와 스마트워치 등을 포함한 웨어러블 밴드 시장 규모는 4900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했다. 올 1분기(23%) 때보다는 증가세가 둔화했다. 카날리스는 “스마트워치와 베이직워치 시장이 37.9% 증가했지만, 기본 밴드 출하량이 23.8% 감소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