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이랑GO]‘딱 한마디’로 보는 역사···술술 읽히는 마법의 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아이랑GO

아이랑GO’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책과 함께 크는 아이를 바라신다고요? 근데 어떤 책이 좋은지 모르겠다면, 아이랑GO가 준비한 책 이야기를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이랑GO가 일주일에 한 번, 마법처럼 아이들이 푹 빠져들만한 책 이야기를 배달합니다. 이번엔 역사와 친해질 수 있는 책들을 모아봤습니다.

술술 넘어가는 역사 책

역사 예능 프로그램의 오류부터 사극 드라마의 역사 왜곡까지 역사를 둘러싼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아이들이 우리 역사를 제대로 알 수 있게 하는 방법, 무엇이 있을까요? 쉽게 역사와 친해질 수 있는 책 4권을 골라봤습니다.

『딱 한마디 한국사: 우리 역사를 움직인 말』
이보림 글, 이은주 그림, 신봉석 감수, 152쪽, 천개의바람, 1만2000원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라’ 홍익인간의 이념으로 최초의 나라인 고조선을 세운 단군의 한마디부터, 일제강점기에 저항하며 1919년 ‘대한 독립 만세’를 외친 온 국민의 한마디까지, 과거 곳곳에 살아 숨 쉬는 한마디는 어떻게 탄생했고, 우리 역사를 어떻게 움직여 왔을까. 우리 역사 속 한마디에 얽힌 이야기를 하나하나 따라가다 보면, 우리 역사는 어떻게 흘러왔고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의 삶과 어떻게 이어져 있는지 알 수 있다. 역사 속 한마디가 탄생한 시대적 배경과 상황을 상징하는 그림과 설명으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게 쉽고 친절하게 풀어 주고 있어 마치 옛날이야기를 듣는 것처럼 재미있게 술술 읽을 수 있다. 초등 고학년 이상.

『안중근 안쏠로지: 다시 안중근을 읽는 시간』
(사)안중근의사숭모회/기념관 글, 276쪽, 서울셀렉션, 1만4500원

안중근 의사의 자서전과 1910년 3월 옥중에서 동양평화 실현을 위해 쓰던 미완성의 글 '동양평화론', 선언문과 기고문, 시와 편지, 국내외 언론보도 등을 한 권에 모은 사실상의 첫 안중근 선집이다. 보물로 지정된 25점의 유묵을 비롯해 그의 마지막 나날이 깃든 친필 유묵 60여 점을 통해, 안중근 의사의 예술적 면모를 확인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시대를 앞선 사물을 꿰뚫어 보는 안목과 식견으로 동북아시아의 평화를 염원했고, 죽는 날까지 나라의 독립을 열망했던 안중근. 그가 남긴 다양한 이야기는 오늘날까지도 빛을 발하며 우리에게 강렬한 울림을 주고 있다. 중학생 이상.

『세종과 정조, 왕중왕을 다투다』
이광희‧손주현 글, 박정제 그림, 184쪽, 푸른숲주니어, 1만3800원

‘조선의 왕중왕은 누구일까?’라는 흥미로운, 어쩌면 논란이 될 수 있는 질문에서 출발한다. 가장 강력한 후보는 ‘세종’. 하지만 도전자가 없는 건 아니다. 영화·드라마 등장 빈도가 높은 ‘정조’는 어떨까? 답은 정해져 있지 않다. 책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듣고, 독자 스스로 왕중왕을 골라보면 어떨까. 중요한 건 논리적인 판단을 하는 ‘과정’이다. 조선의 두 슈퍼스타가 남긴 발자취를 하나씩 따라가다 보면, 조선의 왕은 어떤 사람이었는지, 이상적으로 여기던 나라는 어떤 모습이었는지 서서히 머릿속에 그려 볼 수 있게 된다. 초등 저학년 이상.

『독립군이 된 어머니』
김소원 글, 136쪽, 현북스, 1만2000원

나랏일은 남자들 몫이라고 생각하던 일제강점기. 빼앗긴 나라를 되찾기 위해 적극적으로 앞장선 여성들의 삶을 살펴본다. 어떤 이는 첫 여성 의병장이 되고, 누구는 총을 메고 일본의 조선총독부 관리를 암살하러 나서고, 또 어떤 이는 나라를 떠나 여기저기 떠돌면서도 임시 정부의 안살림을 맡아 했다. 3·1 운동 100주년이 되는 2019년 국가보훈처에서 훈장을 수여한 75명이 추가되면서 이제까지 밝혀진 여성 독립운동가는 434명이 됐다. 전체 독립운동가 1만5511명에 비하면 적지만 여성 독립운동가들이 하나둘 밝혀지고 있는 것은 나라를 되찾기 위해 목숨 걸고 활동하신 분들을 기억하는 이들이 있기 때문이다. 초등 고학년 이상.

아이랑GO를 배달합니다

이번 주말 뭘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아이와 가볼만한 곳, 집에서 해볼만한 것, 마음밭을 키워주는 읽어볼만한 좋은 책까지 ‘소년중앙’이 전해드립니다. 아이랑GO를 구독하시면 더 많은 아이를 위한 즐길 거리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부모를 위한 뉴스, 중앙일보에서도 아이랑GO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