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노총, 양경수 구속에 "文정권 전쟁선포…되갚아줄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이 2일 구속됐다. 서울 도심에서 여러 차례 불법 시위를 주도한 혐의다. 이날 오전 5시 28분쯤 경찰은 서울 정동 민주노총 사무실에 들어가 양 위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집행했다. 영장이 발부된 지 20일 만이다.

민주노총은 "문재인 정권의 전쟁선포"로 규정했다. 민주노총은 성명을 통해 "민주노총 죽이기의 결정판인 위원장 강제구인을 강력히 규탄하며 강력한 총파업으로 대응하며 되갚아줄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또 "위원장에 대한 강제구인의 결과는 현장 노동자들의 분노를 더욱 격발시킬 것"이라며 "과거 어느 정권도 노동자의 분노를 넘어 좋은 결과로 임기를 마무리하지 못했다는 점을 상기하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다음 달 20일로 예정된 총파업 동력은 크게 떨어질 전망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이 심상찮은 데다 이로 인한 노동시장 사정이 악화하고 있다. 또 보건의료노조의 타결 등 파업을 예고했던 노조의 총파업 전선 이탈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이렇게 되면 예전처럼 각 사업장의 노조 간부들만 파업에 참석하는 형태로 총파업이 벌어질 가능성이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민주노총은 여러 차례 총파업을 했으나 1% 안팎의 조합원이 참여하는 등 소위 '뻥 파업' 논란이 일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