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백신 맞은 가족은 추석 때 모일수 있게…한시 인센티브 검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2면

[뉴스1]

[뉴스1]

정부가 추석 연휴 기간 한시적으로 직계가족 모임허용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1일 정부 등에 따르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3일 발표 예정인 추석 특별방역대책의 하나로 추석 기간 직계가족 모임 허용 여부를 논의하고 있다.

현재 거리두기 4단계 지역에선 직계가족 모임도 사적 모임으로 간주해 오후 6시 이후엔 3명 이상 모일 수 없다. 3단계 지역에서도 직계가족이 5명 이상 모이는 건 불가능하다. 이를 추석 연휴 기간에 한해 한시적으로나마 풀어주자는 게 논의의 요지다. 하지만 식당 등 집 밖의 다중이용시설에까지 직계가족 모임을 허용해주느냐는 문제를 놓고는 의견이 갈린다.

요양병원·요양원 내 면회 수칙 완화 여부도 논의 선상에 올랐다. 현재 4단계 지역에선 면회가 금지돼 있고, 3단계 지역에선 투명 비닐막 등을 사이에 둔 비접촉 면회만 가능하다. 정부는 백신 접종을 완료했거나 음성확인서를 제출할 경우 면회를 허용해주는 방안 등을 놓고 논의를 진행 중이다.

정부는 3일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 여부도 함께 발표한다. 다만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잡히지 않고 있는 만큼, 현 거리두기 단계(수도권 4단계, 비수도권 3단계)가 완화되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한 주간(8월 26일~9월 1일) 하루 평균 국내 발생 코로나19 환자는 1671.3명이며 수도권은 1124.4명으로 여전히 4단계 적용 기준(1000명)을 넘는다. 비수도권도 충청·경북·경남·강원·제주권이 인구 10만 명당 발생률이 2명 이상이라 여전히 3단계 적용기준에 해당한다. 호남권만 2단계 완화 요건을 갖췄지만, 완화 여부는 미지수다. 이번 단계조정은 6일부터 시행되며 2주가 아니라 4주 정도 적용될 예정이다. 이 때문에 더욱 고심하는 분위기다.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추석 기간 직계가족 모임 기준 완화는 방역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방역완화는 매우 신중하고 점진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최소한 9월 중순까진 현 기조를 유지해야 유행 감소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보건당국은 모더나사가 이번 주 안에 공급하기로 한 백신 600만 회분이 들어오지 않으면 추석 연휴 전까지 전 국민 70%(3600만 명) 1차 접종 계획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이기일 중대본 제1통제관은 1일 브리핑에서 “백신 공급 일정을 모더나와 지속해서 협의하고 있다. 충분히 들어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